피파온라인4, 챌린지 랭커 ‘분노곰’의 4-2-2-2 포메이션 공략

피파온라인4 국민트리에서 오늘 준비한 포메이션은 공식경기 챌린지 랭커 ‘분노곰’의 4-2-2-2이다. 공격수와 미드필더의 위치 전환이 잘 이루어져 여러 가지 공격을 시도할 수 있는 포메이션이다. 랭커의 인터뷰를 통해 전략, 추천선수, 공략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 피파온라인4 챌린지 랭커 분노곰의 4-2-2-2 포메이션과 스쿼드

분노곰의 4-2-2-2은 공격 시 전방 4명의 선수들이 서로 위치를 전환해 다양한 공격 찬스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공격수와 수비형 미드필더 사이에 큰 공간이 발생해 위험한 상황이 나올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4-2-2-2에서 17 G. 베일과 NHD  네이마르를 측면에 배치했다. 이유는 공격수 2명과 미드필더진의 스위칭으로 공격 시 여러 패턴의 슈팅 찬스를 노리기 위함이다. 그러나 중앙에 있는 선수가 없기 때문에 공격수와 수비형 미드필더 사이에 큰 공간이 발생한다. 이 경우 빌드업 시 고전할 수 있으니 유의하자.상대하기 어려웠던 포메이션은 4-1-2-1-2와 같이 4명의 중앙 미드필더를 둔 형태다.

가장 중요한 포지션은 수비형 미드필더 2명이다. CDM이 공격수 3~4명과 싸우고 버텨야 한다. 추천 선수는 NHD R. 굴리트와 P. 비에이라다. 내가 둘 모두 사용 중인데, 다수의 상대와 경합 시 이겨낼 수 있는 선수들이다.”


▲ 피파온라인4 NHD R. 굴리트의 능력치


▲ 피파온라인4 NHD P. 비에이라의 능력치

분노곰의 개인 전술과 팀 전술


▲ 피파온라인4 챌린지랭커 분노곰 개인전술

분노곰은 수비형 미드필더가 공격에 참여하면 역습 위험이 있기 때문에 공격과 수비진을 분리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수비 시 선수 간격을 좁게하여 상대 공간 침투 경로를 최대한 줄였다고 덧붙였다.

“수비형 미드필더와 4백은 전부 ‘공격 시 후방 대기’로 설정해 공격과 수비진을 확실하게 분리했다. 어설프게 풀백과 CDM이 공격에 참여했다가는 역습을 당할 위험이 높아서다.

팀 전술 설정은 수비에서 선수 간격의 수치를 38로 낮게 했다. 공간을 최대한 줄여 상대 공격수의 침투 경로를 막으려고 했다. 그리고 공격에서는 위치 선정 ‘자유로움’으로 공격수와 미드필더 간의 스위칭을 유도했다. 전개는 ‘조직적’으로 설정해 포지션을 유지, 안정적인 빌드업을 하도록 했다.”


▲ 피파온라인4 챌린지랭커 분노곰의 팀 전술


▲ 피파온라인4 챌린지랭커 분노곰의 전담선수

※ 분노곰의 초보자를 위한 Tip

고수들도 수비 시 대응하기 가장 힘는 건 크로스를 이용한 헤딩이다. 헤딩 능력이 좋은 선수를 ‘타겟맨’으로 중앙에 배치하고, 빠른 역습 위주의 전술을 짜서 크로스 연습을 조금만 해보자. 자신보다 잘하는 유저를 만나더라도 언제든지 골망을 흔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