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온라인4, 공식경기 챌린지 랭커 ‘CABJ2’의 4-1-2-3 포메이션 공략

피파온라인4 국민트리에서 오늘 준비한 포메이션은 공식경기 상위 0.015%의 챌린지 랭커 ‘CABJ2’의 4-1-2-3이다. 3명의 공격수로 공격적이며, 역습이 빠르고 시원시원한 전개가 장점이라고 한다. RF, LF 포지션이 득점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는데, CABJ2의 멘트를 살펴보고 노하우를 자세히 알아보자.


▲ 피파온라인4 챌린지 랭커 CABJ2의 4-1-2-3 포메이션과 스쿼드

CABJ2는 자신의 포메이션이 공격적인 면에서 답답함 없이 시원시원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CDM이 한 명이라서 상대 역습에는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인다고 덧붙였다.

“내가 사용하는 4-1-2-3은 공격적인 포메이션이다. 역습도 상당히 빠르다. 단, 수비에 자신이 없는 사람들은 CDM이 1명으로 상대 역습에 약한 단점이 있기 때문에 비추천한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지션은 양쪽 RF, LF의 KFA 손흥민, TB A. 마시알이다. 사실상 이 두 선수는 스트라이커로 역습, 플레이메이킹, 득점까지 모두 완벽하다. 오히려 ST 자리의 T. 앙리보다도 더 많은 득점을 한다. RF, LF 자리엔 골 결정력이 좋은 선수를 기용하자.

상대하기 쉬운 포메이션은 4-1-2-1-2로 중앙 공격 위주라 사이드로 RF, LF가 공격하면 잘 뚫렸다. 반대로 어려웠던 상대는 4-2-3-1이다. 수비벽이 튼튼하고 안정적이라 공격을 하면 내 선수들이 고립되는 경우가 많았다.”


▲ 피파온라인4 KFA 손흥민의 능력치


▲ 피파온라인4 TB A. 마시알의 능력치

CABJ2의 전략과 전술


▲ 피파온라인4 챌린지랭커 CABJ2 개인전술


▲ 피파온라인4 챌린지랭커 CABJ2의 팀 전술

CABJ2는 개인 전술에서 공격수들에게 ‘뒤에서 침투’와 ‘수비라인 압박’을 걸었고, CDM에게는 ‘공격 시 후방 대기’ 설정을 했다. 팀 전술에서는 빠른 템포로 공격을 하는 스타일이라 전개 속도를 매우 높게 올렸다.

“공격수들이 침투만 잘해주면 골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뒤에서 침투’, ‘수비라인 압박’을 걸어 위협적인 상황을 많이 만들도록 했다. 그리고 수비형 미드필더에게는 ‘공격 시 후방 대기’ 설정으로 오버래핑을 최소화했다.

내 포메이션은 빠른 공격이 중요한 만큼 플레이하는 사람도 템포가 빨라야 한다. 따라서 팀 전술에서 전개 속도를 92로 높게 두어 빠른 공격을 하도록 유도했다. 팀 컬러에서도 멕시코, 프랑스, 브라질의 팀 컬러를 적용해 공격수들에게 속력과 가속력을 집중했다. 사실상 피파온라인4에서는 스피드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 피파온라인4 챌린지랭커 CABJ2의 팀 컬러


▲ 피파온라인4 챌린지랭커 CABJ2의 전담선수

※ CABJ2의 초보자를 위한 Tip

추천하는 포메이션은 4-2-2-2다. 개인적으로 공수 밸런스가 가장 뛰어난 포메이션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빌드업은 공격형 미드필더들과 공격수들끼리 ‘QS’ 패스를 반복하다 보면 AI가 알아서 침투 플레이를 한다. 밑에서는 든든한 CDM 두 명이 지키고 있어 4명의 공격자원으로만 공격을 해도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