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인터뷰] 레벨 236 아델 ‘푸근아델’의 직업 장단점 분석

지난 16일, 메이플스토리는 신규 직업 ‘아델’을 라이브 서버에 추가했다. 아델은 모종의 이유로 아공간에 유폐돼 있던 하이레프 종족의 명예로운 기사다. 마력으로 이루어진 에테르 소드를 창조해 무기로 사용하며, 검에 의지를 담아 손에 쥐지 않고 자유롭게 다룰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출시한 지 2주일 정도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많은 유저가 아델 육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 매력 때문에 이들은 아델을 플레이 중인 것일까? 이유를 듣기 위해 레드 월드에서 레벨 236 아델을 육성 중인 ‘푸근아델’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통해 확인하자.

▲ 레드 월드 레벨 236 아델 ‘푸근아델’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A. 만나서 반갑다. 시골의 도시, 레드 월드에서 신규 캐릭터 ‘아델’을 육성하고 있는 ‘푸근아델’이다.

Q. 아델을 육성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A. 원래 2년동안 ‘팬텀’을 육성했다. 그런데 최근 캐릭터에 싫증이 나던 차, 테스트 월드에 신규 직업 ‘아델’이 나왔다는 소식을 들어 살펴봤다. 그리고 화려한 스킬 이펙트에 반해 바로 팬텀을 정리하고 아델로 본 캐릭터를 완전히 바꿨다.

Q. 만족스러운 선택이었는가?

A. 현재 매우 만족하고 있다. 너무 이쁘고, 성능도 좋다.

Q. 아델 직업의 장점은?

A. 가장 최근에 나온 캐릭터이다 보니 많은 장점이 있다. 일단 주력 기술인 ‘디바이드’ 퍼센트 대미지가 엄청나 사냥 원킬컷이 정말 낮고, 범위도 상당해 어떤 사냥터에서도 중간 이상의 성능을 보인다. 거기에 자가 바인드, 무적기, 텔레포트 판정 스킬, 사출기, 극딜기, 윗 점프, 공중 체공, 대미지 경감 등 여러 유틸 기술을 갖고 있어 보스 공략 성능도 훌륭하다. 끝으로 새하얀 엘프 피부에 투명 장갑만 끼면 사라지는 무기 등 코디 면에서도 월등한 장점을 갖고 있다.

Q. 그럼 아델을 유저들에게 추천하나?

A. 메이플스토리에서 가장 중요한 사냥, 보스 공략, 코디 삼박자가 모두 좋은 캐릭터니 당연히 추천한다. 많은 유저가 아델을 본 캐릭터로 플레이했으면 좋겠다.

Q. 게임을 새로 시작하는 초보 유저에겐 어떤가?

A. 앞서 말했듯, 원킬컷이 낮고 범위가 준수한 스킬이 많아 사냥 성능이 좋다. 이 때문에 저스펙 유저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캐릭터 중 하나다.

▲ 신규 직업 ‘아델’은 정말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Q. 반대로 직업 단점은 무엇인가?

A. 전사 직업이라 공중에서 광역기 사용이 불가능하다. 그리고 어딘가 사냥 기동성이 부족하며, 재사용 대기시간 짧은 광역기의 불안정함 등으로 인해 사냥 한계치가 중간 정도다. 보스 공략에서는 계속 ‘오더’와 ‘레조넌스’를 관리해줘야 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올 때마다 사용해야 하는 스킬도 꽤 많아 적응하기 전에는 조금 힘들 수 있다.

Q. 테스트 월드에서 오더 AI와 관련한 말이 많았다.

A. 라이브 월드로 넘어오면서 어느 정도 고쳐진 것 같다. 테스트 월드처럼 가만히 있는 적을 못 때리진 않는다. 그러나 아델을 기준으로 활동 반경이 정해져 있어, 추적 중인 적이 이를 벗어나면 공격하지 않는다. 사냥할 땐 텔레포트를 하거나 방향을 꺾는 등 정말 끊임없이 이동하기에 그런 상황을 종종 본다. 그래서 오더가 최대 중첩이 아니거나 원킬이 나지 않으면 ‘사용하나 마나’란 생각을 할 때도 있다.

Q. ‘오더’ 관리에 팁을 주자면?

A. 아델은 ‘게더링’ 사용 시 적에게 맞춘 오더 숫자만큼 게이지를 회복한다. 이 때문에 오더를 최대 중첩으로 유지하려면 칼이 6자루일 때 해당 스킬을 재사용 대기시간마다 사용해 최대한 적에게 많이 맞춰 게이지를 회복해야 한다. 그래서 보스 공략 시 이를 위해 붙어서 싸우는 게 중요하다.

Q. 만약 밸런스가 조정된다면 어떤 부분이 먼저 바뀌길 바라나?

A. ‘오더’와 게이지 회복이다. 유지하기가 너무 힘들다. 지금은 주력기나 게더링을 적에게 맞춰야만 게이지를 회복하는데, 회복량을 늘리거나 스킬을 사용하기만 해도 회복했으면 좋겠다.

▲ 오더를 최대 중첩으로 유지하는 건 생각보다 까다롭다

Q. 아델 하이퍼 스킬은 무엇을 추천하는가?

A. 우선 주력기인 ‘디바이드’를 강화하기 위해 ‘트리거 – 리인포스, 보스 킬러’와 게이지 관리를 위한 ‘레조넌스 –엑스트라 힐링’을 배우자. 이후 사냥과 보스 공략에 모두 도움 되는 설치기 ‘테리토리’ 가동률을 높이는 ‘테리토리 – 퍼시스트’, 평딜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블로섬 – 쿨타임 리듀스’를 추가하자.

Q. 하이퍼 스탯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나?

A. ‘크리티컬 확률’이 100%가 아니라면 이를 우선 투자하자. 또한, 아델은 ‘크리티컬 대미지’가 10%로 매우 낮아 해당 능력치를 높여도 좋다. 다음으론 보스와 사냥 모두에 도움을 주는 ‘대미지’를 높이면 된다.

정리하자면 ‘크리티컬 확률 > 크리티컬 대미지 > 대미지 > 방어율 무시 > 보스 공격력’ 순이다. 물론, 다른 경로로 ‘방어율 무시’와 ‘크리티컬 확률’을 보충해 해당 능력치가 충분하다면 다른 곳에 포인트를 우선 투자하면 된다.

Q. 어빌리티도 추천을 부탁한다.

A. 아델은 극딜이 정말 강력한 캐릭터라 이를 높여주는 ‘보스 공격시 대미지 증가’가 1순위다. 2순위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도는 스킬이 많은 만큼 ‘재사용 대기시간 미적용’, 3순위는 레조넌스 버프 유지 증가를 위한 ‘버프 지속 시간 증가’, 그리고 낮은 능력치 보충을 위한 ‘크리티컬 확률 증가’ 등이 있다.

Q. 코어 강화는 어떤가?

A. 강화 코어는 주력기인 ‘디바이드’와 ‘오더’, 자동 발동 스킬인 ‘샤드/윈더’, ‘크리에이션/게더링’, 그리고 보스 딜링에 도움 되는 ‘테리토리/트레드’, ‘블로섬/스콜’ 6개만 강화하면 된다. 우선순위는 사냥을 중시한다면 ‘디바이드 > 오더 > 크리에이션 or 샤드 > 테리토리 or 블로섬’ 순이다. 아델 코어 강화는 가짓수 10개 가운데 6개를 골라 강화해야 한다. 그래서 ‘헬코강’이라 불리는 다른 직업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조금 어려운 편에 속한다.

스킬 코어는 가장 많은 딜 지표를 차지하는 ‘인피니트’를 먼저 강화하고, 다음으로 ‘루인’과 ‘리스토어’ 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더불어 ‘오라 웨폰’은 가동률이 높은 최종 대미지와 방어율 무시 버프라 다른 5차 스킬과 함께 강화해도 될 정도지만, 나머지 5차 공용 스킬은 고스펙으로 갈수록 좋은 극딜 버프, 유틸기라 추천하지 않는다. 더욱이 아델은 코어 칸이 부족한 캐릭터인 만큼 우선순위가 밀린다.

▲ ‘푸근아델’의 V매트릭스

Q. 초보 유저들에게 사냥 팁을 주자면?

A. ‘신비의 숲 아르카나’까지는 ‘오더’를 사용하지 않아도 어느 정도 사냥이 된다. 그러니 아예 사용하지 않거나, 크리에이션 발동에 필요한 칼 한 자루만 남겨둔 채 쓰자. 더불어 오더를 사용한다면, 게이지 회복을 위해 ‘게더링’을 재사용 대기시간마다 꼭 쓰자.

Q. 사냥터 추천도 부탁한다.

A. 전사 직업 특성상 사냥 기동성과 오더 AI가 좋지 않으니, 최대한 행동 반경이 좁은 맵을 고르는 게 좋다. 레벨 200 이후 아케인 리버 지역 추천 사냥터는 아래와 같다.

= 소멸의 여로: 동굴의 동쪽길2
= 츄츄 아일랜드: 격류지대3
= 꿈의 도시 레헬른: 악몽의 시계탑 5층
= 기억의 늪 모라스: 그날의 트뤼에페 3


▲ 소멸의 여로 – 동굴의 동쪽길2 사냥 영상


▲ 츄츄 아일랜드 – 격류지대3 사냥 영상


▲ 꿈의 도시 레헬른 – 악몽의 시계탑 5층 사냥 영상


▲ 기억의 늪 모라스 – 그날의 트뤼에페 3 사냥 영상

Q. 보스 공략 팁도 부탁한다.

A. 무적기인 ‘다이크’와 순간이동 판정을 가진 회피기 ‘페더’는 주력 스킬 사용 중 후 딜레이를 무시하고 사용하는 게 가능하다. 게이지 관리를 위해 ‘게더링’은 최대한 보스에게 붙어서 사용하고, ‘블로썸’은 다중 히트에 집중하기보단 재사용 대기시간마다 돌려주는 게 좋다.

‘레조넌스’는 강제 이동 스킬이기 때문에 스우의 밀격기 등을 무시할 수 있다. 그러니 이를 활용해 스택을 쌓자. 더불어 스택 유지 시간이 30초인데, ‘버프 지속 시간 증가’ 능력치로 시간을 늘릴 수 있다.

설치기인 ‘테리토리’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라 사용 가능할 때마다 써주는 게 좋다. 마지막으로 ‘샤드’와 ‘윈더’는 다른 스킬이다. 그래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따로 돌아 보스가 텔레포트 등으로 사라졌을 때 ‘샤드’를 쓰면 딜을 조금 더 넣을 수 있다.


▲ 레벨 236 아델 노멀 스우 솔로 처치 영상


▲ 노멀 데미안 솔로 처치 영상

Q.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맙다.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다면?

A. 아델은 정말 좋은 캐릭터이며, 이펙트도 예뻐서 플레이하는 재미가 있다. 더 많은 유저가 아델을 알고 플레이해 정보를 공유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