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인터뷰] 레벨 272 썬콜 ‘지렌’의 최근 직업 분위기와 평가
메이플스토리 모험가 마법사 ‘아크메이지(얼음, 번개)(이하 썬콜)’은 한때 점유율 12% 포인트에 육박할 정도로 인기 있는 직업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새로운 신규 직업 출시와 여러 번의 밸런스 조정으로 인해 무려 4% 포인트 가량을 잃었다. 게다가 3년간 유지한 부동의 1위 자리도 ‘패스파인더’에게 내주기 일보 직전이다.
그렇다면 이런 분위기가 조성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최근 직업 성능은 어떨까? 답을 알아보고자 스카니아 월드에서 레벨 272 썬콜을 육성 중인 ‘지렌’을 만나 의견을 물었다. 자세한 내용은 인터뷰 본문을 통해 확인하자.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A. 만나서 반갑다. 스카니아 월드의 ‘모겐글럿2012’다. 유튜브에서는 ‘지렌’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고 있다.
Q. 썬콜을 육성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A. 2012년 ‘언리미트’ 패치 때 게임을 그만뒀다가, 5년 뒤인 15주년 이벤트로 복귀했다. 당시 바뀐 것이 너무 많았고, 시스템 적응이 힘들어 커뮤니티에 자문하고 직업을 추천받았다. 당시 가장 많이 추천한 캐릭터가 썬콜이라 육성을 시작했다.
Q. 썬콜 직업의 장점은?
A. 무자본, 저자본 유저에게 최적화된 직업이다. 원킬컷이 낮고 코어 강화가 쉬우며, 간단한 딜사이클을 보유했다. 게다가 아이템 매물이 많고,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다. 무엇보다도 메이플스토리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하위 보스 공략 콘텐츠에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예를 들면 하드 힐라의 흡혈을 막는다거나, 카오스 블러디 퀸의 상태 이상에 저항하는 등 여러 방면에 좋다. 덕분에 초보 유저도 카오스 루타비스, 노말 시그너스, 카오스 자쿰 등 주간 보스 공략을 쉽게 접할 수 있다.
Q. 반대로 단점은 무엇이 있는가?
A. 스펙을 업그레이드하면 할수록 맥스 대미지에 쉽게 막혀 이로 인한 딜 손실이 크다. 이와 함께 낮은 타수와 다른 직업에 비해 까다로운 극딜 조건 등이 단점이다. 극딜기는 ‘썬더 브레이크’와 ‘라이트닝 스피어’ 두 개가 있는데, 보스에 따라서 극딜 가능 여부가 갈린다. 하드 스우에서 바인드를 걸고도 극딜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걸 꼽을 수 있다.
Q. 그럼 썬콜을 유저들에게 본 캐릭터로 추천하는가?
A. 자본이 많은 유저에겐 추천하지 않는다. 그러나 자본이 적은 초보 유저에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Q. 이유는 앞서 말한 장단점 때문인가?
A. 그렇다. 고자본 유저들에게도 추천하려면 단점을 커버할 정도로 장점이 뚜렷해야 하는데, 썬콜은 그렇지 않다. 특히, 상위 보스에선 딜을 얼마나 넣느냐에 따라 평가가 갈리고, 여기서 ‘호불호’를 탄다.
Q. 안 그래도 최근 썬콜 인기가 시든 것 같다.
A. 과거에는 썬콜 명성이 높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인기가 줄고 있다. 하향 소식만 들리고, 여론도 별로다 보니 유저들이 본 캐릭터로 선택하는 걸 기피하는 분위기다. 최근 밸런스 패치만 봐도 하이퍼 타수를 고려하지 않아 실망스럽고, 조금 더 과거로 돌아가면 ‘썬더 브레이크’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아이스 에이지’ 범위 감소 등 너무 안 좋은 소식만 들리고 있다. 이게 원인이라고 본다.
Q. 레벨 251 이상 유저들이 ‘아크메이지(불, 독)(이하 불독)’으로 전직하는 현상은 어떤가?
A. 굉장히 바람직하고, 칭찬하고 싶은 일이라 생각한다. 그만큼 현재 높은 레벨 유저들이 썬콜에 불만이 있다는 뜻이니 말이다. 게다가 앞서 말한 것처럼 메이플스토리는 보스 공략 콘텐츠 비중이 큰 만큼 이에 특화한 불독으로 갈아타는 유저가 많을 수밖에 없다. 사냥도 레벨 250을 넘어가면 두 직업 간에 큰 차이가 없어 더 그렇다.
Q. 그럼 추후 밸런스가 조정된다면 무엇이 바뀌었으면 하는가?
A. 가장 먼저 극딜기를 개선하면 좋겠다. ‘라이트닝 스피어’ 시전 중 상태 이상 면역이라던가, 혹은 설치기로 바꾸는 방식이다. 극딜기 개선은 모든 썬콜 유저들의 공통된 바람이다.
Q. 썬콜 하이퍼 스킬은 무엇을 추천하는가?
A. 우선, ‘텔레포트’는 애드 레인지를 배우면 이동거리가 무려 100이나 증가해 필수다. 그리고 주력기 ‘체인 라이트닝’의 리인포스와 보너스 어택에 포인트를 투자해 대미지와 타수를 늘리자. 마지막으로 ‘프로즌 오브’도 리인포스를 배워 대미지를 높이면 된다. 정리하면 ‘텔레포트 마스터리 – 리인포스, 애드레인지’와 ‘체인 라이트닝 – 리인포스, 보너스 어택’ 그리고 ‘프로즌 오브 – 리인포스’를 추천한다.
Q. 하이퍼 스탯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나?
A. 썬콜은 기본 자체 대미지 %가 높아 보스 공격력이나 마력은 우선순위가 낮다. 반면, 기본 크리티컬 확률은 35%라 이를 먼저 채워야 한다. 방어율 무시도 유니온 8천 레벨 기준 잠재 옵션에 1줄 정도는 있어야 한다. 이런 점을 고려하고 하이퍼 스탯을 추천하면, ‘대미지 > 크리티컬 확률 > 방어율 무시 > 크리티컬 대미지 > 보스 공격력 > 마력’ 순이다.
Q. 어빌리티도 추천을 부탁한다.
A. 사냥에 중점을 둔 내 기준에서 추천하겠다. 첫 번째 줄은 ‘버프 지속시간 증가’, 나머지는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와 ‘메소 획득량 증가’다. 그러나 사냥보다 보스 공략 비중이 높다면 나머지 줄로 ‘크리티컬 확률’과 ‘보스 공격력’ 사용을 추천한다.
Q. 코어 강화는 어떤가?
A. 강화 코어는 3중첩 4코어로 ‘블리자드, 체인 라이트닝, 라이트닝 스피어, 프로즌 오브’가 대상이다. 나머지 ‘엘퀴네스, 썬더 스톰, 아이스 스트라이크’ 등은 차후 본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추가로 레벨을 높이자.
스킬 코어는 ‘스피릿 오브 스노우 > 썬더 브레이크 > 아이스 에이지’로 강화하고, 다음은 ‘언스테이블 메모라이즈 > 메이플월드 여신의 축복 > 오버로드 마나’ 순이다. 조금 더 나아가 추천하면 V매트릭스를 사냥과 보스용, 두 가지를 두는 것도 좋다.
더불어 ‘쓸만한 샤프 아이즈’는 가격이 저렴하므로 해당 스킬 잠재 옵션이 달린 장갑 구매를 추천한다. 코어 칸에는 ‘쓸만한 윈드 부스터, 쓸만한 어드밴스드 블레스, 쓸만한 컴뱃 오더스, 쓸만한 홀리 심볼’ 등을 상황에 맞춰 바꿔 사용하자. 마지막으로 ‘쓸만한 홀리 심볼’을 제외한 다른 ‘쓸만한’ 스킬은 레벨을 높여도 지속시간만 증가하니 강화하지 말자.
Q. 초보 유저들에게 줄 사냥 팁이 있다면?
A. ‘프로즌 오브’를 최대한 재사용 대기시간마다 지형에 맞게끔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그리고 ‘인피니티’를 쓰고라도 ‘엘퀴네스’ 원킬이 난다면 무조건 사용하고 사냥하자. 이게 쌓이면 총 마릿수에 큰 영향을 미친다. 썬콜은 모든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따로 돌기 때문에 여러 사냥 영상을 참고해 본인만의 사냥 빌드를 만들어보자.
Q. 사냥터 추천을 부탁한다.
A. 아케인 리버 지역으로 추천하자면 아래와 같다.
= 소멸의 여로: 풍화된 슬픔의 땅, 화염의 지대, 동굴 아랫길, 숨겨진 동굴(스펙이 된다면)
= 츄츄 아일랜드: 길쭉 동글숲 1, 몽땅 동글숲 1, 츄릅 포레스트 깊은 곳, 고래산 초입
= 얌얌 아일랜드: 숨겨진 일리아드 들판
= 꿈의 도시 레헬른: 무법자들의 거리 1, 2, 악몽의 시계탑 1층, 춤추는 구두 점령지 1
= 신비의 숲 아르카나: 물과 햇살의 숲, 동굴 아랫길, 다섯 갈래 동굴(편한 사냥을 원한다면), 동굴 윗길
= 기억의 늪 모라스: 그림자가 춤추는 곳 2, 폐쇄구역
= 태초의 바다 에스페라: 거울빛에 물든 바다 2, 6
= 테네브리스 – 문브릿지: 미지의 안개 5, 공허의 파도 3
= 테네브리스 – 고통의 미궁: 고통의 미궁 중심부 6, 고통의 미궁 최심부 3, 5
= 테네브리스 – 리멘: 세계가 끝나는 곳 2-3
▲ 썬콜 아케인 리버 전지역 추천 영상
▲ 체인 라이트닝 사냥터별 원킬컷 탐구 영상
Q. 보스 공략 팁도 부탁한다.
A. ‘프로즌 오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빙결 중첩을 만들고, ‘체인 라이트닝’ 혹은 ‘라이트닝 스피어’를 쓰는 것이 정석이다. 그리고 극딜기인 ‘라이트닝 스피어’와 ‘썬더 브레이크’ 풀 히트에 연연하지 말고, 데스 카운트를 잘 관리하면서 딜을 넣자. ‘라이트닝 스피어’는 바인드를 걸었을 때와 ‘아이스 에이지’를 쓴 이후 빙결 중첩이 확실할 때 쓰는 걸 추천한다. 끝으로 썬콜은 사용 버프가 굉장히 많다. 그러니 꼭 바인드 걸기 전에 모두 사용하자.
▲ 노말 루시드 썬콜 4인 파티 격파 영상
Q.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맙다.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다면?
A. 우선, 이런 좋은 인터뷰 기회를 줘 감사하다. 그리고 현재 메이플스토리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다. 썬콜 관련으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채널에 방문해 댓글 남겨주길 바란다. 나도 배울 게 있으면 배우고, 다른 유저들과 정보를 나누며 서로 도왔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