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 스틸얼라이브 꿀팁] 영혼술사 추천 티어10 신화 세트 옵션 및 스킬셋

A3: 스틸얼라이브 영혼술사는 지금까지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기에 쿨타임 감소 옵션이 붙은 세트 옵션이 인기였다. 그래서 지난 티어8과 9 신화 세트 옵션 가운데 상위 랭커들이 가장 선호했던 종류는 카리드와 레이샤였다. 하지만, 이번에는 경향이 조금 다르다. 다양한 종류를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고 있다. 그럼 현재 영혼술사 랭커들은 이번 티어10으로 어떤 신화 세트 옵션을 사용하고 있을까? 그리고 추천하는 스킬 세팅은 어떨까? 국민트리에서 정보를 조사했다.


▲ 영혼술사에게 추천하는 티어10 신화 세트 옵션을 살펴보자 (사진출처: A3 스틸얼라이브 공식 홈페이지)

영혼술사 신화 세트 옵션, 다양한 옵션을 선택한 랭커들


▲ 영혼술사 티어10 신화 세트 옵션 간단 정보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영혼술사 티어10 신화 세트 옵션 총정리 (자료: 국민트리 제작) (클릭 시 큰 이미지로)

지난 시즌 랭커 대부분이 레이샤를 맞췄다면, 이번에는 많이 달랐다. 레이샤의 계보를 잇는 니벨을 맞춘 상위 랭커는 전체의 46%밖에 되지 않았다. 레이샤가 80%를 넘었던 것과 비교하면 확실히 달라진 모습이다. 그렇다면 이 외에 어떤 옵션을 많이 선택했을까? 조사 결과 비셀이 30%, 노바가 18%, 디아가 6%, 세이지가 0%로 나란히 순위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비셀을 고른 랭커가 많았는데, 지난 업데이트로 쿨타임 초기화 발동 조건이 사혼참에서 혼비백산으로 변경된 게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사혼참은 계수가 낮아 오로지 무적 효과 하나만 바라보고 사용하는 스킬이다. 이 때문에 쿨타임 초기화 특수 세트 옵션이 PvP 외에는 큰 효과를 보기 어려웠다. 그러나 혼비백산은 사혼참처럼 무적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 공격 계수까지 매우 높기에 PvP, 사냥, 보스 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이전 라스타와 다르게 PvP 피해 감소 능력치가 103만이나 추가돼 생존력도 한층 업그레이드됐다.

▲ 라스타보다 훨씬 나아진 성능을 보유한 비셀 (사진: 국민트리 촬영)

노바는 티어9 하메스의 계보를 잇는 세트다. 모든 옵션이 기존과 동일하지만, 하메스와 다르게 공격력이 무려 123만이나 추가됐다. 이 때문에 티어9에선 하메스가 5종류의 세트 옵션 가운데 72만으로 가장 낮은 수치를 보유했었지만, 티어10에선 노바가 254만으로 비셀 다음으로 높은 공격력을 챙길 수 있다.

아울러 노바 세트를 모두 맞출 경우 공격력 외에도 훌륭한 능력치 다수가 증가한다. 대표적으로 관통 128만, 치명타 성공 63만, 치명타 피해 증가 69만, HP 205만, 물리 방어력 215만, 마법 방어력 233만, 바람 속성 추가 피해 113만, PvP 피해 증가 170만, PvP 피해 감소 128만 등을 높일 수 있다. 다른 세트와 다르게 능력치가 꼭 필요한 종류로만 알차게 보유하고 있어서 매력적이다.


▲ 이번 능력치 추가로 가장 큰 혜택을 얻은 노바 (사진: 국민트리 촬영)

여전히 가장 많은 유저가 선택했고, 훌륭한 특수 세트 옵션이 가득한 니벨도 추천 대상이다. 대표적인 게 니벨의 발놀림이다. 사혼참 스킬 사용 시 100% 확률로 20초 동안 스킬 쿨타임 20% 감소, 이동 속도 20%가 증가하는 엄청난 효과가 있다. 기동력이 부족하고, 모든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매우 긴 영혼술사에게 효율적인 옵션이다. 특히, 해당 효과와 하의 레전드 옵션 열세의 자각이 합쳐지면, 영혼술사의 생명과도 같은 소환수 유지의 가동률을 극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이 외에도 회피 스킬 사용 시 가장 가까운 적에게 고정 피해를 주고, 6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줄이는 니벨의 파동, 송곳 지옥 스킬 사용 시 주변 적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0% 늘리는 니벨의 균열, 사념 배회 사용 시 14초간 유지되는 레전드 옵션 금지 장판 등 PvP에서 효율적인 옵션이 다수다. 단, 현재 니벨은 공격력 증가가 겨우 155만밖에 되지 않아 능력치 면에서 가장 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생존력 위주의 능력치를 보유한 세이지보다도 못한 수치로, 모든 세트 옵션 가운데 가장 낮다. 이런 점 때문에 이번 시즌엔 니벨 대신 노바 혹은 비셀을 고르는 랭커가 많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세트 옵션 선택에 참고하자.


▲ 여전히 영혼술사에게 가장 인기 있는 신화 세트 옵션 니벨 (사진: 국민트리 촬영)

티어10 신화 세트 옵션 기준, 영혼술사 추천 스킬 세팅

사냥을 위해선 범위가 준수하고 피해량이 높은 스킬 위주로 구성하는 게 좋다. 대표적으로 공격형과 방어형 소환수, 사념 배회, 가시 무덤, 백귀야행, 송곳 지옥, 불타는 염혼 등이 있다. 보통 사냥은 두 소환수를 소환하고, 사념 배회와 가시 무덤을 두른다. 이후 불타는 염혼과 백귀야행으로 전방 몬스터를 모은 후 송곳 지옥, 혼비백산 등으로 마무리하는 형식이다. 보스 공략에선 불타는 염혼 대신 강력한 피해를 보유한 진혼격, 니벨 세트 옵션 유저의 경우 쿨타임 감소를 위해 사혼참을 추가하자.


▲ 영혼술사 추천 사냥 스킬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영혼술사 추천 보스 스킬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PvP에선 공격형 소환수가 큰 힘을 쓰기 어려우니 방어형만 쓰자. 아울러 무적기인 사혼참과 혼비백산 선택이 필수다. 보통 전투에 돌입하면 방어형 소환수를 뽑고, 사념 배회를 두른다. 이후 가시 지옥으로 대상에게 기절을 걸고, 송곳 지옥으로 결박을 연계한다. 마지막으로 광범위 공격기인 백귀야행 혹은 진혼격을 사용하고, 도주와 추격, 마무리 일격 용도로 사혼참과 혼비백산을 활용하면 된다. 개인 취향에 따라 다수 쟁에서 넓은 광역 피해를 가진 명혼탄, 생명력 흡수 효과가 있는 영혼 흡수 등을 사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 영혼술사 추천 PvP 스킬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