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캐릭터 변경 출시 후 변한 A3: 스틸얼라이브 직업 선호도
▲ 6일 기준, 종합 전투력과 배틀로얄 랭킹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안녕하세요. A3: 스틸얼라이브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지난 11월 9일 이벤트 상품으로 출시한 캐릭터 변경권 판매가 12월 1일 종료됐습니다. 그동안 많은 유저가 직업을 바꿔가며 새로운 스킬을 체험했는데요, 특히 10월 대규모 업데이트로 고난도 PvE 콘텐츠 이차원의 화랑 콘텐츠가 출시되어 더 많은 변동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최종적으로 상위 랭커들은 어떤 직업으로 캐릭터를 가장 많이 변경했을까요? 국민트리에서 정보를 조사했습니다.
캐릭터 변경으로 변화한 상위 랭킹
▲ 6일 기준, 캐릭터 전투력 랭킹 (자료: 국민트리 제작)
우선 이번 캐릭터 변경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직업은 역시나 영혼술사입니다. 영혼술사는 이벤트 이후 상위 랭킹 100명 기준 캐릭터 점유율이 31%에서 39%로 8% 포인트 상승, 범위를 287위로 늘리면 29.75%에서 37.88%로 8.13% 포인트나 증가했죠. 즉, 현재 상위 랭커 10명 중 4명이 영혼술사라는 셈입니다.
많은 랭커 유저가 직업을 변경할 만큼 현재 영혼술사는 매력적입니다. 특히, 보스 딜 성능이 발군인데요, 현재 진행 중인 고난도 PvE 콘텐츠 이차원의 화랑과 맞물려 더 인기였답니다. 빠르게 콘텐츠를 공략해 기록을 세워야만 시즌7 유물 도감을 수집할 수 있기에 수많은 상위 랭커가 영혼술사로 변경하게 됐죠.
아울러 전설 보스 총력전 영향도 큽니다. 전설 보스 총력전은 직업 구분 없이 등수에 따라 보상이 주어지는데, 그 품질이 현재 모든 콘텐츠 가운데 가장 뛰어난 수준이죠. 이 때문에 해당 콘텐츠에서 높은 피해량을 뽑아낼 수 있는 영혼술사를 선택한 유저가 다수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4종류 속성 슈는 정말 매력적인 보상이기 때문이죠.
영혼술사는 PvE 뿐만 아니라 대규모 PvP에서도 훌륭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강력한 광역 다수 공격 기술인 백귀야행, 진혼격, 송곳지옥을 보유했으며, 높은 계수와 긴 무적 지속 시간을 보유한 사혼참, 혼비백산도 가졌죠. 게다가 방어형 소환수인 폴룩스와 가시 무덤을 통한 피해 감소로 자체 생존도 수호기사에 밀리지 않는 수준입니다. 이 때문에 이번 캐릭터 변경 선택에 영혼술사를 고른 랭커가 많았던 것 같네요.
영혼술사로 변경한 대표적인 상위 랭커는 아이브 서버 마법사 건설 님, 학자 악마2x 님, 사신량 님, 궁수 리아로제 님, 아이브 서버 궁수 제갈공명 님, 하이패스3 서버 수호기사 전쟁 님, 루인 서버 궁수 얼음바다 님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상위 400명 유저 가운데 50명가량이 영혼술사로 바꾼 걸 보면 현재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네요.
▲ 마법사에서 영혼술사로 캐릭터를 변경한 건설 님 (사진: 국민트리 촬영)
▲ 아드라실의 시련 상위권도 영혼술사가 독보적 (사진: 국민트리 촬영)
하지만 이런 영혼술사에게 있어 가장 큰 단점이 하나 있다면, 바로 소규모 분쟁지 PvP에서 힘을 발휘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영혼술사는 즉시 적에게 피해를 주는 스킬이 없고, 두 마리의 소환수와 사념 배회 때문에 주변 몬스터의 위협 수준을 계속 끌어 전투에 걸리곤 하죠. 이건 분쟁지에서 소규모로 게릴라 전술을 사용하거나 혹은 그러한 대상을 추격할 때 매우 큰 걸림돌입니다.
이런 점 때문에 현재 전쟁이 지속 중인 일부 서버 랭커의 경우 원활한 분쟁지 PvP를 위해 광전사 혹은 암살자로 눈을 돌렸죠. 두 직업은 영혼술사와 정반대로 즉시 대상에게 피해를 주는 스킬이 많고, 지속 피해를 주는 스킬을 보유해 추격과 도주에 능합니다. 아울러 암살자의 경우 은신을 활용한 전투로 분쟁지 전투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죠. 이런 점 때문에 두 직업을 고른 랭커가 다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 수호기사에서 광전사로 캐릭터를 변경한 대장 님 (사진: 국민트리 촬영)
▲ 수호기사에서 암살자로 캐릭터를 변경한 마신 님 (사진: 국민트리 촬영)
전 서버 길드 종합 전투력 랭킹은?
▲ 6일 기준 길드 전투력 랭킹 (자료: 국민트리 제작)
길드 랭킹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하이패스3 서버입니다. 기존 벌레와 컴백홈 길드를 주축으로 그 외에 전투력이 높은 랭커 다수가 모여 대방어라는 길드가 새롭게 탄생했죠. 이러한 대방어 길드의 전투력은 무려 2,265억으로 전 서버 3위 자리를 차지하게 됐습니다. 추후 길드 대항전 콘텐츠에서의 활약이 기대되네요.
이 외에도 성장 콘텐츠를 육성하며 전투력이 상승한 길드가 많았습니다. 대표적으로 젤리안 서버 lIlIllIl가 2,710억, 집권이 2,344억, 바이론 HELL이 2,058억, 하이패스3 서버 ll지키미ll가 1,904억, l사군자l가 1,854억, CoCo가 1,843억 달성하며 순위를 유지했죠. 길드 랭킹 관련 더 자세한 사항은 A3: 스틸얼라이브 국민트리 랭킹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A3: 스틸얼라이브 유저 투표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메카 랭킹 투표 결과입니다. ‘쟁탈전 승리 점수 조정, 어떤가요?’가 주제였는데요, 만족스럽다가 50%로 가장 많은 득표율을 보였습니다. 구체적인 의견으로 “전보다 레전드를 달성하기 훨씬 쉬워졌네요”, “매주 3판만 계속 이겨도 다이아 등급을 달성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레전드 상한을 조금 더 넓혀줬으면 좋겠습니다”, “쟁탈전 콘텐츠를 없애지 말고, 개편해서 출시했으면 좋겠습니다” 등이 있었답니다.
이제 금주 투표 주제를 발표하겠습니다. 넷마블은 개발자 노트를 통해 12월 진행하는 주요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신규 아니무스 토벌전 맵 변경부터 길드 토벌 경쟁 이벤트까지 종류가 참 다양하죠. 그렇다면 여러분은 공개된 내용 중 가장 기대하는 게 무엇인가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에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