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씰M 꿀팁] 영웅 등급 방어구 세트 제작 정보 한눈에 보기

씰M 유저들이 영웅 등급 방어구 세트 제작에 열을 올리고 있다. 더불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52레벨 방어구 '자이드' 세트가 추가됐는데, 같은 재료를 요구하자 자동 사냥에 더욱 집중하는 분위기다. 대부분의 재료를 사냥터에서 수급할 수 있어 제작 난도가 낮고, 능력치는 좋은 영웅 등급 장비라 꾸준한 인기를 누릴 전망이다. 이에 국민트리가 영웅 등급 제작 방어구의 주요 능력치 합계와 세트 제작 재료를 보기 좋게 정리했다. 제작 창에 모든 세트와 부위가 섞여 있어 필요한 장비를 찾지 못했다면 오늘의 팁을 꼭 살펴보자.

방어구 세트 제작 전 공통 숙지 사항


▲ 무기에는 직업 제한이 있으나 방어구는 없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각 방어구 세트를 살펴보기 전에 공통 사항을 먼저 짚어보자. 현재 씰M은 26, 36, 44, 52 레벨마다 새로운 방어구 세트를 장착할 수 있다. 종류는 3가지 세트로 나뉘며 각각 수호자, 용사, 마도사 세트다. 이들의 차이점은 순서대로 방어력, 공격력, 마법력을 높이는 것이다. 참고로 세트 옵션뿐만 아니라 부위별 주요 능력치 기조는 마지막 방어구까지 모두 같다.

직업별로 어울리는 세트를 추천하면 기사는 수호자, 무사와 광대는 용사, 성직자와 마법사는 마도사 세트다. 방어구에 직업 제한은 없지만, 직업 특성상 활용할 수 없는 능력치가 있다. 예를 들어 기사나 광대 같은 타격력 직업이 마도사 세트의 마법력을 챙겨봤자 이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경우다. 다만, 방패를 착용하는 기사의 경우 선택지가 존재한다. 기사 특유의 탱킹 능력을 극대화하고 싶다면 방패 능력치 관련 옵션이 있는 수호자 세트가 맞지만, 타격력을 올리고 싶다면 용사 세트를 사용해도 좋다.

아울러 다음 장비 세트로 넘어갈 때 4부위를 한 번에 모두 바꿔야 한다. 세트 효과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치가 4세트에 몰려있기 때문이다. 일부 부위만 교체해서 얻는 능력치 이득이 거의 없고, 오히려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한다. 부위별 능력치를 고려해서 다른 성격의 세트를 섞어도 특별히 메리트는 없다. 결론은 방어구는 오직 4세트일 때 유효하다는 점이다.

첫 영웅 방어구 세트 '엘림'은 필수 제작


▲ 첫 영웅 등급 방어구 '엘림'은 무조건 만들자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마델린' 세트는 과감히 생략해도 좋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엘림 세트는 26레벨에 착용할 수 있는 첫 영웅 등급 방어구 세트다. 희귀 등급 방어구와 비교하기에 엘림에게 미안할 정도로 능력치 차이가 상당하다. 풀 세트를 제작해도 재료 소모량이 많지 않아 극강의 가성비를 자랑한다. 부위마다 필요한 장비인 희귀 등급 '단죄' 장비는 '아델 수도원' 전역에서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하자.

두 번째 세트인 마델린은 36레벨에 착용할 수 있다. 엘림 방어구와 10레벨 차이로 모든 방어구 세트 중 가장 차이가 크다. 다만, 실제 성장 체감은 매우 짧은 구간이다. 다음 방어구인 44레벨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생각하면 제작을 고려해 볼만하나, 가능하다면 과감히 넘기는 것을 추천한다. 엘림 방어구 강화도를 최대한 높이고, 재료를 아끼는 방법을 권한다. 그 이유는 다음 방어구 재료를 보면 알게 된다.

경쟁 콘텐츠에 돌입하는 45레벨 전 '라임' 세트 제작 추천


▲ 본격적인 콘텐츠를 시작하기 앞서 '라임' 세트를 지참하자  (자료: 국민트리 제작)


▲ 최신 방어구 세트 '자이드' (자료: 국민트리 제작)

44레벨에 착용할 수 있는 '라임' 세트는 의미하는 바가 크다. 45레벨에 균열과 PvP 콘텐츠가 열려 본격적인 경쟁 콘텐츠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이권 다툼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 좋은 방어구는 필수다. 마델린 방어구를 제작하지 않고 엘림 세트로 버텼다면 재료도 충분할 것이다. 다만 핵심 재료인 바일의 단단한 뿔, 가벼운 깃털, 신비한 옷감이 부족할 가능성이 높다. 4세트를 제작하려면 총 500개가 필요하므로 잊지 말고 꼭 장비 던전을 매일 돌자.

이번 업데이트로 최대 레벨 확장과 동시에 52레벨 '자이드' 방어구가 추가됐다. 라임 방어구 보다 한 층 높은 세트 효과를 제공하지만, 수치는 미미한 편이다. 여유 재료가 있으면 어쨌든 능력치가 우위에 있으니 메리트가 있겠지만, 그전에 라임 장비를 만들었다면 쉽지 않을 것이다. 아울러 해당 레벨부터 전설 등급 장비로 넘어가는 선택지도 있다. 일단 재료를 아꼈다가 전설 장비 재료 수급처를 함께 살피며 고민하는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