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 스틸얼라이브 꿀팁] 슈 스탯 증강, 어떤 종류를 우선할까?
A3: 스틸얼라이브 슈 스탯 증강은 슈의 교배 능력치를 높이는 신규 육성 시스템이다. 그동안 쓰임새가 없었던 여분의 전설 슈를 활용해 전투력을 높일 수 있어 호평인데, 어떤 종류를 우선 증강해야 할지 고민인 유저가 많다. 이에 국민트리에서 슈 스탯 증강 추천 순위와 3증강시 획득하는 능력치를 정리했다.
1증강 여러 종류 vs 3증강 집중, 무얼 우선시할까?
능력치를 추천하기에 앞서, 슈 스탯을 증강할 때 1증강으로 여러 종류를 하는 것이 좋을까? 아니면 3증강으로 한 종류를 집중하는 게 좋을까? 유저의 취향과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후자를 훨씬 더 추천한다. 우선, 3증강을 위해 필요한 슈의 인장은 총 8,000개, 해당 능력치에 맞는 전설 슈 3마리다. 즉, 전설 슈 11마리 정도가 필요하다.
만약, 이러한 전설 슈 11마리로 1증강을 고르게 한다면, 4종류의 스탯을 강화할 수 있다. 그런데 한 종류로 3증강을 하면 1증강의 4.5~5배에 달하는 능력치를 얻는다. 이 때문에 4종류를 1증강하는 것보다 1종류를 3증강하는 것을 훨씬 더 효율적이다. 아울러 잡다한 능력치를 높이기보다 주력 능력치인 공격력, 관통, HP, 명중, PvP 피해 증가와 감소를 높이는 것이 낫다.
단, 스탯 증강보다 더 중요한 것이 교배 능력치 부여다. 만약, 아직 교배에 성공하지 못한 슈가 있다면 이를 먼저 교배해 슈에 능력치를 부여하자. 대표적으로 얻기 어려운 능력치로 PvP 피해 감소(가네트), PvP 피해 증가(섀도라), 치명타 성공/치명타 피해 증가(코르비), 속성 추가 피해(파이가/워티/어시스/윈디아) 등이 있다.
▲ 1증강으로 여러 종류를 하지 말고 3증강으로 주력 능력치를 높이자 (사진: 국민트리 촬영)
슈 스탯 증강, 능력치 우선순위는?
슈 스탯 증강 능력치 가운데 가장 최우선으로 높여야 하는 건 단연 공격력이다. 3증강 시 4,259만이나 증가하며, 교배 능력치까지 합치면 5,189만이나 증가한다. 전투력으로 환산하면 8,303만으로, 엄청난 수치가 상승한다. 이 외에도 관통, PvP 피해 감소, 치명타 성공, 속성 추가 피해, HP도 상승하는 수치가 높으니 먼저 증강하자.
추가로 조합으로 나오지 않는 섀도라, 가네트, 로크, 코르비, 각 속성 슈는 구하기 매우 어려운 관계로 절대로 분해하지 말자. 해당 슈는 모두 보존하고, 주요 능력치를 우선 증강한 이후 활용하자. 물론, 각 능력치 모두 공격력에 뒤처지지 않는 상승치를 가졌기에 1증강으로 우선 부여해도 좋다. 각 능력치의 증강에 따른 상승 수치는 아래와 같다.
▲ 슈 스탯 증강에 따라 상승하는 수치 (자료: 국민트리 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