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신규 무기 출시로 A3: 스틸얼라이브 수호기사 인기 상승


▲ 7일 기준, 종합 전투력과 배틀로얄 랭킹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안녕하세요. A3: 스틸얼라이브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지난 1월 12일 이벤트 상품으로 출시한 캐릭터 변경권 판매가 1월 31일 종료됐습니다. 그동안 많은 유저가 직업을 바꿔가며 새로운 스킬을 체험했는데요, 특히 1월 대규모 업데이트로 수호기사와 광전사 신규 무기가 추가돼 더 많은 변동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최종적으로 상위 랭커들은 어떤 직업으로 캐릭터를 가장 많이 변경했을까요? 국민트리에서 정보를 조사했습니다.

캐릭터 변경으로 상승한 수호기사 인기


▲ 7일 기준, 캐릭터 전투력 랭킹 (자료: 국민트리 제작)

우선 이번 캐릭터 변경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직업은 역시나 수호기사입니다. 수호기사는 이벤트 이후 상위 랭킹 100명 기준 캐릭터 점유율이 8%에서 30%로 22% 포인트 상승, 범위를 297위로 늘리면 9.43%에서 23.91%로 14.48% 포인트 증가했죠. 즉, 현재 상위 랭커 10명 중 3명이 수호기사라는 셈입니다.

그러면 수호기사의 인기가 이렇게 상승한 원인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역시 1월 업데이트로 출시 된 신규 무기 건틀렛이 가장 먼저 손꼽힙니다. 건틀렛은 기존 수호기사 해머와 다르게 공격에 치중된 무기인데요, 덕분에 보스와 사냥에서 최약체로 평가받던 해머와 다르게 건틀렛은 영혼술사에 맞먹을 정도로 높은 DPS를 뽑아낼 수 있었답니다.

아울러 건틀렛의 장점은 높은 피해량에만 있지 않습니다. 모든 스킬의 선과 후 딜레이가 매우 짧아 전투가 매우 격동적이고 빠르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는 곧 캐릭터 플레이의 재미로 이어집니다. 건틀렛을 플레이하는 수호기사 랭커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모두가 입을 모아 해머로 플레이할 때 느낄 수 없었던 신선한 재미를 체험할 수 있었다고 하죠.

전설 보스 총력전의 영향도 큽니다. 전설 보스 총력전은 직업 구분 없이 등수에 따라 보상이 주어지는데, 그 품질이 현재 모든 콘텐츠 가운데 가장 뛰어난 수준이죠. 이 때문에 해당 콘텐츠에서 높은 피해량을 뽑아낼 수 있는 수호기사의 건틀렛을 선택한 유저가 다수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 전설 보스 총력전 각 채널의 결과를 살펴보면, 많은 수호기사 건틀렛 유저들이 상위 랭커에 포함된 걸 확인할 수 있었죠.

다만, 수호기사 건틀렛의 단점은 명확합니다. 바로 해머와는 다르게 생존력이 매우 부족하다는 건데요, 최전방에서 전투하는 근접 직업임에도 피해 감소 스킬이 고 투 헬의 50%가 전부이며, 무적기인 저지먼트 스매시도 진입기로 사용해야 하기에 생존기로 쓰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건틀렛은 대규모 전투에서 마치 무적기 1개, 은신 없는 암살자와 비슷할 정도로 생존력이 좋지 않다는 평가가 많네요.

수호기사로 변경한 대표적인 상위 랭커는 젤리안 서버 학자 해머 님, 마법사 대포2x 님, 광전사 종로S 님, 대야성2 님, 로랑 님, 암살자 KBS2 님, 영혼술사 대장 님, 민하s 님, 아론 서버 영혼술사 l독비l 님, 광전사 ll디아벨ll 님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랭커가 수호기사로 바꾼 걸 보면 현재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네요.


▲ 학자에서 수호기사로 캐릭터를 변경한 해머 님 (사진: 국민트리 촬영)


▲ 마법사에서 수호기사로 캐릭터를 변경한 대포2x 님 (사진: 국민트리 촬영)

한편, 수호기사와 마찬가지로 신규 무기로 대검을 받은 광전사의 인기는 그다지 좋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기존보다 더 감소했죠. 상위 랭커 100명 기준 18%에서 13%로 감소했으며, 300명 기준 15.09%에서 8.75%로 대폭 줄었답니다. 하지만 아직 무기가 새로 추가된 지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았기에 이후 수치는 또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겠네요. 국민트리에서 랭킹 정보를 계속 주시하겠습니다.

전 서버 길드 종합 전투력 랭킹은?


▲ 7일 기준 길드 전투력 랭킹 (자료: 국민트리 제작)

길드 랭킹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젤리안 서버의 lIlIllIl 길드입니다. 길드 전투력을 1,092억 높이며 지난주 집권에게 뺏겼던 길드 순위 1위 자리를 다시금 탈환했네요. 두 길드의 전투력이 비등하기에 한동안 순위는 계속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도 신규 유저를 영입하며 전투력을 높인 길드가 많았는데요, 대표적으로 극한이 620억, LONGRUN이 582억, 바다가 751억, 포레스트가 1,069억, 정과벗이 1,302억, Gaon이 483억 높이며 순위를 유지했답니다. 길드 랭킹 관련 더 자세한 사항은 A3: 스틸얼라이브 국민트리 랭킹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A3: 스틸얼라이브 유저 투표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메카 랭킹 투표 결과입니다. ‘가장 완성하고 싶은 컬렉션은?’이 주제였는데요, 역시 PvP 피해 증가와 감소가 무려 55%나 증가하는 하늘에 깃든 비밀이 38.18%, 공격력이 25% 상승하는 차원의 장막이 35.82%로 비등한 결과가 나왔네요. 해당 도감은 완성하는 것만으로 전투력이 억대로 증가하기에 가장 인기였답니다.

이제 금주 투표 주제를 발표하겠습니다. 넷마블은 2월 업데이트로 설날 맞이 풍성한 이벤트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다양한 복주머니부터 황금 나무 이벤트까지 종류가 참 다양하죠. 그렇다면 여러분은 선보인 내용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게 무엇인가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에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