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커 전투력·점령전으로 보는 블소 레볼루션 서버 분위기


▲ 이전 대상 서버 6곳의 점령지, 전투력 지표 (사진: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이 처음 선보인 시즌제 서버 '버닝월드'의 첫 번째 시즌이 다음 주 막을 내린다. 이제 남아있는 마지막 일정은 7월 15일부터 23일까지 기존 서버를 향한 이전인데, 서로 이름이 다른 것 외에는 특별히 참고할 만한 지표가 없는 실정이다. 이에 국민트리가 이전 대상 서버 6곳의 랭커 전투력, 지역 점령전 정보, 세력 점수를 종합해 정리했다. 해당 지표를 참고해 정착할 터전을 고민해 보자.

혼천교 우세: 경국지색, 군계일학, 도원결의, 유아독존

무림맹이 힘을 쓰기 어려운 '경국지색'


▲ 경국지색 레벨 랭커와 지난주 세력 전쟁 결과 (사진: 국민트리 촬영)

먼저 혼천교 우세 서버 중 선두에 있는 경국지색이다. 지난주 세력 전쟁 결과가 거의 더블 스코어로 벌어질 만큼 양 세력 격차가 큰 편이고, 인구도 혼천교가 포화상태다. 홍문 레벨이 가장 높은 랭커는 91레벨을 넘겼으며, 전투력 합계 400만을 넘긴 랭커가 꽤 있는 편이다.

문파 분위기도 혼천교에 힘이 실렸다. 혼천교에서 가장 강한 문파의 전투력이 6,300만이 넘는 반면, 무림맹은 4,800만 정도에 머물러있다. 마지막 점령전 결과 역시 혼천교가 3곳 앞서는 등 모든 지표가 혼천교 강세다. 블소 레볼루션 콘텐츠 특성상, 경쟁 지역에서 활동할 무림맹 유저와 문파는 적응이 약간 힘들 수 있는 곳이다.

평균 전투력 1위 '군계일학'


▲ 군계일학 레벨 랭커와 지난주 세력 전쟁 결과 (사진: 국민트리 촬영)

군계일학 역시 혼천교가 이권을 꽉 쥐고 있는 서버다. 레벨 1위가 홍문 92레벨을 넘겼고, 역시 혼천교에 인원이 몰려 해당 세력 강세다. 지난주 세력 전쟁 결과도 혼천교가 8억 가량 앞서 승리를 거뒀고, 그만큼 혼천교에 인원이 몰려있다.

참고로 지난 서버 이전으로 전투력 랭커가 가장 많이 모인 곳이라 모든 서버를 통틀어 군계일학 평균 전투력이 가장 높다. 그만큼 전투력 합계 400만을 돌파한 랭커가 많아서 체급 자체가 다르게 느껴질 수 있다. 혼천교 1위 문파가 전투력 합계 7,800만을 넘길 정도로 높은데, 무림맹도 6,700만을 상회할 정도로 강해 최상위권에서 진검승부가 벌어지기도 한다.

고투력 세력 다툼이 치열한 '도원결의'


▲ 도원결의 레벨 랭커와 지난주 세력 전쟁 결과 (사진: 국민트리 촬영)

도원결의 역시 혼천교가 강세인 서버지만, 최상위 전투력에 있는 랭커들은 힘겨루기가 꽤 활발한 곳이다. 이는 양 세력 TOP 3 문파의 전투력 합계를 통해 분위기를 가늠할 수 있다. 혼천교는 5,000만~6,800만으로 격차가 그렇게 크지 않은데, 무림맹은 2,800만~6,500만으로 차이가 제법 난다. 다만 고점 전투력이 비슷해서 인원이 같은 상황에서 싸움이 꽤 치열한 편이다.

혼천교 인구가 많지만, 앞서 살펴본 전황을 근거로 무림맹에 힘을 좀 더 실어준다면 세력 상황이 바뀔 여지가 있다. 최고 홍문 레벨은 90이며, 전투력 합계 400만을 넘긴 랭커가 소수 있다. 추가로 블소 레볼루션으로 활발히 활동하는 유명 방송인이 해당 서버에 있다. 스트리머와 함께 소통하는 콘텐츠에 관심이 있다면 첫 시즌을 도원결의로 결정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유아독존'은 무림맹 합류가 변수!


▲ 유아독존 레벨 랭커와 지난주 세력 전쟁 결과 (사진: 국민트리 촬영)

유아독존은 혼천 우세 서버 중에서 가장 격차가 적은 곳이다. 현재 인구는 동등 지표를 나타내고 있으며, 서버 내 홍문 최고 레벨은 89다. 전투력 합계 400만에 근접한 랭커가 일부 있으나 인원이 많지 않고, 성장이 약간 정체된 상황이다. 점령지는 무림맹 8, 혼천맹 13으로 차이가 꽤 커 보이지만, 지난주 세력 전쟁 결과는 무림맹이 약 6억 격차를 보이며 따라가는 모습을 보였다. 버닝월드 무림맹이 여기에 참여하면 판세가 흔들릴 전망이다.

양 세력 TOP 3문파 전력도 꽤 비슷하다. 혼천교는 4,700만~5,100만, 무림맹은 4,400만~5,700만으로 고점은 무림맹이 더 높다. 추가 특이 사항으로 주술사, 린검사, 격사 등, 요즘 블소 레볼루션에서는 보기 드문 비주류 직업 전투력 랭커가 약간 있다.

대체로 동등하거나 무림맹 우세: 전광석화, 대기만성

암살자 명가 '대기만성'


▲ 대기만성 레벨 랭커와 지난주 세력 전쟁 결과 (사진: 국민트리 촬영)

대기만성도 현재 세력 인구 동등 상태 서버다. 최고 레벨은 홍문 89이며, 전투력 합계 400만을 달성한 랭커가 아직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 무림맹이 아주 우세하진 않으나 엎치락 뒷치락하는 서버다. 참고로 지난주는 혼천교가 세력 점수를 약 4억 더 따내며 승기를 올렸다. 점령지는 무림맹 10, 혼천교 11로 혼천교가 진땀 승리를 거뒀다.

앞서 유아독존과 비슷하게 혼천교 TOP 3 문파의 고점 전투력이 무림맹 보다 낮은 곳이다. 혼천교가 2,100만~3,800만, 무림맹이 3,000만~4,500백만으로 후자가 지표상 약간 더 강하다. 이렇게 전체적인 지표가 무림맹이 강한 것으로 가리키고 있으나, 대체로 균형을 이룬 쪽에 가깝다.

특이 사항으로 암살자 실력자가 상당히 많은 곳이다. 이는 과거 대기만성의 서버 뿌리에 '신검합일'이 있는데, 해당 서버가 암살자 업데이트 당시 오픈 서버라는 점과 더불어, 그간 서버 이전 시즌마다 외부에서 다시 오기 어려운 구조가 맞물린 결과다. 그리고 이번 이전 대상 서버 중, 가장 한적한 곳이다. 유저 성향에 따라 이런 점이 서버 선택 메리트가 될 수 있으니 참고로 하자.

유일한 무림맹 강세 서버 '전광석화'


▲ 전광석화 레벨 랭커와 지난주 세력 전쟁 결과 (사진: 국민트리 촬영)

전광석화는 이전 대상 서버 중 유일한 무림맹 우세 서버다. 세력 선택 화면 기준으로는 혼천교가 인구가 많은 것으로 보이나 무림맹이 강세를 보여 특이한 지표를 나타낸다. 현재 최고 레벨 랭커가 홍문 92레벨이며, 전투력 합계 400만을 넘긴 랭커가 약간 있는 편이다.

양 세력 TOP 3 문파의 전투력 합계는 무림맹 4,100만~6,300만, 혼천교 4,200만~5,000만으로 꽤 격차가 있다. 지난주 점령전 결과는 현계와 이계 지역 상황이 완전히 다른 결과를 보였는데, 현계는 무림맹 4, 혼천교 8로 혼천교가 앞선 반면, 이계 지역은 무림맹 6, 혼천교 1로 무림맹이 압도했다. 전체 스코어는 10:9였으나 이권이 몰린 이계 지역 결과를 미루어볼 때 무림맹이 대승을 거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