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렙 꿀팁] 챕터 18 최종 보스 '카르갈간' 기믹 공략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이하 나혼렙)'의 18챕터 하이오크 중간 보스들을 꺾으면 그들의 우두머리 '대주술사 카르갈간'을 마주하게 된다. 메인 스토리에서 성진우에게 각종 저주를 걸어 전투를 방해했었는데, 실제로 펼치는 공격이 다채롭다. 패턴마다 특정 노래를 외치며 다양한 기믹을 건다. 타이밍을 잘 보고 제때 피하기만 해도 대부분 해결할 수 있으니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노래 기믹의 회피 타이밍 체크를 통해 안정적인 공략 성공을 노려보자.

패턴 대응법 요약

- 조우 패턴: 범위 폭발 연타 시, 2~3회 째에 극한 회피
- 체력 55줄 '거인·격통의 노래': 회피 타이밍 체크 요령 숙지
- 역중력 & 중력 가속: 그림자 밟기로 이용 후 극딜 타이밍
- 둔화·화룡·열화의 노래: 범위 확인 후 회피
- 체력 20줄 '화염 주술 토템': 스킬을 미리 아꼈다가 쏟아붓기

특정 체력 도달 시 사용하는 노래 패턴 숙지 


▲ 브레이크 세팅과 노래 패턴 체크 (자료: 국민트리 제작)

나혼렙 18챕터의 하이오크들은 모두 명속성 약점을 지녔다. 최종 보스 카르갈간도 마찬가지며, 브레이크 파괴 시 피해가 대폭 증가하는 기믹도 같다. 따라서 지금까지 제압한 중간 보스와 마찬가지로 명속성 무기와 스킬 위주로 세팅하되, 최대한 브레이크를 챙기면 된다. 보스를 만나기 전 일반 몬스터 무리가 시간을 뺏는데, 이전 공략에서 익힌 요령대로 빠르게 정리한 후 보스가 나오면 브레이크 파괴에 집중하는 흐름으로 공략하자.

공략 흐름은 중간 보스들과 거의 같다. 다만, 카르갈간의 노래 기믹 중 일부는 조심해야 할 포인트가 하나씩 있다. 후술할 패턴 분석에서 핵심 기믹과 회피 타이밍을 미리 체크하면 공략이 한결 편하다. 추가로 기믹 도중 대미지를 몰아붙이면 패턴을 모두 사용하지 않고, 해당 체력에 펼치는 공격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각자 전투력에 따라 패턴 흐름이 다른 점을 염두에 두자.

조우 패턴 - 범위 폭발 3연타 or 화염 할퀴기


▲ 원거리 공격 '범위 폭발' 연타 (사진: 국민트리 제작)


▲ 공격 타이밍이 헷갈리기 쉬운 '화염 할퀴기' (사진: 국민트리 제작)

보스 조우 후 첫 패턴은 원거리 공격을 많이 쓴다. 플레이어 바닥에 범위 경고가 나타나는 것으로 쉽게 체크할 수 있으며, 총 3연속 공격을 가한다. 첫 폭발은 걸어서 피한 뒤 2~3번 폭발은 극한 회피 후 '그림자 밟기'를 사용하자. 보스 뒤로 넘어가면 초반 극딜을 노리기보다 브레이크 스킬을 빨리 소비하는 쪽으로 성진우 스킬 먼저 쓰는 게 좋다.

보스 전투에 들어서자마자 빠르게 접근하면 폭발 연타가 아닌 '화염 할퀴기' 패턴을 사용하는 경우도 꽤 있다. 전조는 보스가 오른손을 뒤로 빼서 화염을 모으는 동작이다. 곧이어 앞으로 도약해 플레이어를 덮친다. 생각보다 동작이 느려 처음에는 회피 타이밍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일반 패턴으로도 자주 사용하는 공격이므로 회피 타이밍을 익혀 놓으면 공격 시간으로 이용하기 적합해진다.

체력 55줄 - 거인의 노래, 격통의 노래


▲ 범위가 넓어서 회피 타이밍을 알기 어렵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 첫 폭발과 마지막 네 번째 폭발 회피 (사진: 국민트리 제작)


▲ 회피 실패 시 '속박'에 걸려 후속타를 피할 수 없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체력 55줄 근처가 되면 카르갈간이 '거인의 노래'를 사용해 거대하게 변한다. 이때 자신의 주변에 광역 피해와 동시에 넉백을 가하는데, 넓게 퍼지는 범위가 최초 경계선과 만날 때 보스의 타격이 들어오므로 이를 확인 후 타이밍에 맞춰 피하자. 그런데 범위 경고가 나타나더라도 너무 넓어서 회피 타이밍을 알기 어렵다. 다른 방법으로는 회피 버튼에 있는 원형 게이지를 보고 회피해도 된다. 다만 해당 방법은 어려운 전투 난이도에서는 타이밍 힌트를 제공하지 않으니 참고하자.

거인화가 끝나면 이어서 '격통의 노래'를 연달아 펼친다. 범위가 점차 넓어지는 연속 폭발을 일으키는 패턴으로 여기에 피격 당하면 속박에 걸린다. 마지막에는 거인의 노래와 같은 범위로 강력한 폭발이 일어나므로 해당 속박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공격 찬스로 이용하기 좋은 '역중력 & 중력 가속'


▲ 역중력 극한 회피 후 뒤에서 공격 시작 (사진: 국민트리 제작)

보스가 '역중력'을 외치면 앞쪽에 원형 범위가 나타나 플레이어를 띄운다. 이후 '중력 가속' 외침과 함께 바닥에 내동댕이쳐서 피해를 입힌다. 대미지는 강력하지만 해당 콤보 속도가 빠르진 않으므로 첫 역중력만 잘 보고 극한 회피하면 오히려 극딜 찬스로 활용할 수 있다. 처음 역중력을 가한 범위에 다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서 차분히 공격을 쏟아붓자.

범위 확인 후 피하면 끝 '둔화·화룡·열화의 노래'


▲ '거인의 노래'와 똑같이 생각해도 무관 (사진: 국민트리 제작)


▲ 극한 회피로 이용하기 좋은 '화룡의 노래' (사진: 국민트리 제작)


▲ '열화의 노래' 화염 구 범위 체크 (사진: 국민트리 제작)

둔화의 노래는 이름만 다를 뿐 앞서 설명한 거인의 노래와 같은 패턴이라 생각해도 된다. 해당 공격은 피격 시 큰 대미지와 함께 둔화에 걸리지만, 거인의 노래 회피 요령을 숙달하면 단순 회피 패턴에 가깝다. 바닥 경고로 피하려면 다른 이펙트 때문에 어려울 수 있으니 회피 버튼의 원형 게이지를 보는 쪽을 권한다.

화룡의 노래는 보스 양쪽으로 화염 용을 소환하는 패턴이다. 두 화염 용이 번갈아가며 직선 화염 브레스 공격을 가한다. 이때 범위를 보고 피하면 그만이다. 오히려 이를 극한 회피해 보스에게 그림자 밟기를 걸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 타이밍을 보고 활용해 보자.

마지막 화룡의 노래는 맵 전체에 화염 구를 떨어트리는 패턴이다. 역시 범위 경고를 보고 피하면 되는 단순한 공격이다. 다만, 앞서 설명한 여러 노래와 섞이면 화염 구 범위를 놓칠 수 있다. 집중을 잃지 말고 공격 범위를 파악해야 한다.

일반 몬스터 훼방 시작 '수호의 노래'


▲ 쉴 틈 없는 노래 패턴의 연속 (사진: 국민트리 제작)


▲ 게임 내 설명이 길지만 그림자는 무시해도 좋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각종 범위 공격 노래와 함께 자주 사용하는 패턴으로 '수호의 노래'가 있다. 해당 패턴 사용 시 카르갈간에게 약 5줄의 보호막이 생기고, 보스 주변에 얼음 방패가 생긴다. 타격 시 방패가 깨지면서 그림자가 한 마리씩 등장하는데, 하이오크 일반 몬스터와 중간 보스 격 그림자가 섞여서 나타난다. 다행히 체력이 많은 편은 아니므로 보스에게 스킬을 사용하면서 함께 몰아 잡으면 된다. 다만 앞서 열화의 노래처럼 전장을 어지럽게 만드는 요소가 되므로 집중력이 흐트러질 수 있다. 흔들리지 말고 공격을 몰아붙이자.

체력 20줄 - '화염 주술 토템' 소환


▲ 소환된 '화염 주술 토템' (사진: 국민트리 제작)


▲ '화염 주술 토템' 파괴 시 카르갈간 그로기 (사진: 국민트리 제작)

카르갈간이 '화염의 힘을 보여주마!'라고 외치며 안갯속으로 사라진다. 이어 맵 중앙에 '화염 주술 토템'이 등장하고, 보스가 거대 화염 구를 들어 힘을 끌어모은다. 카르갈간의 위협적인 모습은 무시하고 화염 주술 토템 파괴에 집중하자. 약 10초의 시간이 주어지며, 시간 내 파괴에 성공하면 보스가 그로기에 걸리고, 극딜 찬스로 이용할 수 있다. 토템을 파괴하지 못하면 보스가 힘을 모은 화염 구를 떨궈 맵 전체에 즉사에 가까운 강력한 대미지를 입힌다. 피할 수도 없기 때문에 사실상 공략 실패로 이어진다.

참고로 화염 주술 토템의 체력이 3줄 밖에 안 되지만 체감은 꽤 단단한 편이다. 이는 그림자 밟기를 걸 수 없는 구조 때문이다. 토템 자체에 공격 기능이 없어서 극한 회피를 이용할 수 없고, 그림자 밟기도 걸 수 없다. 성진우의 최대 강점인 방어력 감소를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걸 수 없다는 의미이므로 해당 패턴 타이밍에 단순히 스킬을 쏟아야 한다. 그러니 카르갈간 체력이 20줄 근처가 되면 의식해서 스킬을 아껴둬야 한다.

59초 공략 - 메인 스토리 챕터 18 최종 보스 '대주술사 카르갈간'


▲ 마지막 20줄 패턴만 대비하면 쉽다 (영상: 국민트리 제작)

각종 노래 공격을 펼치는 대주술사 카르갈간 패턴을 59초 공략 영상에 정리했다. 이로써 성진우는 하이오크 토벌을 마무리 짓고, 카르갈간을 그림자로 일으켜 '어금니'라는 이름을 붙인다. 해당 그림자 군단의 특징은 코어 공격 강화로 현재 메타에서 가장 좋은 공격 성능을 지녔다. 본문과 영상을 참고해 플레이어의 부하로 삼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