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직업 차트를 뒤흔든 '귀검사'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마침내 귀검사가 메카 랭킹 차트에 입성했습니다. 스물한 번째 직업의 추가로 랭커 직업 비율 항목도 한 줄 길어졌네요. 더불어 고대 등급 수호신령도 차트에 들어왔는데요, 여기에 발맞춰 이미지 자료를 다듬고 새 단장을 마쳤습니다. 이렇게 출정식을 마친 귀검사와 고대 수호신령의 첫 성적은 과연 어땠을까요? 순서대로 귀검사 먼저 살펴봅시다.
기검사의 긴 독주 체계를 귀검사가 일단락했습니다. 이름이 비슷한 두 직업의 라이벌 구도가 만들어졌죠. 악사 등장에도 미동이 없었던 기검사를 출시와 동시에 꺾은 점이 인상적입니다. 아직 섣부른 판단일 수 있으나 한동안 직업 메타에 큰 변화가 예상되는군요. 귀검사가 근거리 직업 파이만 가져갈지, 아니면 원거리 직업 비율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을지 귀추를 주목해야겠습니다.
귀검사 출시 기념 '무료 직업 변경권' 혜택 덕분에 지표 변화가 컸습니다. 전투력 변동 표에서도 하향 지수를 나타내는 붉은 숫자가 가득했는데요, 모두 귀검사에 몰린 모양새입니다. 특히, 기검사의 이탈 인원이 상당하군요. 인원이 가장 많은 직업이면서도 메타 변화에 민감한 유저가 몰려있어서 나타난 결과입니다. 여기서 귀검사가 만족스러우면 인원이 추가로 빠질 가능성도 있죠. 현재 분위기를 보니 다음 주에는 소강상태에 접어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계속해서 귀검사의 전투력 지표를 살펴보시죠. 평균 공격력 144만, 평균 방어력 146만 5천을 넘겼습니다. 두 항목 모두 전체 평균을 웃돌았죠. 대체로 전투력이 높은 랭커들이 귀검사로 많이 옮겨왔음을 시사합니다. 해당 지표를 추적해서 고투력 랭커들의 냉정한 직업 평가도 간접적으로 살펴볼 수 있죠. 다음 밸런스 조정 전까지 주시해야 할 지표입니다.
신규 서버 '신출귀몰'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신출귀몰은 귀검사 출시 기념 서버 다운 직업 비율입니다. 지난 7월 서버 트렌드 지표로 오픈 초기 지표를 미리 확인했었으나 다시 봐도 경이롭군요. 레벨 상위 200명중 무려 123명이 귀검사를 즐기는 중입니다. 겨우 9.5%를 기록한 기검사의 비율이 생소하네요. 뒤이어 원거리 3인방 '음양사·포술사·궁사'가 나란히 자리를 잡았습니다.
전투력 랭커 명단은 분위기가 제법 다릅니다. 각 부문 귀검사가 2명씩 포착돼 레벨 직업 비율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죠. 전투력 상위권에 귀검사가 없다는 뜻은 초반에 선택한 직업을 잠깐 체험하고 다른 직업으로 흩어질 분위기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블소 레볼루션 직업 비율 변동이 기대되는 대목이군요.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신화 등급 수호령 지표는 연속해서 요동치는 중입니다. 1위 '제천대성'이 2주 연속 10% 급락을 오고가고 있군요. 최근 업데이트가 여기에 영향을 줄만한 요소가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다만 수호령간 비율 격차가 큰 상황이라 순위가 뒤집힐 정도는 아니었죠. 2위는 '토림왕', 3위는 '진천마왕'이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월묘'와 '천빙호'는 적은 비율로 5위, 6위를 오가며 경쟁하는 사이였는데요, 이번에는 공동 4위에 나란히 입성했습니다. 여기에서 밀려난 수호령은 '궁기'죠. 해당 차트가 공격력 랭커를 기준으로 한 지표이므로 세 수호령 모두 비율이 낮고, 용도가 달라서 큰 의미를 둘만한 변화는 아닙니다. 각 수호령의 특수 옵션 세팅만 참고하세요.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고대 등급 수호신령의 첫 성적표입니다. 아직 고대 등급이 추가되지 않은 수호신령이 많으니 참고해서 차트를 확인하세요. 더불어 고대 등급이 있더라도 전설과 섞어서 사용하는 랭커 비율이 높은 상황입니다. 지표에는 두 등급을 함께 같은 지표에 넣었다는 점도 알아두세요.
집계 대상 인원 200명 중 리더로 고대 등급을 채택한 공격령 랭커는 총 54명이었습니다. 새로운 등급이 매력적인 신령 옵션을 제공하나 육성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이 걸림돌이죠. 그래서 모든 육성을 끝낸 전설 등급 2차 환생과 고대 등급을 저울질을 하는 랭커가 많은 것 같습니다. 게다가 '역왕 홍석근'처럼 리더 무공의 변화가 없는 수호신령도 있어서 굳이 업그레이드를 재촉하는 분위기도 아니죠. 아직은 세팅에 따라 기존 수호신령을 계속 이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이 '각성 포화란'입니다. 육성을 모두 끝내면 '기본자세 무공 피해량'을 증가시켜서 최신 직업 메타에 어울릴 것 같네요. 최신 직업일수록 강력한 기본자세 무공을 가지고 있어서 여기에 특화 시킬 수 있는 수호신령이 바로 포화란입니다. 새로운 수호신령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높은 인기를 누릴 전망이죠.
금주의 랭커 세팅
22강화 귀걸이 오너 '바니바니'
경국지색 전투력 랭커 바니바니 님도 귀검사가 출시하자마자 직업을 변경한 것 같습니다. 악사에서 귀검사로 넘어와 세팅을 다듬는 모습을 포착했죠. 여기서 유독 눈부신 아이템은 다름 아닌 귀걸이였습니다. 빛나는 용호 귀걸이 한계돌파를 끝내고, 마지막 22강화까지 마무리했죠. 기본 능력치의 명중과 관통 수치가 상당합니다. 더불어 2차 특수 옵션에 걸린 호신기력만 7만 1천이 넘는군요. 단 한 부위의 장신구로 어마어마한 능력치를 확보했습니다.
수호신령도 고대 등급으로 교체 중이죠. '역왕 홍석근'을 리더로 두고, '각성 진서연'도 등급을 올려서 세팅했습니다. 육성이 다 된 상태는 아니었으나, 업그레이드로 추가된 '신령 옵션'을 누릴 수 있죠. 홍석근은 적 생명력 효과 감소, 진서연은 대인 공격력 증가 버프를 지녔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자리를 아직 상위 등급이 나오지 않은 '섭정 제스'가 지키고 있는데요, 추후 다른 고대 수호신령을 조합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무공패는 '수리·진현'을 동시에 채택했으나 쌍을 이루는 공격 무공패는 '천마'만 세팅했군요. '진격'이 들어갈 자리를 대신해 '화신'을 고른 것으로 추정됩니다. 귀검사 주력 무공인 '혼백참'을 사용한 뒤 공격력 증가 버프를 누리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 같네요. 동시에 무공 재련 옵션 역시 혼백참을 맞췄고, '귀룡열참'과 '월야가르기'를 추가로 재련했습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출시와 동시에 직업 메타에 돌풍을 일으킨 귀검사! 이제 집계 지표가 아닌 사형 여러분의 평가가 궁금한데요, 이에 맞춰 지난주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결과는 외형, 조작감, 성능 순으로 높은 점수를 매겼군요. 평균 점수 10점 만점에 6점으로 준수한 성적표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메카 랭킹 차트에 일으킨 지각 변동에 비하면 평범한 점수가 아닌가 싶군요. 특히, 성능에서 아쉬움을 표한 사형이 많습니다. 추후에 이뤄질 블소 레볼루션의 밸런스 업데이트와 유저들의 귀검사 연구가 이어지면 평가가 뒤집힐 수 있을지 기대되네요.
다음 유저 투표는 8월 업데이트 예정 사항을 주제로 골라왔습니다. 신규 4인 던전 '비장의 마천루', 직업 밸런스 개선, 콘텐츠 확장·개선이 예정되어 있죠. 이는 7월 개발자 노트에서 공개한 내용입니다. 여기서 여러분이 가장 기대를 걸고 있는 업데이트는 무엇인가요? 투표에 많은 참여를 바라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