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신규 서버 1위 등극한 '귀검사'

▲ 10월 1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신규 서버 대동단결 출범으로 지난주 예고한 집계 유저 수 변화를 반영했죠. 막내였던 신출귀몰이 본 서버 대열에 합류하면서 부문별 800명이었던 집계 인원이 880명으로 늘었습니다. 해당 인원은 다가오는 서버 통합 이후 다시 800명으로 돌아올 예정이죠. 집계 인원 변동에 따른 지표 변화를 한 번 살펴봅시다.

먼저 총 인원이 바뀌면서 랭커 세력 비율이 살짝 움직였군요. 무림맹이 2.3% 포인트 오르고, 혼천교가 같은 비율 줄었습니다. 여전히 무림맹 인구가 적은 편이지만, 어느 정도 균형이 맞아지는 모양새네요. 더불어 서버 이전을 시작했으니 랭커들의 세력 이동도 예상됩니다. 그에 따른 변화는 각지의 상황에 따라 다르기에 해당 지표가 한동안 요동칠 가능성이 크죠.

▲ 10월 1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직업 비율은 최근 기조가 거의 그대로 이어졌습니다. 요약하자면 마지막으로 확인한 신출귀몰의 분위기가 지표에 정확히 반영됐죠. 상승세에 오른 기검사·음양사가 지분을 늘렸고, 귀검사는 제동이 걸렸습니다. 그나마 이번 주 선방한 모습인데요, 0.3% 포인트 상승을 이끌면서 현상 유지에 성공했습니다. 함께 하락한 직업 중에서는 포술사가 눈에 띄는군요. 1.7% 포인트 떨어지면서 음양사에게 5위 자리를 내줬습니다. 이제 음양사가 넘어설 원거리 직업은 궁사만 남았군요.

기존 막내 서버의 합류로 평균 전투력은 양부문 모두 하락했습니다. 미리 전망했던 흐름입니다만, 생각보다 하락폭이 크진 않군요. 금방 160만대를 회복할 것으로 보입니다. 평균 값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직업은 역시 기검사죠. 인구가 가장 많으면서 전투력 수치가 동반 하락한 영향입니다.

신규 서버 '대동단결'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대동단결 양 부문 TOP 10,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대동단결의 첫 차트는 의외의 그림을 그렸습니다. 앞서 살펴본 전체 서버 기조와 다르게 귀검사가 1위를 차지했죠. 초반 육성에 박차를 가한 직업을 추려낸 상위 200명의 직업 비율이기에 의미가 큽니다. 아직 한참 성장하는 구간이라 콘텐츠 실 사용을 염두에 둔 직업이라 단정 짓긴 이르나 귀검사 입장에서는 꽤 고무적인 지표네요.

그 뒤를 이은 직업은 원거리 직업이 세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사이에 기검사가 끼어있으나 포술사를 넘어서진 못했죠. 1% 포인트 차이의 포술사·기검사, 8.5% 동일 비율을 기록한 궁사·음양사가 각각 라이벌 구도를 형성했습니다.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10월 1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화 등급 수호령은 월묘와 천빙호가 순위권을 경쟁하는 것 외에는 평소와 같은 모습입니다. 지난주 이름을 처음 올린 두억시니가 제자리를 잘 지켰죠. 아울러 사용하는 랭커가 고정된 지표를 보였습니다. 이런 해석은 2주 연속 비율 유지와 동시에 특수 옵션 구성이 같은 것에서 알 수 있는 대목이죠. 특히, '생명의·태양' 조합을 사용한 랭커가 가장 많았습니다. 이는 후술할 전체 특수 옵션 통계와 일맥상통하죠.

특수 옵션 순위 TOP 5는 '열망'이 빠지고 '명운'이 다시 들어온 것 외에 큰 변동 없었습니다. '강렬한·은하'가 동반 하락했지만 같은 성격의 다른 옵션이 상승했으니 큰 의미를 둘 수 없죠. '생명의'를 제외한 공격 옵션이 모두 제자리를 지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10월 1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고대 등급 수호신령은 각성 포화란 지표가 널뛰기 중입니다. 지난주는 14% 상승, 금주는 9% 하락했죠. 온탕과 냉탕을 오고 가는 중이지만 이를 찬스로 여긴 수호신령은 없었습니다. 뒤를 바짝 쫓는 홍석근이 단 1% 포인트 오른 것에 그쳤고, 그나마 묵화마녀 진서연이 2% 포인트 상승한 것이 가장 컸죠. 순위권 외에서도 별다른 변화가 없었으니 골고루 파이를 나눠가진 셈입니다.

한편, 신규 수호신령 6종의 등장으로 가장 이득을 본 건 '검성비천'이었죠. 리더 자리에서 활약하진 못했으나 함께 사용하는 조합으로는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PvE용으로 사용하는 묵화마녀 진서연을 제외하고, 모두 상위권에 이름 올렸죠.

금주의 랭커 세팅

공격 세팅 역사 '철격'

▲ 전광석화 '철격' 님의 역사 공격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오늘 살펴볼 랭커는 근래 블소 레볼루션에서 보기 드문 직업이면서 특이 세팅을 채택했습니다. 주인공은 역사 랭커로 자주 이름 올린 '철격' 님이죠. 금주 차트에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으나, 역사 중에서 공격력 1~2위를 다투는 실력자입니다. 공격 세팅으로 활동하는 순간을 포착해 세팅을 분석했죠. 

무기는 21강화를 달성한 '빛나는 용호도끼'를 범용으로 사용하는 듯싶습니다. 이는 태극 보석 슬롯에 장착한 '육성 자황석'이 근거라 할 수 있죠. 방어 무시 공격력, 생명력, 명중을 보정해 어떤 콘텐츠든 이득을 보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치명 피해 증가율을 더하는 '천신령'을 세팅한 것도 한몫하죠. 대인용 성물인 성황과 조합해 독특한 조합을 완성했습니다. 장신구도 같은 기조였죠. 열천 2세트를 섞어 치명 피해와 공격력을 추가했습니다.

무공패에서도 철격 님의 독특한 세팅 철학을 살필 수 있죠. 후방 피해량과 절대 치명 확률을 지닌 '치명의 연기·집중의 열광'을 반반씩 섞었습니다. 여기에 '화신'으로 공격력을 더하고 '철혈'로 후방 피해량을 추가 확보했죠. 더불어 '파천'을 채택해 역사에게 보기 드문 화력 집중형 세팅을 완성했습니다. 이렇게 무공패까지 모두 훑어보니 완전히 범용이라기보다 PvE에 좀 더 무게를 실은 세팅이라 정리할 수 있겠네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소 레볼루션 PC 버전 출시로 콘텐츠 환경이 크게 개선됐죠. 사형 여러분 모두 쾌적하게 사용하고 있는지 네 가지 분야 만족도를 조사했습니다. 종합 결과는 평균 9점을 살짝 넘겨 꽤 높은 점수를 기록했죠. 공식 커뮤니티 의견으로는 '전체 화면을 지원하지 않는 점을 제외하면 완벽하다'라는 등 호평 분위기입니다. 유저 투표에서도 같은 느낌이 전해지는군요.

투표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항목 중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한 모바일 환경 비교 부문입니다. 약간의 불편함이 남아있는 현 상황에서 만족도 9.4점을 받았죠. 여러 가지 미비한 부분이 살짝 있지만,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계속해서 피드백을 받는다고 합니다. 모두 다듬어지면 모바일보다 PC 버전을 이용하는 사형이 더 많아질 것 같네요.

▲ 신규 수호신령 6종 (사진출처: 블소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

이번 주 유저 투표는 신규 수호신령 6종이 주제입니다. 지난 업데이트로 '혜인·비천·군마혜·단·군마염·신무제' 고대 수호신령 6종을 추가했죠. 각각 대인, 지원, 사냥, 공격형 타입으로 나왔습니다. 이들 중 가장 먼저 목표로 두거나 업그레이드 한 수호신령은 누구인가요? 많은 참여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