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직업 1위를 향한 '쌍검사'의 전력 질주

▲ 11월 1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랭커들의 전투력 고점 상승이 돋보인 한주였죠. 서버 이전이나 업데이트 같은 이슈가 없자 안정된 지표를 보였습니다. 특히, 랭커가 많은 경국지색 사형들이 TOP 20 명단에 이름을 많이 올렸죠. 공격력 부문에서는 300만의 장벽을 넘긴 랭커가 무려 8명이나 나왔습니다. 참고로 지난주에는 3명에 불과했답니다.

평균 전투력은 하락세입니다. 최상위권 랭커들이 전투력 고점을 경신했으나 평균은 반대 곡선을 그렸죠. 별다른 이슈가 없었기에 PvE, PvP 세팅이 아닌 성장 세팅을 착용한 랭커가 많았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 11월 1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전투력 변동표를 통해 금주 인구가 가장 많이 늘어난 직업을 바로 알 수 있는데요, 바로 쌍검사입니다. 공격력 9명, 방어력 14명이 늘어 전체 비율로 따지면 2% 포인트 상승했죠. 기검사 인원이 잠시 주춤한 사이 늘어난 지표라 격차가 상당히 줄었습니다. 이제 쌍검사의 1위 쟁탈이 가시권에 들어왔고, 불과 3% 포인트 차이죠. 전력 질주에 나선 쌍검사의 변수는 뒷심입니다. 해당 직업은 항상 빠르게 점유율을 높였다가 급격한 하락을 겪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차주 지표를 차분히 기다려봐야겠습니다.

궁사와 음양사는 이번에도 자리를 바꿨죠. 최근 블소 레볼루션 직업 비율에서 매주 반복되는 지표라 이를 관찰하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빈틈을 엿보던 또다른 원거리 직업, 포술사가 이제는 많이 뒤처졌네요. 하지만 딱히 치고 올라오는 직업도 없는 상황이라 6위 자리를 견고히 지키고 있습니다.

신규 서버 '대동단결'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대동단결 양 부문 TOP 10,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규 서버 대동단결의 전투력, 랭커 직업 비율입니다. 꾸준히 상승 지표를 보인 전투력이 금주는 잠깐 쉬어가는 분위기네요. 집계 시점이 고점 전투력을 경신한 랭커 다수가 성장 세팅을 장착한 타이밍이라 고요한 모습이 좀 더 부각된 것 같습니다.

직업 비율은 귀검사가 지난주보다 3% 포인트 더 앞서 나갔고, 기검사와 쌍검사가 소폭 하락했습니다. 음양사가 치고 올라온 반면, 포술사와 궁사는 거의 제자리를 유지했죠. 순위권 밖에서는 궁사가 0.5% 포인트 차이로 쌍검사 아래 6위를 기록했는데요, 7위는 금강사가 자리를 지켰으니 근거리, 원거리 직업이 골고루 비율을 차지한 직업 분포라 할 수 있습니다.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11월 1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화 등급 수호령 차트는 지난주 치솟았던 PvE 지표들이 모두 하락세를 보였죠. 진천마왕이 순위권 밖으로 나갔고, 천빙호가 다시 5위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PvE를 대표하는 수호령인 토림왕도 5% 포인트 하락했군요. 반대로 제천대성과 성화조가 상승세에 오른 모습에서 세팅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영구적으로 교체한 것은 아니며, 특별한 이슈가 없었으니 안정된 지표라 표현하는 것이 어울리죠.

여기서 1차 특수 옵션의 변화는 눈여겨봐야 할 것 같습니다. '생명의'가 2주 연속 하락하면서 '강렬한'이 치고 올라오는 중이죠. 그 상승 폭이 8% 포인트나 돼 심상치 않습니다. 블소 레볼루션 전장에서 인기였던 회복 메타가 꺾이고, 완전히 공격 세팅으로 기울 것 같은 모양새네요. 다음 주 1위 자리가 어떻게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11월 1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앞서 살핀 모든 차트에 크고 작은 변화를 감지한 반면, 고대 등급 수호신령 리더 지표는 고요했습니다. 각성 포화란이 1위 자리를 유지했고, 나머지 순위도 비율 변화만 약간 있었죠. 눈에 띄는 지표는 역왕 홍석근 조합입니다. '에르나의 심복 류나'가 유일한 전설 등급으로 이름을 올렸죠. 회복이나 방어 세팅 남는 자리에는 자주 모습을 보이는 세팅입니다. 지난주 '각성 에르나'와 마찬가지로 아직 고대 등급이 등장하지 않은 수호신령이죠.

금주의 랭커 세팅

전체 공격력 1위 '도끼'

▲ 경국지색 귀검사 '도끼' 님의 대인 공격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금주 랭커 세팅의 주인공은 전체 공격력 1위를 기록한 도끼 님입니다. 공격력 317만을 기록해 귀검사 중에서 가장 강력한 공격력을 뽐냈죠. 모든 장비 20강화를 넘겼고, 한계 돌파를 끝낸 장비도 많아서 화력이 여기서 나온 것 같습니다. 게다가 무기는 22강화도 미리 열어둔 상황이라 지금은 여기에 집중하고 있을 것 같네요.

장신구는 용호 풀세트입니다. 세트로 확보한 대인 공격력을 고점까지 챙겼으며, 재련 옵션으로 부위별 효율 좋은 옵션을 구성했죠. 무기와 반지는 관통, 허리띠는 명중, 나머지는 부위와 성물은 방어력, 치명타 피해 감소, 막기를 채택했습니다. 수호령은 '생명의 태양 성화조'를 사용 중인데요, 회복과 동시에 방어 무시 공격력을 챙겼습니다. 특정 타깃을 노린 세팅인지 범용으로 사용하는 건지는 살짝 불분명하네요. 수호신령을 보면 PvE를 염두에 둔 범용 세팅에 가까워 보입니다.

무공패는 귀검사에서 보기 드물게 '철혈'로 후방 피해량을 확보했군요. 여기에 '각성 천진권'을 장착해 추가로 해당 옵션을 챙겼습니다. 더욱 특이한 점은 받는 후방 피해량을 줄여주는 '수호'를 택한 점이죠. 굳이 용도를 따지자면 공격이 아닌 방어에도 후방 피해 감소를 챙겨 자신과 비슷한 세팅을 반격하기 위한 목적인 것 같습니다. 최근 전장에 후방 공격 세팅이 늘어나긴 했으나 방어까지 맞춘 것은 의외네요. 블소 레볼루션 세팅 메타가 변화한 것일 수도 있으니 계속해서 메타 변화를 추적해야겠습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업데이트 시기에 발맞춰 신규 지역 관련 유저 투표를 받았죠. ‘적운 협곡’에서 가장 먼저 시작한 내실 분야를 선정해 물었고, 결과는 모두 한 번에 병행 중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습니다. 내실 콘텐츠에는 왕도가 없죠. 효율을 생각할 겨를 없이 빠르게 쌓아 나가는 사형 여러분의 성향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좀 더 비중을 둔 분야는 '공헌도'인 것 같네요. 28.8%를 기록해 2위에 올랐습니다. 이어서 낚시 일지, 필드 보스 순서로 투표 결과가 나왔죠.

다음 주 유저 투표는 이번에 개선된 '용오름 계곡'을 주제로 선정하겠습니다. 지난 업데이트로 해당 콘텐츠에 전체적인 룰 개선이 적용됐는데요, 업데이트 후 콘텐츠 스케줄이 한 바퀴 돌았으니 평가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투표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