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새 얼굴 소식에 들뜬 블소 레볼루션 직업 순위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신규 직업 '사술사' 티징 영상 공개로 들뜬 한주가 지났죠. 해당 소식으로 메카 랭킹은 특별한 지표 변화 없이 숨죽이며 기다리는 분위기입니다. 매번 자리를 바꾸는 궁사, 음양사를 제외하면 순위를 유지했고, 큰 비율 변화도 없었죠. 업데이트 일정과 집계 시점을 고려했을 때 본 서버의 신규 직업 지표는 12월 1주차에 만날 수 있겠습니다.
끝을 모르고 치솟던 평균 전투력이 오랜만에 한 주 쉬어 갑니다. 양부문 모두 소폭 하락해 성장 곡선이 주춤했죠. 방어력 하락 수치가 좀 더 컸지만, 평균 170만 대 유지에는 성공했습니다. 이 정도 하락폭에는 큰 의미를 부여하긴 어렵고, 집계 랭커들의 세팅 변화에 따른 오차 범위 안이라고 해석할 수 있겠네요.
신규 직업 출시를 앞두고 있으니 유저 수가 가장 많은 기검사의 지표를 체크해 봅시다. 표본이 많아 자연스레 영향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이죠. 금주 인원이 약간 줄어 양부문 합 297명, 비율은 18.6%였습니다. 평균 공격력과 방어력 모두 전체 평균을 살짝 웃도는 상황이며. 이후에 음양사를 비롯한 신규 직업이 4개나 나왔음에도 여전히 인기를 누리고 있죠. 사술사 등장 이후 해당 지표가 어떻게 바뀔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신규 서버 '대동단결'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대동단결 서버도 한 주 쉬어가는 모양새입니다. 전투력 고점 랭커들의 성장세가 꺾였고, 재정비에 나선 랭커도 일부 포착했죠. 양부문 명단에 모두 이름 올린 '방패' 님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이번에 세력을 혼천교로 변경해 옷매무새를 가다듬는 양상이네요. 그럼에도 방어력 1위에 올라 강력함을 증명했습니다.
인기 직업 차트에는 쌍검사가 다시 모습을 드러냈죠. 지난주 5위 턱걸이에 성공한 궁사가 이번에는 쌍검사에게 자리를 내줬습니다. 두 직업 비율 차이가 불과 0.5% 포인트이므로 결과가 언제든지 뒤집힐 수 있는 상황이죠. 선배 서버의 음양사·궁사처럼 대동단결은 쌍검사·궁사의 순위 경쟁이 치열합니다.
한편, 차주 블소 레볼루션 업데이트 점검으로 신규 서버 '진서연' 오픈을 예고했습니다. 따라서 대동단결의 전투력 랭커 순위와 직업 분포 분석은 차주가 마지막이죠. 추후 본서버 집계에 대동단결이 합류할 예정이니 참고하세요.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신화 등급 수호령의 순위권 경쟁에 불이 붙었습니다. 성화조는 3% 포인트 올라 10%대 입성을 눈앞에 두면서 안정감이 생겼는데요, 4~5위 자리가 시끌시끌합니다. 해당 자리를 두고 진천마왕, 두억시니, 월묘, 천빙호가 겨루는 형국이죠. 이번에 이름 올린 수호령은 진천마왕과 두억시니입니다. 블소 레볼루션 업데이트 시기에 따라 변동이 큰 지표지만, 성화조처럼 특정 분야를 담당할 수 있으니 판세를 꾸준히 살펴야겠습니다.
1차 특수 옵션은 '생명의'가 여전히 강세입니다. 2차는 태양 비율이 대폭 하락했지만 왕좌를 지켜냈죠. 다만, 2위에 있는 은하 비율이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라 뒤집힐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수호령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천대성의 영향이 크죠. 해당 수호령의 특수 옵션 변화에 따라 크게 흔들리는 지표입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고대 등급 수호신령 리더는 4주 연속 상기 순위를 유지 중이네요. 패황 신무제가 5위에 이름 올린 것을 기점으로 차트가 굳었습니다. 다만, 상위권에 있는 포화란, 홍석근의 비율 변화는 큰 편인데요, 이번에는 포화란이 6% 포인트나 상승했습니다. 1위 자리 굳히기에 들어간 것 같네요. 함께 사용하는 수호신령은 각성 진서연과 검성 비천 조합이 가장 많았고, 후자 대신 묵화마녀 진서연 또는, 각성 천진권을 사용하는 것도 인기입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전체 쌍검사 공격력 1위 '쏘쓰'
322만을 넘기며 쌍검사 공격력 부문 1위를 차지한 쏘쓰 님의 세팅 분석입니다. 한계 돌파 2회와 더불어 최종 강화를 끝낸 용호 무기, 귀걸이 한 짝이 눈에 들어오는군요. 나머지 부위의 강화 수치는 살짝 동떨어져있으나, 이렇게 한 부위씩 마무리 짓는 강화 방식을 즐기는 듯합니다. 다음 타깃은 홀로 20강화에 다다른 용호 반지인 것 같네요.
전체적인 세팅 기조는 치명입니다. 무기부터 성물까지 모든 부위 재련에 치명, 치명 피해를 달았고, '태극 육성 홍청석'을 장착해 치명 고점을 끌어올렸죠. 여기에 수호령 '혹독한 태양 토림왕'도 치명 관련 세팅입니다. 수호신령 리더로 장착한 '방랑자 정하도' 역시 기본 옵션으로 치명과 치명 피해를 제공합니다.
드문드문 방어 무시 공격력이 있긴 하지만, 공격 지향의 세팅이니 크게 상관없죠. 치명 옵션과 함께 겸사겸사 챙긴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함께 채택한 '각성 천진권'도 핵심 요소인데요, 자세한 이유는 후술할 무공패 세팅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무공패는 '연기'를 기반한 후방 공격에 집중했죠. 앞서 언급한 천진권도 여기에 기여합니다. 동시에 '철혈'을 장착함으로써 후방 피해량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함이죠. 이는 지원 분야에서 '나선·환월'을 채택해 공격 효율을 높였습니다. 상대의 최대 생명력을 깎고, 그 회복 효과를 억제해 킬 결정력을 높인 조합이네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블소 레볼루션은 6주년 전야제 행사로 '붉은 신석 특별상점'을 열었습니다. 이에 유저 투표로 해당 상점에서 가장 먼저 교환할 상품을 물었죠. 표심은 가장 고가의 물품이 담긴 '붉은 신석 레볼루션 레드 패키지'에 쏠렸습니다. 투표 참여자 79.2%의 사형이 여기에 응답했죠. 이어서 인원은 적지만 '최상급 고대 무기 복구석'과 '오성 태극 보석 선택함'을 고른 사형도 있었습니다. 그 외에 다른 물품에 응답한 사형은 없었네요.
다음 주 유저 투표는 신규 직업 사술사 출시에 맞춰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사술사의 조작감(재미), 외형, 성능 세 가지 중, 신규 직업에게 가장 크게 기대하는 점을 골라 투표하세요.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