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레이븐2 서버 이전 틈타 입지 높인 '어쌔신·디스트로이어'

최근 '레이븐2'는 3차 서버 이전을 했습니다. 많은 랭커 길드가 소속 서버를 옮겼고, 경쟁, 협력 구도가 바뀌었죠. 대격변의 중심은 럭스 월드입니다. 여기에 몰렸던 강호 길드가 뿔뿔이 흩어졌죠. 국민트리가 랭커 길드 동향을 분석한 바 있으니, 자세한 건 11월 27일 발행한 고대 성채 랭킹 기사를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서버별 인기 직업 차트도 이전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각 서버 인기 직업이 크게 바뀌었죠. 큰 이익을 누린 건 어쌔신과 디스트로이어입니다. 어쌔신은 그동안 특정 월드나 서버에 랭커가 몰렸지만, 이번 이전으로 집계되는 서버가 부쩍 늘었죠. 명실상부 현재 레이븐2 근거리 직업 중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디스트로이어의 약진은 예상 밖입니다. 그동안 입지가 낮았고, 특별한 이슈도 없었거든요. 서버 이전으로 인기 직업 순위에 변동이 생겼으며, 그 틈에 디스트로이어 랭커들이 존재감을 키운 듯싶습니다. 실제로 전 서버 직업 점유율 부문에서도 지분이 늘었답니다.

2주 연속 강타 업데이트, 강타 메타 찾아오나?

▲ 넷마블은 최근 강타와 이중 강타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진: 국민트리 제작)

최근 레이븐2가 흥미로운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11월 3주차에 이중 강타 도입, 4주차에는 신규 장비 '휘장'을 추가했죠. 전자는 강타가 발생했을 때 일정 확률로 강타 피해를 2배 적용합니다. 휘장은 아티팩트인데, 속성 방어와 강타, 이중 강타 버프를 제공하죠. 신규 스탯에 투자할 가치를 올리는 움직임으로 풀이됩니다.

다만, 강타의 효율은 아직 미지수입니다. 레이븐2는 스탯의 정확한 정보를 잘 공개하지 않죠. 정확한 용도가 밝혀지지 않은 스탯도 있습니다. 강타도 그중 하나죠. 무작위로 추가 대미지가 발생하는 점은 치명타와 비슷합니다. 실제로 '강타와 치명타의 차이가 뭔가요?'라는 질문이 종종 올라오곤 하죠. 이런저런 분석이 이어졌지만, 명쾌한 답으로 이어지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이중 강타의 포인트는 '강타와 치명타 간에 유의미한 변화를 불러오는가?'입니다. DPS가 오른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죠. 그렇다면 강타 옵션을 지닌 장비와 아이템 컬렉션의 가치 상승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추후 강타 메타가 찾아올지 지켜보시죠.

전체 직업 분석

▲ 전체 직업 부문도 어쌔신과 디스트로이어의 입지 상승 (자료: 국민트리 제작)

계속해서 레이븐2 전서버 랭커 직업 점유율입니다. 지난 시간 점유율 변동 폭이 크게 줄었습니다. 이에 어쌔신 등장의 여파가 가라 앉았다고 풀이했죠. 그런데 이전 주 차트를 보니 폭풍전야의 고요함이었던 것 같습니다. 서버 이전과 함께 지분이 이동했거든요.

변동 폭이 가장 큰 건 어쌔신입니다. 마침내 점유율 10%에 도달했네요. 상승 폭도 0.4% 포인트로 높습니다. 그동안 인터뷰한 바로는 PVP 성능이 좋다는 평이 많은데, 레이븐2 최상위 콘텐츠는 PVP를 겸합니다. 성능과 환경이 잘 어우러졌고, 좋은 성과를 이뤘습니다.

디스트로이어의 점유율 상승 폭은 0.6% 포인트입니다. 이번 주 가장 큰 성장을 이뤄냈죠. 마침 뱅가드의 지분이 0.3% 포인트 줄면서 격차가 줄었습니다. 다만, 유저들의 평가는 조금 다릅니다. 뱅가드는 어엿한 PVP 강자로 꼽힙니다. 디스트로이어의 평가는 그리 좋지 않죠. 밸런스 조정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어쌔신과 뱅가드 모두 PVP 강자로 통하지만, 점유율 등락은 갈렸습니다. 원인은 PVE 성능과 초기 평가입니다. 초창기 뱅가드는 성능이 낮은 직업으로 평가받았죠. 사실 평가가 반전된 건 비교적 근래의 일이랍니다. 어쌔신은 기본 육성 노하우가 쌓인 후 등장했고, PVE 성능도 준수합니다. 약간의 차이가 점유율 순위를 갈랐네요.

PVP 랭킹 현황

▲ 지난주 랭커와 비교해 킬 수가 절반 적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계속해서 레이븐2 PVP 랭킹입니다. PVP 자료는 매주 일요일 밤 9시에 집계합니다. 3차 서버 이전이 한창이었죠. 그래서인지 지난주 대비 랭커들의 킬 수가 절반에 그쳤습니다. 동시에 TOP 3 랭커의 킬 수 격차도 적네요. 1위는 솔라-돌로르의 '뒤졌다' 님이고, KDA는 146/0/1이랍니다.

특별히 주목할 랭커는 'ROYAL8기통'과 '조커777' 그리고 '싹죽777' 님입니다. ROYAL은 레이븐2 유명 길드 'ROYAL' 연합이 즐겨 쓰는 이름입니다. 소속 길드원은 모두 이름 앞에 해당 단어를 사용하죠. 그런데, ROYAL8기통 님은 'Myth' 길드에 소속했죠. 연합이 해산한 걸까요? 많은 생각이 드는 부분입니다.

조커777과 싹죽777 님은 테라-살루스의 '칠칠칠' 길드 소속입니다. 집계 당시 해당 서버는 칠칠칠과 칠칠칠칠, 빡친놈들 길드가 경쟁하는 구도였죠. 정황상 전자의 두 길드가 연합이고, 빡친놈들 길드와 경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레이븐2 메카 랭킹 유저 투표

▲ 주관식을 통해 두 가지 의견이 제시됐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끝으로 레이븐2 유저 투표 결과입니다. 신규, 복귀 유저가 가장 먼저 챙겨야 할 콘텐츠를 질문했습니다. 가장 많은 표를 얻은 건 특무대 임무입니다. 매일 진행하는 숙제 콘텐츠이고, 경험치와 제작 재료, 각인의 정수 등을 제공하죠. 아무리 바빠도 특무대 임무는 꼭 챙기세요.

2위는 희귀 장비 세트 마련입니다. 현재 레이븐2 거래소에는 희귀 장비 매물이 흔하게 올라옵니다. 이걸 구매해 기초 스펙을 다지는 겁니다. 그 밖에 3~5위도 설득력이 있습니다. 비록 표는 적지만, 도움이 되는 의견이 많이 나왔습니다. 신규, 복귀 유저라면 모든 답안을 기억해두세요.

그럼 이번 주 투표 주제를 발표하겠습니다. 레이븐2는 최근 강타와 이중 강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업데이트고, 관심 두는 유저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강타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