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속속 출격하는 12월 기대작들
‘게임할 땐! 국민트리’의 2024년 12월 1주차 빅데이터 게임순위입니다. 국민트리는 매주 네이버와 구글을 비롯한 포털 사이트의 검색 빅데이터로 게임 순위를 제공합니다. 이번 주에는 게이머들이 어떤 게임의 정보를 많이 찾아보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 11월 출시 타이틀 상승세
안녕하세요. 2024년 12월의 첫 주간 빅데이터 게임순위 시간입니다. 11월 후반기에 출시한 타이틀들이 일괄 상승세를 탔습니다. 지난주 언급했던 ‘귀혼M’을 필두로, ‘궁수의 전설2’, ‘외계인은 배고파(28위, +2)’ 모두 검색량과 순위가 상승했죠. 기세를 탄 귀혼M은 3위 ‘로드나인’의 뒤에 바짝 붙으며 TOP 3 진입을 노리고 있습니다. 로드나인이 최근 부침을 겪고 있어 순위 역전 가능성이 작지는 않아 보이네요.
상술한 게임 외에 ‘주술회전 팬텀 퍼레이드(11위)’ 역시 순항 중입니다. 11월 7일 출시로, 하반기 타이틀은 아니지만 제법 두꺼운 검색층을 확보하며 10위권 내에 이름을 올릴 후보로 꼽히죠. 얼마 전 원작의 주요 캐릭터인 고죠 사토루 등장을 예고해 다음 주 집계 데이터에서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궁금해집니다.
새 얼굴도 있습니다. ‘조선협객전2M’과 ‘테일즈런너 RPG(30위)’죠. 전자는 역사적 세계관을 토대로, 협객단의 일원이 돼 조선을 건국하는 스토리를 그린 게임입니다. 지난 2021년 4월 출시한 ‘조선협객전M’의 후속작인데요, 풀3D 그래픽과 강화 등 전작과 비교해 여러 면을 개선했습니다.
테일즈런너 RPG는 정식 출시에 앞서 서버 안정화를 위한 사전 공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정식 서비스와 동일한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죠. 게임은 누적 유저 3,600만 명을 기록한 ‘테일즈런너’가 기반인 서브컬쳐 수집형 RPG인데요, 원작 캐릭터들과 동화 속 주인공이 공존하는 세계관에서 펼쳐지는 모험을 다룹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11월 출시 타이틀들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서서히 12월 기대작들이 출격 및 막바지 담금질을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게임도 예정 타이틀이 여럿 있는데요, 해당 내용은 후술할 사전예약 차트 부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 ‘POE·파판14’ 순위 UP!
‘패스 오브 엑자일’과 ‘파이널 판타지 14’의 약진이 돋보였던 한주였습니다. 각각 3, 4계단 위치를 올려 19위와 23위를 차지했죠. 중위권이라고는 하지만, 변동 폭이 작은 온라인게임 부문에서는 충분히 시선을 끄는 결과입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은 아무래도 후속작 ‘패스 오브 엑자일 2’로 인한 검색량 상승이 원인으로 풀이됩니다. 오는 12월 7일에 앞서 해보기에 돌입하죠. 패스 오브 엑자일 2에는 1편을 계승하는 부분이 있다는 점도 검색에 일조한 듯싶습니다.
파이널 판타지 14는 신규 확장팩 ‘황금의 유산’이 상승세의 원동력이었습니다. 메인 시나리오와 신규 직업 2종, 도시, 필드, 토벌전 등 새로운 즐길 거리 다수를 추가했죠. 이번 주는 본격적인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기간의 데이터였음에도 불구하고 검색량이 제법 크게 튀었습니다. 따라서, 다음 주에는 더 큰 도약이 이뤄지지 않을까 싶네요.
여러 콘텐츠 가운데 신규 직업은 바이퍼와 픽토맨서입니다. 전자는 이도류를 쓰는 빠른 연속 공격이, 후자는 그림붓을 닮은 마법 도구를 사용한 색감 있는 공격이 특징이죠. 새 클래스 업데이트와 함께 직업 최고 레벨을 90에서 100으로 확장한 점도 포인트입니다. 아울러 신규와 복귀 유저를 위한 각종 행사도 준비해 화제네요.
한편, 일주일 전 차트에 데뷔한 ‘슈퍼바이브’는 이번 주 순위를 1계단 올리며 17위를 차지했습니다. 빠르진 않지만, 천천히 존재감을 키워가고 있죠. 정말 오랜만에 등장한 온라인게임 신작이 계속 기분 좋은 행보를 보일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스팀 – 10위권 밖 대혼란
스팀 차트는 10위권 밖이 금주의 포인트 구간입니다. TOP 10에서는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었죠. ‘리썰 컴퍼니’와 ‘원스 휴먼’의 상반된 행보 정도가 끝입니다. 그러나 11위부터 ‘대혼란’이라는 단어를 써도 무방한 변화가 발생했죠.
먼저 ‘스토커 2: 초르노빌의 심장부(11위, +5)’와 ‘발더스 게이트 3(15위, +6)’, ‘좋은 피자, 위대한 피자(22위, +11)’를 소개할 수 있겠습니다. 12월의 첫 집계에서 괄목할 만한 도약을 이뤄낸 타이틀들이죠. 특히, 스토커 2: 초르노빌의 심장부는 오픈 이슈를 앞세워 10위 ‘GTA 5’를 추월할 수 있는 위치에 서기도 했습니다. 분위기를 이어가면, 다음 주 무난하게 TOP 10에 입성할 듯싶네요.
반대 케이스로는 ‘퍼스트 디센던트(23위, -5)’, ‘메타포: 리판타지오(25위, -5)’,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6(27위, -16)을 꼽을 수 있습니다. 순위도 순위지만, 검색량이 상당히 많이 빠졌기에 하락을 상승으로 돌리기 위해선 꽤 효과 있는 카드가 필요해 보이네요.
사전예약 – 기대작들, 속속 출격!
이번 주를 시작으로 12월 기대작들이 연달아 출격합니다. 4일에 ‘저니 오브 모나크’, 5일에는 ‘소녀전선2: 망명’ 그리고 ‘리메멘토 – 하얀 그림자’는 18일에 서비스를 시작하죠. 사전예약 부문 1~3위에 있는 게임들인 만큼, 출시 후 모바일게임 차트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전망입니다.
이 3개 게임이 끝이 아니죠. ‘동물의 숲 포켓 캠프 컴플리트’와 ‘이상한 나라의 라그나로크’, 패스 오브 엑자일 2도 12월에 엔진 시동을 겁니다. 또한, 사전예약 타이틀은 아니지만, 스팀 부문에는 ‘델타 포스’와 ‘마블 라이벌즈’가 출시하죠. 여러모로 12월은 게이머들이 반길 소식이 많은 달이 될 것 같은데요, 얇아지는 지갑을 다들 조심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