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한글로] 친구야, 타운폴 어센션 공략을 도와줘!
설 연휴는 잘 보내셨나요? 이제 일상으로 돌아올 시간이네요. 재충전의 시기를 보내고 맞은 이번 주의 주제는 멀티 플레이입니다. 친구와 힘을 합쳐 스테이지를 공략하거나 캐릭터, 마을을 육성하는 게임들이죠. 고퀄리티 도트 그래픽도 포인트인데, 레트로 감성이나 픽셀 아트를 좋아하는 유저라면 마음에 들 거에요!
네 명의 힘을 모아 타워폴 어센션을 공략해야 해
여러분은 2000년대 전후 동네 풍경을 기억하나요? 오락실이나 문방구 앞 조그만 게임기에 옹기종기 모여 게임을 즐기곤 했죠. 당시에는 PC 보급률과 인터넷 사정이 지금보다 좋지 않았고, 온라인 게임을 편하게 즐기는 건 쉽지 않았습니다. 동네에서 뛰어노는 아이들이 많았던 시절이기도 하고요. 이때 오락실과 문방구는 동네 게이머와 은둔 고수, 현지인 관람객이 모이는 장소였답니다.
제가 어릴 적에는 킹 오브 파이터를 비롯한 대전 격투 게임과 메탈슬러그 시리즈, 스노우 브라더스 2 등이 인기였습니다. 그중 스노우 브라더스 2에 흥미로운 뉴스가 있죠. 2023년 리메이크를 결정했고, 다양한 콘텐츠를 더해 2025년 4월 10일 패키지판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그 시절을 기억하는 유저라면,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부분이죠. 4월 10일까지 기다릴 수 없다고요? 그렇다면 '타워폴 어센션'을 만나보세요. 닮은 점이 많은 게임입니다.
타워폴 어센션은 2D 플랫폼 게임입니다. 최대 4명의 유저가 힘을 합쳐 스테이지를 돌파하고, 강력한 보스를 공략해야 하죠. 도트 그래픽과 쉬운 조작법으로 레트로 감성을 살렸습니다. 디자인 센스도 인상적인데, 맵 크기를 줄인 대신 연출에 도트 퀄리티를 높였습니다. 특히 패드로 즐길 때 재미있다는 리뷰가 많군요. 여기저기에 고전 게임 감성이 넘치는 요소가 많은 것 같습니다.
게임은 멀티 플레이, 코옵을 전제로 합니다. 스노우 브라더스 2처럼 같은 화면에서 2~4명의 유저가 공투하죠. 친구와 함께 가볍게 즐기기 좋다는 평입니다. 추천 이유로 '팀킬이 가능하다'라는 리뷰가 있는데, 이 부분은 노코멘트하겠습니다. 경험상 팀킬은 당사자가 모를 때 하는 게 가장 재미있고, 치명적인 법이거든요. 하하하!
친구가 자꾸 공격한다고요? 걱정하지 마세요. 타워폴 어센션에는 대전 모드가 있으니까요. 경기 종료 후 리플레이를 제공해 친구를 놀리기 딱 좋습니다. 다만, 멀티 플레이 중심 설계는 평가가 크게 갈리는 부분입니다. 솔로 플레이는 구색에 가깝고, 대부분 콘텐츠가 로컬 코옵 위주라 불편하다는 리뷰가 많네요. 콘셉트 만큼 장단점이 뚜렷한 듯싶습니다.
지난 2월 2일에는 스팀 커뮤니티에 유저 한국어 패치가 등장했습니다. DLC 파트까지 모두 번역했죠. 타워폴 어센션은 스테이지 클리어 후 MVP 유저를 소개하고, 인게임 통계를 집계, 기록합니다. 친구에게 기록을 보여주고, '내가 너보다 이만큼 게임을 잘한다'라고 슬쩍 말해보세요. 좋은 자극이 될 겁니다. 네? 아까부터 자꾸 우정 파괴를 유도하는 것 같다고요? 에잉, 들켰네. 후다닥!
전작보다 더 재미있게! 히어로즈 오브 해머워치 2
'히어로즈 오브 해머워치 2'는 솔로 플레이가 메인이며, 멀티 플레이를 옵션으로 탑재했습니다. 해머워치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이며, 지난 1월 15일 출시했죠. 장르는 시리즈 공통으로 핵앤슬래시 및 액션 로그라이크입니다. 캐릭터 육성과 장비 파밍, 마을 건설 콘텐츠가 기다립니다.
캐릭터는 7가지를 준비했습니다. 워리어와 팔라딘, 레인저, 마법사를 기본 지급하고, 플레이로 도적과 워록, 소서러를 개방하죠. 각 직업은 3가지 전문화를 지녔는데, 저마다 고유한 능력과 패시브로 무장했습니다. 여기에 다양한 장비를 개방, 강화하며 빌드를 꾸릴 수 있죠. 효율적인 빌드를 설계했다면, 새 게임으로 숙련도를 무제한 레벨링에 도전하면 됩니다.
유저 평가는 매우 긍정적입니다. 설명이 불친절하지만, 순수한 재미로 이를 유저를 사로잡는다는 평입니다. 특히 전투가 재미있고, 멀티 플레이를 지원하는 점을 호평했네요. 다양한 직업과 전문화가 등장하는 만큼, 조합의 재미가 기대됩니다.
다만, 직업 밸런스와 그래픽 시인성, 콘텐츠 부분은 아직 부족하다는 평입니다. 좋은 직업이 뚜렷하고, 그렇지 않은 직업은 선뜻 손대기 어렵다는 의견입니다. 콘텐츠 부문은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 중입니다. 꾸준히 핫픽스와 패치를 거듭하는 중이죠. 앞으로 발전하는 모습이 기대가 됩니다.
빌드를 연구하려면 한국어 패치가 필요하겠죠? 유저 한국어 패치는 스팀 커뮤니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패치 제작자는 개인 작업이라 번역 속도가 빠르지 않으며, 가시성을 위해 의역이 많다고 덧붙였습니다. 동시에 번역 개선사항을 댓글로 남기면, 이른 시일 안에 적용을 약속했죠. 이번 기회에 히어로즈 오브 해머워치 2를 시작하고, 한국어 패치 완성에 힘을 더하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