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사술사'의 직업 1위 굳히기

▲ 5월 2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이번 차트 집계 시점은 긴 연휴의 마지막 날이었죠. 업데이트 이후 시간이 꽤 지났지만, 연휴를 맞아 콘텐츠에 뛰어든 후발대 사형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아울러 전투력 랭커들의 직업 변경 정황을 다수 포착했고, PvE 관련 지표도 늘었죠. 관련 내용을 메카 랭킹 차트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 5월 2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금주 인원이 가장 많이 늘어난 직업은 다름 아닌 사술사였죠. 직업 밸런스 조정으로 무공 성능이 소폭 하향 조정됐으나 오히려 비율이 2.7% 포인트나 올랐습니다. 궁사와의 경합 끝에 단독 1위로 치고 나가는데 성공했고, 이런 활약에 TOP 5 직업은 모두 하락세를 면치 못했죠. 궁사·쌍검사·포술사가 각각 1% 포인트 내외의 하락 그래프를 그렸습니다. 다행히 큰 하락은 아니어서 순위 유지에는 성공했죠.

중위권에는 구직업이 다수 분포했습니다. 역사·검사·소환사의 비율이 소폭 오르면서 순위 상승으로 이어졌죠. 특히 역사의 매서운 상승세가 돋보이는군요. 사술사가 경쟁 직업 비율을 흡수한 타이밍에 역사가 두 계단 뛰어오르며 공동 6위에 안착했습니다. 비교적 신규 직업에 속하는 귀검사와 구직업 역사가 나란히 자리 잡은 모습이 재밌네요. 

신규 서버 '천지개벽'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천지개벽 양 부문 TOP 10,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규 서버 천지개벽은 전투력 랭킹 명단이 알록달록합니다. 매주 집계 때마다 다채로운 직업을 만날 수 있죠. 지난주는 최상위권에 검사·권사·역사가 많았고, 금주는 소환사·암살자·천도사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캐릭터명이 그대로인 것을 보면 전투력 랭커들이 다양한 직업을 탐방 중인 것으로 보이네요.

더불어 우상향을 그린 공격력 성장 그래프는 꺾이지 않고 여전합니다. 1위를 기록한 '토토' 사형과 2위 '심플' 사형이 300만을 가볍게 돌파했으며, 따라붙는 랭커들도 성장 동력을 유지 중입니다. 계속해서 공격력 300만 랭커가 생길 것 같네요.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5월 2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화 등급 수호령은 오랜만에 비율 변화가 살짝 있었습니다. 신규 던전 '천유궁' 공략 열풍 덕분에 2위인 토림왕의 비율이 4% 포인트나 올랐죠. 인기 픽은 '혹독한 태양 토림왕'입니다. 던전에서 선호하는 치명타 관련 능력치를 확보할 수 있는 특수 옵션이죠.

특수 옵션 순위도 공격 관련 옵션이 대세입니다. 1차에서는 '강렬한'이 12% 포인트, 2차는 '은하'가 10% 포인트나 올랐군요. 턱걸이지만 순위권에 새로 진입한 '파괴적인'과 '명운'도 같은 맥락입니다. 블소 레볼루션 수호령 특수 옵션은 '생명의'를 제외하면 공격 관련 옵션이 한가득 자리 잡은 모습이죠.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5월 2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수호신령은 오랜 기간 1위로 군림한 각성 포화란의 자리가 위태롭습니다. 금주 1% 포인트 하락했고, 2위의 함대장 은광일은 2% 포인트 올랐죠. 이제 둘의 격차는 7% 포인트에 불과합니다. 함대장 은광일이 달리는 와중, 역왕 홍석근이 동력을 차츰 잃어가는 중이죠. 앞서 살핀 수호령처럼 수호신령도 공격 관련 세팅이 자리를 넓히는 모양새입니다.

PvE 대표 수호신령인 묵화마녀 진서연은 천유궁 출시 덕분에 3% 포인트 상승했죠. 가장 인기 있는 조합은 '패황 신무제 - 각성 해무진'입니다. 모두 던전에서 한가락 하는 수호신령이니 던전 진입 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기권사 공격력 1위 '무도실무관'

▲ 군계일학 '무도실무관' 님의 기권사 대인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밸런스 조정 이후 공격력 370만에 육박한 기권사 랭커가 등장했습니다. 장비의 강화 수치와 재련 옵션을 보니 과거 격사 랭커로 이름 올렸던 사형이 직업을 변경한 것 같군요. 당시와 비교하면 L 등급 재련을 모두 U 등급으로 채워 넣었고, 보패와 무공패 업그레이드를 기권사에 맞춰 마무리한 것으로 보입니다.

역왕서는 화력 강화보다 상대와의 거리 조절에 용이한 쇄도·지망 조합을 채택했죠. 접근용으로는 전자로 적에게 직접 다가가거나 후자로 적을 자신의 앞으로 당겨오는 운영이 가능합니다. 또는, 후자로 적을 당긴 뒤 전자로 달아나는 방법을 취할 수 있죠. 적과의 거리에 따라 택할 수 있는 전술이 많은 기권사에게 알맞은 역왕 무공인 것 같습니다.

무공패는 대인전에 유리한 분노의 결전과 수비의 방호를 장착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죠. 각각 총 피해량·관통·후방 피해 감소를 확보할 수 있어 최신 전장 메타에 대응한 무공패입니다. 한편, 블소 레볼루션은 기권사의 추가 밸런스 조정을 예고한 바 있는데요, 무도실무관 사형은 천마 무공패와 더불어 한기폭풍·천룡열권·파한지를 재련으로 채택했으니 조정 전 세팅으로 참고 바랍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규 던전 천유궁 등장으로 공식 커뮤니티는 오랜만에 공략 열풍이 부는 중이죠. 여기서 난도 관련 이야기가 나오면 사형들마다 의견이 분분합니다. 이에 해당 주제를 유저 투표를 통해 체감 난도를 조사했죠. 응답은 대체로 어려움 쪽에 쏠렸습니다. 어려움과 매우 어려움을 합쳐 66.7%를 기록했고, 쉬움은 13.3%에 머물렀죠. 보통이라는 응답은 20%였습니다. 전설 등급은 1인 공략 후기가 제법 올라왔으나 투표 기준이었던 고대 등급은 확실히 난도 값을 하는 것 같네요.

▲ 5월 업데이트 예정 사항 (자료출처: 블소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

다음 유저 투표는 개발자 노트에서 공개한 5월 업데이트 예정 사항의 기대감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다음 업데이트 핵심은 문파 콘텐츠가 될 것이라 예고했죠. 문파 경쟁 통합 콘텐츠 '혼돈의 격전지'와 문파 전용 의상 콘텐츠, 그리고 '장비 손상 일괄 복구' 기능을 비롯한 편의성 개선 사항도 포함돼 있죠. 해당 사항 중 사형 여러분이 가장 기대하는 것을 골라 투표를 부탁합니다.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