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나만의 길로 나아가는 레이븐2 인기 직업 차트
최근 '레이븐2'는 한국 리전 1주년 준비로 분주합니다. 지난주 간단한 멘트로 기대감을 고조했고, 5월 14일에 대략적인 청사진을 발표했죠. 오는 5월 28일, 대규모 업데이트를 합니다. 이때 신규 직업 데스브링어를 공개하므로, 메카 랭킹 환경에 큰 변화가 예상되는군요. 정황상 서버 이전권이나 클래스 변경권을 판매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메카 랭킹은 총 세 종류의 직업 점유율 차트를 집계합니다. 한국 리전 서버별 인기 직업과 전체 직업 점유율, 글로벌 리전의 점유율 차트죠. 이 세 부문은 점점 독자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각 차트의 분위기에 집중해보죠.
서버별 인기 직업 부문은 대체로 경직된 분위기입니다. 집계 대상이 서버인 만큼, 순위를 뒤집기 어렵죠. 대부분 서버에서 나이트레인저와 디바인캐스터가 1, 2위를 점거했습니다. 자연스레 3위를 놓고 경쟁하는 환경이 자리를 잡았죠. 추가로 월드마다 근거리 직업군 또는 엘리멘탈리스트가 기싸움 중입니다. 가령 녹스는 버서커, 케럼이 3위를 석권했답니다.
이번 주는 몇몇 월드의 돌로르 서버에서 경쟁이 일어났습니다. 럭스 돌로르에서는 뱅가드가 갑작스런 전력 질주를 했군요. 단숨에 2위까지 뛰어올랐고, 디바인캐스터와 어쌔신이 한 계단씩 밀려났습니다. 많이 놀랐겠어요. 반면, 마레 돌로르와 솔라 메투스는 뱅가드의 순위가 미끄러졌습니다. 전자는 버서커, 후자는 어쌔신이 자리를 빼앗았죠. 비타 돌로르는 1, 2위 직업 나이트레인저와 디바인캐스터가 위치를 바꿨습니다.
전체 직업 분석
다음은 레이븐2 한국 리전 랭커 직업 점유율 차트입니다. 투 톱인 나이트레인저와 디바인캐스터의 지분이 감소했군요. 떨어진 파이를 엘리멘탈리스트와 뱅가드, 버서커가 가져갔습니다. 포인트는 엘리멘탈리스트인데요, 4월부터 어쌔신과 경쟁 중입니다. 4월에는 어쌔신이 한 계단 등반해 근거리 직업 최초 TOP 3 입성에 성공했었죠. 그러나 같은 달 마지막 집계에서 미끄러졌고, 엘리멘탈리스트가 다시 3위 복귀했습니다.
이후 엘리멘탈리스트와 어쌔신은 계속해서 경쟁 중입니다. 지분 차는 0.3% 포인트 미만으로 매우 적죠. 소숫점 단위의 파이 쟁탈전이 한창입니다. 지난주 성적은 두 직업 모두 9.7%로 공동 3위였고요. 이번 주는 엘리멘탈리스트가 점유율을 0.2% 포인트 높였습니다. 그 결과 어쌔신을 떨쳐내고, 단독 3위로 거듭났네요. 어쌔신은 지분을 잃은 건 아니지만, 성장 또한 없는 게 마이너스였습니다.
▲ 5월 28일, 데스브링어가 데뷔합니다 (영상출처: 공식 커뮤니티)
5월 마지막 주에는 차트에 큰 변화가 일어날 전망입니다. 5월 28일은 한국 리전 1주년 이벤트이고, 신규 직업 데스브링어를 업데이트하기 때문이죠.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티저 트레일러 영상을 업로드했습니다. 처음 어쌔신을 업데이트한 뒤 점유율과 순위가 크게 요동쳤는데, 데스브링어도 비슷할 듯싶습니다. 데스브링어는 과연 몇 위에 안착할지 궁금하네요.
글로벌 직업 분석
지난주 레이븐2 글로벌 리전에는 놀라운 일이 있었습니다. 디바인캐스터가 나이트레인저를 제치고, 리전 내 직업 점유율 1위를 기록했죠. 오픈 이래 나이트레인저가 1위에서 밀려난 건 처음이었습니다. 그런데 디바인캐스터의 왕좌가 오래 이어지지는 못했군요. 나이트레인저가 1.2% 포인트 원기옥을 모았고, 다시 1위로 복귀했습니다. 진짜 분했나 봐요. 자연스레 디바인캐스터의 왕위 등극은 한 주 천하로 막을 내렸답니다. 괜찮아요. 언젠가 다시 미소 지을 날이 오겠죠.
PVP 랭킹 현황
레이븐2 PVP 랭커들의 평균 성적이 다시 하락했습니다. 이번에는 10킬 랭커를 찾기도 쉽지 않았죠. 지난주는 고대 성채도 열지 않았는데, 이례적으로 낮은 기록입니다. 특히 마레와 케럼은 10킬 이상 랭커가 없었답니다. 다만, KDA가 낮을 뿐 콘텐츠가 침체한 건 아닙니다. 10킬 이하 랭커는 많거든요. 종합하면, 고점에 도전하는 랭커가 줄어든 셈입니다.
킬 수가 높은 랭커는 대부분 럭스 월드에 소속했습니다. 그중 정점은 피데스 서버이고요. 이는 월드 분위기와 맞물린 듯싶네요. 현재 럭스는 강호 길드, 연합이 모인 용광로입니다. 피데스는 Mythos와 근성N정신력 연합이 공존하는데, 상대를 견제하거나 부딪히면서 KDA를 올린 것으로 풀이됩니다.
레이븐2 메카 랭킹 유저 투표
끝으로 레이븐2 투표 결과를 확인하겠습니다. 지난주는 1주년 이벤트 소식이 물꼬를 텄고, 바로 투표 주제로 선정했죠. 여러분이 가장 기대하는 점을 질문했습니다. 1위는 '스페셜 쿠폰! 더 많은 스페셜 쿠폰!'입니다. 그럼요, 스페셜 쿠폰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만약 이번에 쿠폰을 제공한다면, 참조 기간을 넉넉하게 줬으면 좋겠네요. 저는 겁나서 장비를 강화, 분해하지 못하고 있거든요.
3위는 주관식인데, 흥미로운 의견이 나왔습니다. 헤븐스톤이 아닌 신규 스킬 업데이트를 바라는 목소리죠. 레이븐2는 주로 헤븐스톤을 통해 스킬을 보강했는데, 이를 의식한 겁니다. 차트에는 공간이 좁아 적지 못했지만, 새로운 전설 스킬을 원한다는 글도 있었습니다. 새로운 육성 목표나 고점 콘텐츠를 바라고 있네요.
그럼 이번 주 투표 주제는 주관식 항목에서 이어가겠습니다. 유저나 직업마다 바라는 신규 스킬이 다를 것으로 생각합니다. 전설 등급도 좋지만, 구하기 쉬운 새 스킬을 바랄 수도 있겠죠. 여러분은 어떤 직업 스킬이 등장하길 바라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