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한글로] 장인을 불렀는데, 제자를 보내다니?
오랜만에 '스팀 한글로'에서 공식 한국어 지원 소식을 전합니다. 여러분은 '신의성실의 원칙'이라는 말을 아시나요? 민법에 나오는 단어로, '서로 상대방의 신뢰를 헛되이 하지 않도록 성의 있게 행동하여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쉽게 말해 계약이나 약속을 어기지 말라는 것이죠. 왜 갑자기 법률 용어를 이야기하냐고요? 오늘 소개할 게임이 신의성실의 원칙을 어기면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전설의 발명가를 불렀는데, 신입이 왔습니다
'장인(匠人)'은 숙련된 기술자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무형유산을 지키고, 보전하는 분들 대부분이 장인이죠. 게임에서도 장인은 특정 분야에 뛰어난 실력을 지닌 전문가 스타일 유저를 칭합니다. 한 장르 혹은 캐릭터만 하는 사람들을 이렇게 부르곤 하죠. 아무튼 기술과 관련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인을 부르는 경우가 파다합니다. 장인급 사람이 아니면, 해결이 어려운 경우가 많거든요.
오늘 소개할 '트리스티아: 레거시'가 이렇게 막을 엽니다. 해양 도시 '트리스티아'는 한때 바다의 보석이라고 불리는 해상 무역 요충지였습니다. 그러나 10여 년 전 드래곤의 습격을 받은 후 마을의 세가 기울어지기 시작했죠. 타파를 위해 마을 사람들이 십시일반 힘을 모았으나, 족족 실패했습니다. 이에 전설의 발명가 '대장인 프로스페로 프랑카'를 부르기로 합의하죠.
대장인이 도착하는 날, 마을 사람들이 맞이한 건 프로스페로 프랑카가 아닌 손녀 나노카 프랑카였습니다. 그것도 14살밖에 안 된 신출내기죠. 현실이었다면, 명백한 사기입니다. 앞서 소개한 신의성실의 원칙을 대놓고 어겨버린 거니까요. 여기에 장인이란 사람은 '내 손녀지만 나보다 뛰어나니 믿어보게'같은 소리를 보냈습니다. 진지하게 고소각이 잡힌 셈인데, 마을 사람들은 부처님인가 봅니다. 이걸 실망만 하고 넘어갔죠.
그런데 나노카 프랑카 이 친구, 장인의 소개대로 심상치 않은 캐릭터입니다. 14살이란 어린 나이에 '프로스페로류 공방술'이란 기술의 장인 자격이 있는 어엿한 공방사였거든요. 면허도 한 개가 아니라 모든 분야를 섭렵했습니다. 화학, 물리학, 야금학, 건축학, 기계공학 등은 기본이요, 정치, 경제, 심리까지 통달했죠. 신출내기라는 표현은 실전 경험이 부족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럼 14살에 이렇게 많은 면허를 갖는 건 가능하냐고요? 저는 천재가 아니라서 잘 모르겠네요. 아무튼, 여러분의 목표는 이 천재 공방사가 되어 트리스티아를 재건하는 겁니다.
2022년, 시리즈 발매 20주년 기념 공식 사이트를 공개하며 리마스터를 발표했습니다. 당시 사이트에 한국어 대응이 있어 국내 팬들이 기대했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첫 번째 PV를 공개했을 때 대응 언어에 한국어가 빠져 있었습니다. 2023년 1월 20일 정식 출시 당시에도 적용되지 않았죠. 이렇게 실망하던 사이 2023년 7월 11일 한국어판 발매 결정 소식을 전했습니다. 그리고 세월이 다시 흘러 2025년 6월 마침내 한국어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죠. 정말 긴 시간이었습니다. 지금까지 기다린 팬에겐 이보다 좋은 선물이 없을 것 같군요!
제발 의학·군사 용어를 한국어로 말해줘
'익스트랙션 슈터'라는 장르가 있습니다. NPC, 플레이어를 죽이거나 회피하면서 파밍 후 탈출하는 게임이죠.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가 유명하며, 해당 게임에 영감을 받아 다양한 작품이 만들어졌습니다. 2024년 4월 30일 출시한 '그레이 존 워페어'가 그 중 하나죠.
게임은 가상의 동남아시아 섬 국가 '라망 민주 공화국'을 배경으로 진행합니다. 여러분은 3개의 PMC 세력이 주는 정체불명의 의뢰를 받아 지역을 탐험하고, 비밀을 밝히며 가치 있는 것을 회수하면 되죠. 뭔가 복잡하다고요? 이것만 기억합시다. 아군을 제외한 모두를 죽이고, 섬을 탈출하세요.
그레이 존 워페어는 장비, 아이템부터 시작해 현재 내 몸의 상태, 부위 피해 현황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가 그랬거든요. 그런데 너무 비슷한 나머지, 의학 용어나 군사 용어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관련 지식이 없으면 이게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알 수 없죠. 그게 영어라면 더더욱 말이죠. 다행히 공식에서 전초기지, 분쟁 구역 추가 등 콘텐츠 업데이트와 함께 한국어를 지원했습니다. 이제 NPC의 퀘스트나 아이템을 확인할 때 편하겠네요. 다른 사람과 소통은 어떻게 하냐고요? 총은 훌륭한 대화 수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