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문전성시' 공격력 고점 400만 돌파

▲ 7월 3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전투력 랭커 최상위권의 직업이 더 다채로워지는 추세죠. 공격력 부문에 이름 올린 비주류 직업은 기공사·역사·암살자가 눈에 띄고, 방어력 부문에는 악사와 천도사도 있습니다. 언급한 직업 모두 직업 비율 한 자릿수 직업인데요, 최근 파이가 부쩍 커진 역사를 제외하면 비율 합계 10%가 되지 않는 직업들입니다. 그만큼 랭커들이 다양한 직업을 연구 중이라는 의미죠. 그럼 전투력은 얼마나 올랐는지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를 통해 살펴보시죠.

▲ 7월 3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대비 양 부문 평균 전투력이 많이 올랐습니다. 공격력은 약 5만, 방어력은 약 1만 5,000 상승했고, 평균 공격력은 300만 입성이 머지않았죠. 유저 수가 많은 직업 중에서는 사술사와 역사의 전투력이 독보적입니다. 전자의 공격력은 이미 306만을 돌파했고, 후자는 317만 2,000으로 해당 부문 선두에 있죠. 방어력 부문에서도 사술사 252만, 역사 254만으로 평균 8만~10만을 상회하며 고공 행진 중입니다.

직업별 인원 변동은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네요. 낙폭이 적은 상황이지만, 그중에서 두각을 나타낸 직업은 포술사와 궁사입니다. 전자는 17명, 후자는 18명 줄었고, 평균 전투력도 동반 하락했네요. 해당 직업에게 강한 역사 비율이 높아져서 그런지 원거리 직업이 맥을 못 추는 모양새입니다. 

신규 서버 '문전성시'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문전성시 양 부문 TOP 10,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문전성시의 고점 공격력이 널뛰기 중입니다. 성장에 집중하는 레벨 대라 세팅 변경이 많은 탓도 있지만, 성장 가속력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어서 체급 자체가 커지는 중입니다. 금주 문전성시 종합 전투력 1위는 '과즙천사' 님이며 공격력 400만을 돌파했죠. 신규 서버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만큼 엄청난 성장세입니다. 홍문 레벨도 1위를 기록하고 있어서 해당 서버에서는 여기에 견줄만한 실력자가 몇 없는 상황이죠.

한편, 인기 직업은 쌍검사·포술사·사술사·귀검사가 10%~12% 파이를 나눠가지면서 비슷한 비율을 유지 중입니다. 서버 오픈 초반 인기 1위 직업이었던 소환사는 어느새 5위로 밀려났네요. 그래도 여전히 다른 서버보다는 훨씬 높은 위치입니다.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7월 3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화 등급 수호령은 순위 변화 없이 고요한 분위기입니다. 비율 낙폭도 1%~4%대여서 메타 변화나 특별한 세팅 연구도 포착되지 않았죠. 제천대성과 토림왕이 4% 포인트를 주고받았지만 순위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이 정도면 단순 세팅 변경이라 생각해도 될 것 같네요.

특수 옵션의 비율 변동 역시 언급한 수호령의 비율 변화가 원인입니다. 토림왕 비율이 올랐으니 여기서 인기가 많은 '혹독한'이 6% 포인트 상승했죠. 더불어 제천대성이 하락한 만큼 '생명의'도 4% 포인트 내려왔습니다. 순위가 바뀌긴 했지만, 1위 자리를 '강렬한'이 꽉 잡고 있으니 메타가 바뀌었다고 해석할 수는 없는 상태죠.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7월 3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고대 등급 수호신령은 다시 선두가 바뀌었습니다. 장기간 비슷한 비율을 유지 중인 각성 포화란이 1위 탈환에 성공했죠. 함대장 은광일이 5% 포인트 하락한 틈을 잘 파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해당 순위 변화는 일시적인 세팅 변화로 보이네요. PvE에 강한 묵화마녀 진서연이 가장 많이 오른 것이 포인트입니다. 함대장 은광일과 경쟁 분야에 있는 각성 포화란·역왕 홍석근의 비율이 대폭 올랐다면 메타가 바뀌었다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두 수호신령이 동반 상승하긴 했지만 겨우 1% 포인트에 불과하죠. 그러므로 해당 변화에 큰 의미를 두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문전성시 전투력 1위 '과즙천사'

▲ 문전성시 '과즙천사' 님의 포술사 대인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금주의 랭커 세팅은 앞서 살핀 신규 서버 문전성시로 다시 눈길을 돌려보겠습니다. 이곳 전투력 부문에서 꾸준히 1위 자리를 유지 중인 '과즙천사' 님의 세팅을 분석했죠. 전투력 합계 약 669만을 달성했고, 공격력은 무려 404만을 돌파했습니다. 그 결과 해당 서버 압도적 1위를 기록했고, 심지어 선배 서버 랭커와 견줄 만큼의 경지에 올랐죠. 여전히 레벨이 걸림돌이긴 하지만, 세팅 완성도 만큼은 밀리지 않습니다.

현재 블소 레볼루션 최강 아이템인 '주천' 장비는 무기와 목걸이를 먼저 맞췄죠. 귀걸이도 신화 등급 '진월' 업그레이드를 끝 낸 것을 보니 주천을 위한 도전에 나선 것 같습니다. 재련 옵션은 아직 L등급이 많은 편이나 신화 등급 업그레이드를 끝낸 뒤 차근차근 맞춰 나가는 모습이죠. 최우선으로 무기의 관통 재련을 U등급으로 마무리 지었습니다.

무공패는 '천마·진격', '진현·수리'를 섞은 포술사 교과서 세팅이죠. 원거리 직업에게 화력을 더할 '파천'과 상대 회복 효과를 억제하는 '나선'을 함께 세팅해 공격 효율을 고도화 시키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무공패 재련은 '난장판 - 동공지진 - 연쇄폭탄'을 설정했으니 참고하세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 유저 투표로 새로 나온 신화 등급 장신구 부위, 반지와 팔찌에 대한 선호도를 체크했습니다. 반지는 관통이나 치명을 비롯한 공격 화력을 강화 시키고, 팔찌는 방어 관련 능력치를 챙기기 좋죠. 사실상 공격과 방어에 관한 선호도 조사나 다름없었습니다.

결과는 약 7:3으로 반지, 즉 공격에 표심이 쏠렸죠. 실제 전투력 랭커들의 세팅을 살펴보면 둘 다 업그레이드에 나선 랭커가 가장 많았지만, 반지 비율이 살짝 더 높은 편입니다. 오히려 유저 투표에서 좀 더 뚜렷한 차이를 보였네요.

▲ 도전자의 성전 보스 '무영귀' (사진출처: 블소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

다음 유저 투표는 랭킹 던전 '도전자의 성전'으로 무대를 옮겨봅시다. 이번에 새로 개편된 랭킹 던전을 모두 공략해 봤나요? 신규 보스 '무영귀'의 패턴 공략과 더불어 새로운 버프 효과에 맞춰 전략을 바꿔야 했을 겁니다. 해당 콘텐츠 공략 난도가 어땠는지 궁금하군요. 투표에 많은 참여를 바라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