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전투력 랭커의 집결지 '사술사'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연속 직업 변경권 혜택으로 요동치던 차트 분위기가 서서히 가라앉는 분위기네요. 대신 여러 직업이 비슷한 비율에 몰리면서 순위 변경이 제법 있는 편입니다. 직업 하나의 비율이 살짝만 올라도 2~3 직업이 밀려날 정도죠.
대표적인 예시는 미호검사입니다. 0.7% 포인트 상승만으로 두 직업을 앞지르는데 성공했죠. 반대로 음양사는 0.5% 포인트 하락이 3계단 하강으로 이어졌습니다. 10위에서 13위로 내려가면서 정 중앙에 안착했죠.
전투력 랭킹 차트에는 사술사가 많이 늘었습니다. 여러 직업 체험을 끝낸 랭커들이 해당 직업으로 몰리는 것 같군요. 참고로 공격력 1위에 오른 '니퍼' 님은 집계 이후 세팅을 살펴보니 암살자에서 사술사로 직업을 바꾼 상태였습니다. 이런 사례가 늘어나면서 사술사가 19%를 달성해 독주를 시작했죠. 전투력 랭커들이 점점 더 몰리는 추세입니다.
신화 등급 장신구 10세트 완성의 길이 열리면서 전투력 상승 폭이 매우 커졌습니다. 한 주 만에 공격력 평균은 13만 2천, 방어력 평균은 7만 6천이나 뛰었죠. 전자는 300만을 넘긴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332만을 돌파했습니다.
방어력 부문에서 눈에 띄는 직업이 둘이나 있습니다. 바로 암살자와 투사죠. 두 직업 인원을 합쳐도 30명이 채 안 되는 소수지만, 둘 다 평균 300만을 넘겼습니다. 직업 특성을 감안했을 때 방어 능력치를 더 챙겼다기보다는 랭커들의 체급 자체가 높은 편이라는 해석이 가능하죠. 즉, 고투력 랭커가 즐겨 찾는 직업이라는 뜻입니다. 일시적인 현상인지는 차주 메카 랭킹 지표를 보고 판단해야겠네요.
신규 서버 '변화무쌍'의 전투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전투력 랭커의 격차가 더욱 크게 벌어진 변화무쌍 차트입니다. 공격력 고점이 더 올라 448만을 돌파했군요. 역사 '한풀' 님이 2위 '곤지암' 사형을 크게 앞서있는 상황입니다. 방어력 부문에서도 큰 격차를 두고 있어서 역전의 여지는 없어 보이네요.
변화무쌍 서버 직업 비율은 이제 거의 굳어진 분위기입니다. 뒷심을 발휘한 미호검사가 15%대를 유지했고, 사술사와 궁사가 경합하는 양상이죠. 약간의 거리를 둔 채 역사와 포술사도 비슷한 비율에 머물렀습니다.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신화 등급 수호령은 평소와 같은 분위기입니다. 백청빙옥 공략 열풍이 가라앉은 상황이나 토림왕이 약진에 성공했고, 제천대성이 6% 포인트 하락했죠. 용도가 완전히 다른 수호령이라 변동 수치를 감안했을 때 단순 세팅 변경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화조는 16% 유지에 성공했고, 두억시니는 3% 포인트 힘을 끌어모았네요.
해당 여파로 특수 옵션은 꽤 변화가 컸습니다. 대인 랭커들이 선호하는 강렬한과 은하가 동반 하락했고, 2~3위에 있는 옵션들이 일제히 상승했죠. 순위가 바뀔 정도는 아니었으나 2차 특수 옵션은 은하와 태양의 차이가 꽤 좁혀졌습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선두 뒤집기에 재미가 들린 수호신령 리더 차트입니다. 함대장 은광일과 각성 포화란이 또 자리를 바꿨군요. 이번에도 비슷한 비율 등락이 교차하면서 순위가 결정 났습니다. 묵화마녀 진서연과 역왕 홍석근도 자리를 바꿨죠. 앞서 수호령 차트에서 살폈듯 전체적으로 PvE 세팅 지표가 올랐습니다. 즉, 던전 공략에 나선 사형들이 많을 때 집계 타이밍이 겹친 것 같네요.
금주의 랭커 세팅
사술사 공격력 562만 돌파! '니퍼'
사술사 니퍼 사형이 블소 레볼루션 공격력 부문 고점 수치를 경신했죠. 562만 1천880으로 메카 랭킹 사상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앞서 살핀 공격력 TOP 20 차트에서는 556만을 살짝 웃도는 정도였는데요, 세팅 조사 중 신화 장신구 강화를 추가 성공한 것 같습니다. 방어력도 거의 400만에 육박해서 공격과 방어 균형이 잘 잡힌 것이 특징이죠.
장신구는 6주천·4진월 세트로 구성했습니다. 진월 장신구를 주천으로 하나씩 업그레이드하면서 강화와 동시에 재련까지 맞춰가는 중이죠. 재련 옵션은 장갑 한 줄만 제외하면 모두 완성한 상태입니다. 니퍼 님 입장에서는 마지막 L등급 재련 하나가 굉장히 거슬릴 것 같군요.
무공패는 사술사의 표준이라 할 수 있는 완성 세팅입니다. '천마·진격'과 '진현·수리'를 모두 채택한 것이 핵심이며, 방어 무공패와 천부 무공패가 커스텀 요소죠. 방어에서는 신규 무공패 '무압'을 채택한 점이 돋보입니다. 조건을 많이 타는 대신 성능이 확실한 '칠성'과 함께 조합해 대인 방어 능력의 고점을 완성했죠. 무공패 재련은 '사신강림·핏빛안개·암기방출'을 설정했으니 사술사 세팅에 참고하길 바랍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지난 유저 투표로 새로 나온 신화 무공패 3종의 선호도를 살폈습니다. 셋 중 어떤 것이 사형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는지 궁금했거든요. 결과는 무압·쇄운·진인 순서였습니다. 타입으로 보면 방어·지원·공격 순이었죠.
무압은 대인 받는 총 피해량을 12%나 감소시켜서 대인전에 특화된 무공패입니다. 82.9%로 가장 높은 표를 얻었는데요, 업데이트 이후 랭커 세팅을 살펴보니 실 사용 중인 랭커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기존 쟁쟁한 무공패들이 무압에게 자리를 내주는 추세죠. 이어서 공격형을 꺾은 쇄운이 14.3%로 2위를 차지했고, 진인이 나머지 2.9%를 득표했습니다.
다음 유저 투표는 신규 무공패에 이어 내공입니다. 8월 말 업데이트에 새로운 전설 내공 3종이 추가됐죠. 산고·수장·통찰은 각각 역왕 무공 기본 피해량 감소, 대인 받는 총 피해량 감소, 생명력 효과를 제공합니다. 사형 여러분은 셋 중 어떤 전설 내공을 가장 먼저 올렸나요? 아직 내력환과 정수가 부족해서 못 올렸다면 가장 먼저 올릴 내공에 투표해 주세요.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