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뱀피르 '블러드스테인'의 인기에 균열 발생
긴 추석 연휴를 마치고, '뱀피르' 메카 랭킹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주 주목할 직업은 블러드스테인입니다. 근거리 딜탱 포지션으로, 집계 이래 꾸준히 픽률 1위를 놓친 적이 없죠. 실제 유저 평가도 매우 높고요. 육성에 필요한 투자 비용이 큰 게 아쉬운 점으로 꼽히지만, 고점 경쟁이 일어나는 상위권에서는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철옹성 같던 블러드스테인의 인기에 조금씩 균열이 생기는 듯합니다. 그동안 카니지와 함께 서버별 인기 순위 1, 2위를 지켰지만, 예외가 생긴 겁니다. 3위로 내려가거나 4직업 중 꼴찌로 내려간 사례가 발견됐죠. 해당하는 서버는 셋으로 오스카 3과 키자이아 1, 2입니다. 오스카3은 카니지, 바이퍼에 이어 3위를 기록했더군요.
키자이아 1, 2는 블러드스테인이 힘을 쓰지 못하는 듯합니다. 각각 인기 3, 4위에 그쳤죠. 공통으로 그림리퍼에게 4% 포인트 밀렸답니다. 반면, 카니지는 점유율 36%, 32%를 달성해 다른 직업을 큰 차이로 떨쳐냈죠. 다른 서버에서는 여전히 블러드스테인이 강세인 만큼, 이색적인 면이 두드러집니다. 이런 분위기가 점점 뻗어 나가 서버마다 직업 트렌드가 바뀔 날이 올지도 모르겠네요.
전체 직업 점유율 분석
전 서버 직업 점유율 차트에서도 블러드스테인의 휘청임이 보입니다. 감소 폭은 0.3% 포인트로 미미한 점은 다행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첫 번째 차트 분석 결과와 대조해 보면, 특정 서버를 중심으로 균열이 발생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오히려 여기서는 인기 2위 카니지의 지분 감소가 더 큽니다. 지난 집계에 이어 파이가 줄어든 결과 30% 아래로 하강 중입니다.
총량이 고정된 만큼 줄어든 파이는 어디론가 흘러가기에 마련입니다. 블러드스테인과 카니지가 잃은 지분은 그림리퍼와 바이퍼가 이어받았네요. 그러나 자세한 사정은 조금 다릅니다. 그림리퍼가 무려 0.6% 포인트를 모았으나, 지난 집계에서 0.5% 포인트를 잃었습니다. 순이익은 별로 없군요.
바이퍼는 비록 인기가 가장 낮지만, 조금씩 정진하는 직업입니다. 지난 밸런스 조정을 계기로 천천히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네요. 그런 점에서 그림리퍼의 지분 회복은 썩 달갑지 않습니다. 0.2% 포인트까지 좁혀진 지분 차이가 0.6% 포인트로 다시 벌어졌거든요. 괜찮아요. 기회는 또 올 거에요.
전 서버 클랜 랭킹
뱀피르 메카 랭킹의 클랜 TOP 20 차트 집계 기준은 각 서버의 누적 경험치 TOP 10 클랜입니다. 클랜의 종합 전투력은 비공개 정보인 게 원인이랍니다. 그러나 쟁탈전 프리 시즌 종료 후 상황이 조금 변했습니다. 이번 집계 결과, 누적 경험치 TOP 20 클랜이 쟁탈전 입장권을 얻은 것으로 확인됐죠. 프리 시즌 입장 조건은 각 서버의 전투력 1~3위 클랜이었습니다. 유의미한 참고 자료로 볼 수 있겠군요.
마침 뱀피르는 10월 18일 쟁탈전 정규 시즌을 시작합니다. 이대로 정식 콘텐츠로 자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동시에 공식 커뮤니티에 '월드 콘텐츠 현황' 게시판을 증설했고, 매칭 클랜과 대진표를 등록했죠. 경기 전에는 전 서버 클랜 랭킹으로 대진표를 예측하는 것도 좋겠네요.
다만, 여기에 한 가지 예외가 있네요. 클랜 랭킹 3위, 넬1 서버 소속 '기묘한사람들'입니다. 확인 결과 쟁탈전 프리 시즌에는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반대로 굉장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종합 전투력은 부족하지만, 다른 강호 클랜보다 많은 기여도를 모았다는 뜻이니까요. 콘텐츠가 나오면서 분석 방법도 늘었습니다.
뱀피르 메카 랭킹 유저 투표
끝으로 뱀피르 유저 투표 결과입니다. 추석 연휴 덕분인지 많은 유저가 참여했습니다. 주제는 연휴를 보내는 방법이었는데, 캐릭터 육성에 전념하겠다는 이가 정말 많았습니다. 그럼요. 진득하게 게임에 집중할 시간은 중요한 법입니다. 그런 점에서 2위인 아이템 파밍도 맥락이 같다고 생각됩니다.
추가로 한 유저가 주관식 답안에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이사 이슈로 명절을 제대로 즐기지 못했다는군요. 위로의 말을 전하며, 연말과 다음 명절에는 원하는 만큼 푹 쉴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만약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이렇게 주관식 항목을 이용해 주세요. 확인 후 이렇게 이야기를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번 주 투표 주제를 발표하겠습니다. 최근 뱀피르 공식 커뮤니티에 직업에 대한 언급이 올라왔습니다. 클래스 변경권을 빨리 업데이트하거나 종류를 늘려달라는 요청이죠. 그중 후자에 집중하겠습니다. 여러분이 바라는 뱀피르 신규 직업은 어떤 것인지 들려주세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