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무제한 직업 변경' 끝, 랭커들의 최종 선택은?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화산귀환 컬래버레이션과 함께 열린 무제한 직업 변경 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됐죠. 이번 메카 랭킹 차트는 얼마 전 업데이트 점검 직전의 데이터입니다. 즉, 직업 변경 기회가 닫히기 전 지표라는 뜻이죠. 전투력 랭커들이 참 분주히 움직였습니다. 그들이 최종 정착한 직업은 무엇이었을까요?
랭커 직업 비율이 가장 높은 직업은 역시 사술사였습니다. 비율을 1.1% 포인트 더 끌어올려 19.4%를 달성했고, 1위 자리도 지켰죠. 그런데 상승폭 기준으로 보면 격사를 선택한 랭커가 훨씬 많았습니다. 양부문 인원 67명이 더 늘어나 16.6%를 달성했거든요. 두 직업 간격이 3% 포인트 이내로 좁혀졌고, 선두 경쟁이 한 층 더 치열하게 펼쳐질 전망입니다.
이렇게 인원이 대폭 늘어난 직업이 있다는 말은 그만큼 잃어버린 직업이 있다는 의미죠. 후자에 해당하는 직업이 역사와 천도사입니다. 최근 꾸준히 우상향 지표를 그리고 있었는데, 결정적인 순간에 하락을 피하지 못했군요. 역사는 1.2% 포인트, 천도사는 1.3% 포인트 하락으로 큰 순위 하락을 겪었습니다.
부스팅 서버 '매화검존·화산신룡' 공격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이번 메카 랭킹을 기점으로 화산귀환 부스팅 서버의 공격력 랭킹 현황을 들여다보겠습니다. 출범 이후 줄곧 랭커들의 레벨 성장을 살폈었는데요, 1+2레벨 혜택이 끝나는 홍문 80레벨에 육박하자 성장이 더뎌졌고, 슬슬 내실을 쌓는 분위기입니다. 전투력이 폭풍 성장할 것으로 짐작되기에 이를 대표하는 공격력 지표를 살폈죠.
매화검존의 1위는 혼천교 기권사 '천군' 님이었습니다. 233만을 돌파해 2위 '슬기' 님을 크게 앞질렀죠. 20만이 넘는 큰 격차로 선두에 나섰습니다. 화산신룡은 혼천교 격사 '똘배' 님이 202만으로 왕좌를 차지했죠. 이곳 역시 선두와 2위의 격차가 매우 큰 편 편입니다.
인기 직업으로는 두 곳 모두 격사가 대세군요. 본 서버와 마찬가지로 행사가 끝나기 직전 인기 직업으로 쏠린 모양새입니다. 어디서든 격사가 환영받는 것 같네요.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지난주 제법 큰 변화가 있었던 신화 등급 수호령은 '원위치'라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성화조가 토림왕을 꺾은 것도 잠시,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가면서 희비가 엇갈렸죠. 토림왕은 4% 포인트 상승, 성화조는 무려 8% 포인트 하락했습니다.
대신, 특수 옵션은 큰 변화 없었습니다. 상기 차트에서 가장 많이 오른 것은 '혹독한'이죠. 1~2차 특수 옵션 모두 1% 포인트 내외의 변화에 그쳤지만, 혹독한만 4% 포인트를 훌쩍 쌓았죠. 토림왕의 상승 여파가 특수 옵션에 드러난 모습입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수호신령은 지난주 처음 얼굴을 비췄던 섭정 제스가 물러나고 각성 에르나가 차트에 들어왔네요. 7% 비율로 5위에 턱걸이했습니다. 아직 상위권 경쟁에 뛰어들기엔 모자란 상황이지만, 첫 등장에서 5%를 넘긴 지표가 인상 깊네요. 같은 순위에서 섭정 제스가 3%, 각성 진서연이 5% 내외를 오가던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높은 비율로 시작했습니다. 대인전을 즐기는 전투력 랭커 사이에서 꾸준히 인기를 쌓은 리더라 향후 전망도 밝아 보이는군요.
금주의 랭커 세팅
유아독존 검사 공격력 1위 '곰e'
준수한 공격·방어 밸런스로 꾸준한 인기를 누리던 검사의 최근 성적이 안 좋습니다. 금주 메카 랭킹에서는 2.6% 비율에 그치면서 확실히 영향력이 줄어든 분위기죠. 이를 환기해 보고자 오랜만에 검사 랭커 곰e 사형의 검사 세팅을 분석했습니다.
먼저 장신구는 모든 부위 주천을 장착해 깔끔한 10세트를 완성했습니다. 대인전을 대비한 세트를 완벽히 갖췄으니 이제 남은 건 강화뿐이죠. 16강화 장신구를 시작으로 한동안은 손상 복구와 강화에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재련 옵션은 공·방 균형이 좋은 검사 다운 세팅인데요, 방어와 치명 방어를 채택해 생존력 강화에 무게를 실었습니다. 반대로 무기와 반지, 보패, 역왕서에서는 대량의 관통력을 챙겼죠. 모자란 공격력을 여기서 충당한 것 같습니다.
무공패 세팅에서도 균형의 기조를 이어갔죠. 천마·단혼·파천으로 공격 효율을 높이고, 강인·위한·무압으로는 피해량 감소에 힘썼습니다. 지원 무공패는 비인으로 킬 결정력을 높인 것과 동시에, 이동기 재사용 시간 감소가 있는 재천으로 전투의 유연함까지 고려했습니다. 실시간 상황 대처가 중요한 검사에 딱 맞는 세팅이네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이번 무제한 직업 변경 행사는 즐거웠나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직업 탐방에 나선 사형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기간 동안 급변한 메카 랭킹 지표를 통해 사형들이 얼마나 재밌게 즐겼는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었죠. 행사 마감 타이밍에 맞춰 최종 정착할 직업이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모든 직업을 후보로 올리기에는 보기가 많아서 간단하게 근거리와 원거리 직업으로 나눠 투표에 부쳤죠.
결과는 대략 근거리 직업 6 에 원거리 직업 3 정도가 나왔습니다. 아직 정착할 직업을 정하지 못했다는 사형도 6.3%나 있었죠. 지금은 행사가 끝났으니 모쪼록 정착한 직업에 잘 자리 잡았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음 유저 투표는 이번 업데이트에 나온 '비룡의 오색 보물함' 행사에 관한 만족도 조사입니다. '강류시 남부 지구', '라온성도', '가우성'에서 일정 시간마다 특별한 보물함이 등장하는데요, 최대 30회 상호 작용이 가능해서 사형 여러분의 단합이 필요한 이벤트죠. 보물함을 찾기가 쉬웠는지 어려웠는지 궁금합니다. 많은 참여를 바라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