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신규 직업 등장 전 고요한 레이븐2 직업 차트

▲ 순위와 점유율에 미동이 없는 서버가 많았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이번 주 '레이븐2' 메카 랭킹 직업 차트는 전에 없이 조용합니다. 여기에는 복잡한 전후 사정이 있죠. 지난주 서버 이전이 끝났고, 곧 신규 직업 건슬링어 업데이트가 찾아옵니다. 더불어 개발자 노트 57편에서 골드로 진행 가능한 클래스 변경 이벤트를 예고했죠. 한 주 정도 상황을 관망하는 게 좋은 시점입니다.

핵심은 골드로 진행하는 점입니다. 그동안 레이븐2 클래스 변경 시즌의 여파를 돌아보면, 골드로 상품을 이용 가능했을 때 더 큰 변화가 일어났죠. 이직에 드는 비용이 결코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잠시 쉬어가는 셈치고, 다음 업데이트를 기다립시다.

전체 직업 분석

▲ 데스브링어의 소폭 약진은 유의미한 부분입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전체 직업 점유율 차트는 한국과 글로벌 두 리전 모두 조용합니다. 한국 리전은 나이트레인저와 데스브링어가 0.2% 포인트, 디바인캐스터와 엘리멘탈리스트가 0.1% 포인트씩 엇갈렸습니다. 그중 순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친 건 데스브링어 뿐입니다. 지난주 어쌔신에게 추월당했는데, 약간의 파이 회복으로 공동 3위로 섰네요. 작은 한 걸음이지만, 좋은 성과입니다.

글로벌 직업 분석

▲ 조용하네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글로벌 리전은 더 조용합니다. 지분이 움직인 직업이 셋뿐이고, 순위 변동은 없습니다. 디스트로이어가 엘리멘탈리스트를 제치고, 6위에 안착한 게 마지막이었죠. 한국 리전 이상으로 차트가 경직돼 건슬링어 업데이트 전까지는 분위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길드 던전 랭킹 기록

▲ 이번 주 메카 랭킹의 하이라이트입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전반적으로 레이븐2 차트가 조용한 가운데 길드 던전은 무척 활기찹니다. 집계 길드가 164개에서 293개로 껑충 뛰었고, 기록 단축 경쟁도 활발이죠. 1위 로얄다내꺼를 제외한 TOP 20 서열이 모두 변했을 정도입니다.

2위 킹즈와 3위 낭만은 5단계 10분 클리어의 벽을 넘어섰습니다. 킹즈는 기록을 3분 35초 단축하며 순위를 두 계단 올랐네요. 낭만은 약 6분 22초나 줄였고요. 그 밖에도 신화레드나 베테랑클럽, ROYAL무신A 등 차트 바깥에서 혜성처럼 날아온 길드가 적지 않습니다. 길드 던전의 열기가 굉장하네요!

레이븐2 메카 랭킹 유저 투표

▲ 건슬링어에게 우호적인 의견이 많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규 직업 건슬링어는 11월 19일 업데이트합니다. 이에 레이븐2는 GUNSLINGER D-14와 D-7 출석 이벤트로 기대감을 고조하는 중이죠. 더불어 지난 개발자 노트를 통해 골드 클래스 변경권을 함께 출시하기로 했는데, 그 사용법을 주제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전반적인 분위기는 건슬링어에게 우호적이네요. 플레이해보겠다는 의견이 1위, 클래스 변경권 사용이 2위입니다. 연말 메카 랭킹 직업 차트가 어떻게 요동칠지 기대됩니다.

그럼 이번 주 투표 주제를 발표하겠습니다. 레이븐2 혼돈의 탑은 특정 층을 공략할 시 영웅 버프를 제공합니다. 그중 여러분이 가장 선호하는 버프는 무엇인지 들려주세요. 선택지에 없다면, 주관식에 적어도 좋습니다.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