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성장 집중 '부스팅 월드' 지표 체크

▲ 11월 4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7주년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스물네 번째 직업 비도술사가 합류했죠. 이번 차트는 신규 직업이 나오기 전 분위기를 살피는 것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업데이트 점검 직전 집계한 자료라는 점을 알아두세요. 그렇게 살펴본 결과를 네 글자로 요약하면 '잠시 대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격사와 궁사가 소폭 상승한 점을 빼면 대부분의 직업이 제자리를 지켰거든요.

▲ 11월 4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와 비교하면 그나마 전투력 변화가 약간 컸습니다. 공격력 평균은 약 16만 4천, 방어력은 6만 7천 가량 올랐죠. 꾸준히 우상향을 그리던 지표라서 큰 의미가 담긴 상승치는 아닙니다. 여기서 평균 전투력이 가장 높은 직업은 399만을 가뿐히 넘은 사술사로, 장기간 가장 큰 인기를 누리는 직업이죠. 특히, 고투력 랭커 사이에서 유행입니다.

방어력 부문 역시 사술사가 석권했습니다. 평균보다 약 22만 더 높은 수치를 달성해 밸런스가 좋은 직업임을 증명했죠. 파이를 뺏으러 온 새로운 도전자, 비도술사 합류 후의 변화가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부스팅 월드 '레볼루션' 서버 레벨·공격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레볼루션 서버 레벨·공격력 랭킹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레볼루션 서버 레벨 랭킹 기준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매화검존·화산귀환 부스팅 월드에 이어 7주년 기념 신규 서버 레볼루션이 문을 열었습니다. 이번에도 부스팅 월드로 열린 덕분에 '1+2 레벨 업' 혜택을 기본으로 제공하죠. 아울러 붉은 신석 페이백 이벤트 등 풍성한 7주년 행사가 겹쳐 더욱 빠르고 즐거운 성장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신규 서버가 열렸으니 초반 성장 분위기를 체크해 봐야겠죠? 비도술사를 포함한 막내들의 레벨과 공격력, 직업 지표를 정리했습니다.

먼저 레벨 랭킹을 보면 1+2 레벨 업 덕분에 홍문 3레벨 간격으로 줄을 선 모습이 재밌네요. 1위는 54레벨을 넘긴 '루이' 사형입니다. 오픈 3일차라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의 성장세네요. 루이 님 외에도 54레벨을 넘긴 랭커들이 다수 있고, TOP 10에 들기 위해선 51레벨을 달성해야 합니다. 공격력은 아직 100만에 도달한 랭커가 없는데요, 다들 경험치 증가 위주의 세팅을 맞췄기에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직업 분포는 역시 비도술사가 1위입니다. 48.5%로 압도적인 인기를 누리는 중이죠. 그 뒤를 따르는 직업은 격사·포술사·기공사 같은 원거리 직업들입니다. 레벨 성장에 유리한 원거리 직업들이 한참 인기 많은 시기라 자연스러운 결과라 할 수 있겠네요.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11월 4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소강상태에 들어갔던 신화 등급 수호령이 금주는 제법 들썩였군요. 제천대성이 8% 포인트 빠지고, 토림왕·두억시니·천빙호가 파이를 조금씩 나눠갔습니다. 제천대성이 이렇게 분배해도 46%를 유지했기에 순위가 바뀔 정도는 아니었죠. 2위 토림왕과의 차이는 여전히 20%나 된답니다.

그 여파로 1차 특수 옵션은 순위 변화가 생겼죠. 대인전 인기 옵션인 '생명의'가 7% 포인트 하락하면서 '혹독한'이 2위 자리를 꿰찼습니다. 아울러 2차 특수 옵션 '태양' 역시 5% 포인트 하락을 맛봤죠. 다행인 건 1차 특수 옵션과 다르게 2차는 2위·3위 격차가 큰 편이라 '은하 - 태양'의 서열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11월 4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앞서 살핀 '생명의 태양' 급하락처럼 고대 등급 수호신령은 각성 포화란이 하락세입니다. 아울러 묵화마녀 진서연과 역왕 홍석근도 동반 하락했죠. 셋의 하락 지표를 모으면 13% 포인트나 되는데요, 이 파이가 어디로 갔는지 차트에서는 알기 어렵습니다. 함대장 은광일이 겨우 1% 포인트 올랐고, 각성 진서연이 소폭 상승해 차트에 들어온 것 외에는 큰 변화가 없거든요.

비밀은 차트 바깥에 있습니다. 각성 에르나, 패황 신무제, 섭정 제스가 나란히 5%를 기록해 각성 진서연과 공동 5위에 올랐죠. 차트가 좁아서 억울할 수 있겠지만, 넷 중에서 가장 먼저 나온 각성 진서연을 대표로 올렸습니다. 함대장 은광일이 있는 선두권을 제외하면 차트 곳곳에서 치열한 순위 싸움이 전개 중이랍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위풍당당 총 세력장, 비도술사 '울애기'

▲ 위풍당당 '울애기' 님의 비도술사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금주의 랭커 세팅은 비도술사로 넘어간 랭커들의 첫 장비를 살펴보는 시간입니다. 서버 각지에 많은 전투력 랭커들이 비도술사를 체험 중인데요, 그중에서 위풍당당 서버 총 세력장 '울애기' 사형의 세팅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아직 최종 장비를 완성하진 않았고, 장비 곳곳을 교체하며 다듬는 시기라 다른 사형분들이 참고하기 좋아 보였거든요.

대부분의 장비는 기존 대인 세팅 기조를 그대로 이어갔습니다. 변주를 줄만한 포인트는 역시 무공패죠. 게다가 이번에 나온 '신화 [극]' 무공패와 초월 덕분에 장비를 한참 정리하는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핵심은 '진격·천마'와 '수리·진현' 조합이죠. 무공 피해량의 고점이 얼마나 되는지 체크에 나선 것으로 추정되며, 여기에 해당하는 '절명·극비도'는 둘 다 무공패 재련에서도 설정한 무공입니다.

참고로 블소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 사형들은 던전 기준 '귀영비도·만천화우·사화비도'를 무공패 재련으로 추천하는 분위기입니다. 울애기 님은 세 가지 모두 다르게 '암혼비·극비도·절명'을 세팅해 테스트 중이죠. 추후 실험 결과나 다른 랭커들의 세팅을 보면서 변경할 여지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 유저 투표는 비도술사 출시 시기에 맞춰 직업 변경 여부를 조사했습니다. 선택지는 크게 '비도술사·다른 직업 변경·변경 없음' 이렇게 셋이었죠. 그런데 결과는 '잘 모르겠다'가 1위였습니다. 고민 중인 사형들을 위해 만들어 놓은 네 번째 선택지에 표심이 몰렸네요. 당시 알려진 정보가 너무 적어서 고민이 길어진 사형들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투표 결과는 이렇게 나왔지만, 실제 게임 내 분위기는 무료 직업 변경권으로 체험하는 사형이 좀 더 많이 보입니다. 업데이트 바로 다음 날, 임시 점검 보상으로 추가 무료 직업 변경권을 제공하면서 기회가 한 번 더 생겼거든요. 다른 분들의 체험기를 참고하는 것도 좋지만, 역시 백문이 불여일견이니까요! 

▲ '레볼루션 경공전' 개최! (사진출처: 블소 레볼루션 공식 커뮤니티)

다음 유저 투표는 '레볼루션 경공전' 후기를 들어보고자 합니다. 해당 콘텐츠는 성장이나 장비 스펙과 상관없이 누구나 공평하게 즐길 수 있는 일종의 스포츠 경기 같은 콘텐츠입니다. 최대 20명의 플레이어가 참여해 오로지 실력과 전략으로 승부를 가리죠. 그동안 전장에서 갈고닦은 경공술 실력을 맘껏 뽐낼 수 있는 기회입니다. 투표는 콘텐츠 자체의 재미에 초점을 맞춰 평가해 주세요. 많은 참여를 바라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