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레이스] 블소 레볼루션 11윌 랭킹 던전 1위 '15.051초' 마감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랭킹 던전 기록을 살펴보는 던전 레이스 시간입니다. 11월 막바지, 비도술사 합류 후 랭킹 던전이 마무리됐죠. 이번 던전 레이스는 11월 최종 기록 결과입니다. 신규 직업 합류로 정산 직전 직업 변경을 단행한 랭커가 많았죠. 기록 초기화에도 아랑곳 없이 다시 도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 상세 지표를 랭킹 던전 통합 순위 차트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도원결의 기권사 팀 '15.051' 기록으로 1위 마감

※ 랭킹 던전 통합 순위는 11월 30일 오후 10시, 각 서버 랭킹 정보 기준입니다.
※ 랭킹 던전 탭 '월간 랭킹' 기준, 1분 30초 이하의 기록을 집계합니다.
※ 현재 각 서버 정보와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랭킹 던전' 전체 서버 통합 기록 20위 (자료: 국민트리 제작)

11월 랭킹 던전이 열리자마자 기선 제압에 나섰던 도원결의의 기권사 듀오가 최종 1위에 등극했습니다. 팀의 첫 기록은 15.750초였는데요, 여기서 꾸준히 기록 경신에 힘쓴 결과 0.649초를 추가로 단축했습니다. 여기에 근접한 팀이 없을 정도여서 11월 내내 던전 레이스를 리드했죠.

그나마 뒤를 추격하던 '앙팡이·루팡이' 팀은 최종 16.949초로 2위에 올랐습니다. 첫 기록은 18.969초로 여기 또한 시간을 많이 단축했죠. 1위 팀 기록에 닿지는 못했으나 단축 시간이 상당합니다. 3위는 10월 챔피언 '가Ol·요망한딸기' 격사 듀오였으며, 기록은 17.181초입니다.

한편, 비도술사로 직업 변경 후 막판 레이스를 달린 랭커들도 제법 있었죠. 고점 기록은 19.129초로 아직 손에 익지 않은 상태에서 20초 안쪽까지 들어왔습니다. 이는 비도술사가 특히 더 뛰어난 폼을 보여줬다기보단 기존 실력 좋은 랭커들과 함께 공략에 나서면서 따라온 기록이죠. 아직은 무공 활용이나 택틱 연구 단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도술사' 첫 성적은 13%, 3위 착석

▲ 랭킹 던전 상위권 경쟁에 뛰어든 '비도술사' (자료: 국민트리 제작)

비도술사의 첫 합류 성적이 대단하군요. 13%로 3위에 올라 랭킹 던전에서 잘나가는 선배 직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습니다. 새로운 라이벌이 나타났으니 인기 직업들의 비율 하락세가 시작됐죠. 가장 타격이 큰 직업은 1위인 격사입니다. 무려 3.8% 포인트를 잃으면서 2위 사술사와의 격차가 크게 줄었네요. 바로 그 뒤에 비도술사가 추격하는 모양새라 두 직업 모두 현재 순위를 지킬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아울러 비도술사가 끼이면서 4위로 내려간 기권사도 지표 하락이 심상치 않습니다. 금주 2% 포인트 하락의 고배를 마시면서 10%대 이하로 내려왔죠. 11월 랭킹 던전 정산이 끝난 지금이 고비입니다. 비도술사 밸런스 조정 이슈로 현재 이용 가능한 무료 직업 변경권이 최대 2회라는 점도 변수죠. 차주 직업 비율 차트에 큰 변화가 생겨도 이상하지 않은 시기입니다.

마침내 권사가 합류했는데, '귀검사'가 없네

▲ 무료 직업 변경권 덕분에 차트 진입에 성공한 '권사' (자료: 국민트리 제작)

평소 던전 레이스 집계 차트 인원은 꾸준히 늘어나는 그래프를 그립니다. 마감 전까지 집계 기준 1분 30초에 들어오는 랭커가 계속 늘어나므로 줄어들기는 힘든 구조죠. 그런데 이번에는 다릅니다. 비도술사가 합류하면서 무료 직업 변경 기회가 생겼고, 변경 후 기준에 들어오지 못한 사형이 많았기 때문이죠. 그래서 금주 집계 랭커는 지난주 대비 28명이 줄어든 469명입니다.

인원이 줄면서 상기 차트에서 가장 위험했던 직업은 권사였죠. 11월 첫 집계부터 비도술사 등장 전까지 아무도 합류하지 못해 차트가 깜깜했습니다. 그런 와중 비도술사가 나왔고, 블소 레볼루션은 어김없이 무료 직업 변경권을 제공했죠. 덕분에 권사로 이름 올린 랭커가 늘었답니다.

그렇게 모든 직업 차트 출석에 성공하는 줄 알았으나, 귀검사 랭커가 사라졌군요. 아울러 암살자도 1명이 줄어서 11월 랭킹 던전 직업별 TOP 3 차트를 다 채우지 못한 채 마무리했습니다. 12월에는 꼭 모든 직업 가득 찬 모습이 나오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