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뱀피르 서버별 인기 1위 겨루는 '블스·카니지'

뱀피르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이번 주 서버별 인기 직업 차트는 오랜 라이벌, 블러드스테인과 카니지의 경쟁이 활발해졌습니다. 모든 서버의 인기 1위가 두 직업 중 하나로 정해졌죠. 유일하게 포아메 3 서버에서 그림리퍼가 서버 1위를 지켰지만, 블러드스테인에게 밀려났습니다.

▲ 블러드스테인과 카니지의 1위 경쟁이 활발해졌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뱀피르'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이번 주 서버별 인기 직업 차트에서 오랜 라이벌, 블러드스테인과 카니지의 경쟁이 활발해졌습니다. 모든 서버의 인기 1위가 두 직업 중 하나로 정해졌죠. 지난주까지는 포아메 3 서버에서 그림리퍼가 서버 1위를 지켰지만, 블러드스테인이 지분을 7% 포인트 높여 결국 추월에 성공했습니다. 같은 서버 3위였던 카니지는 바이퍼에게 밀려 4위로 내려갔군요.

포아메를 포함해 서버 1위 직업이 바뀐 곳은 총 10곳입니다. '올가 1 - 오스카 1 - 포아메 1 - 키자이아 3'은 카니지가 블러드스테인을 밀치며 왕좌에 앉았죠. '모아르테 3 - 넬 2 - 밀라 1 - 카프 2 - 던컨 2'는 카니지 대신 블러드스테인이 최고 인기 직업으로 거듭났고요. 종합하면, 블러드스테인이 인기 1위인 서버는 27개, 카니지가 1위인 서버는 21개입니다. 금주는 블러드스테인의 승리로군요.

조금씩이지만, 3위 경쟁도 진행 중입니다. 키자이아 2는 그림리퍼가 바이퍼를 밀어냈고, 넬 3은 기존 4위 카니지와 바이퍼의 자리가 뒤집혔죠. 가장 역동적으로 변화한 건 오스카 서버입니다. 1서버에서는 기존 2위 카니지, 3위 바이퍼가 파이 28%를 모았고, 공동 1위로 거듭났습니다. 블러드스테인은 4% 포인트를 잃어 3위로 뚝 떨어졌고요. 마침 바이퍼의 상승 폭이 딱 4% 포인트인데, 마치 빼앗긴 듯한 구도입니다.

추가로 오스카 3서버에선 그림리퍼의 지분이 4% 포인트 감소했습니다. 그 결과 '카니지 40% - 블러드스테인 20% - 바이퍼 20% - 그림리퍼 20%'라는 절묘한 수치가 만들어졌죠. 자로 잰 것처럼 정확하게 나뉜 점이 흥미롭습니다.

전체 직업 점유율 분석

▲ 집계 시기상 클래스 변경권 출시의 영향이 적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에 이어 전체 직업 점유율 변동이 크게 줄었습니다. '한 직업이 카니지의 파이를 흡수 + 다른 두 직업은 요지부동' 패턴도 똑같네요. 이번에는 바이퍼가 0.5% 포인트를 가져갔습니다. 순위가 한 계단 높은 그림리퍼와 격차는 1% 포인트군요. 둘은 꾸준히 거리가 좁혀졌다가 멀어지는 오묘한 간격을 유지 중입니다. 클래스 변경권 출시를 계기로 순위를 뒤집을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여기서 '클래스 변경권을 출시했는데, 별로 변하지 않았네?'라는 생각이 들 것 같군요. 이는 타이밍이 엇갈려서 그런 듯싶습니다. 이번 메카 랭킹 집계는 업데이트 후 진행했고, 클래스 변경권이 막 등장한 시점입니다. 이직 기회는 12월 10일 새벽 4시 59분까지이니 다음 주에는 순위나 지표가 유의미하게 변할지도 모르죠. 느긋하게 한 주 기다려봅시다.

전 서버 클랜 랭킹

▲ 라인들의라인 1위 복귀 (자료: 국민트리 제작)

클랜 랭킹 상위권은 순위 등락이 훨씬 활발합니다. TOP 5에서는 라인들의라인, 리델v가 눈길을 끄는군요. 라인들의라인은 꾸준히 왕좌를 지켜왔지만, 지난주 주춤한 사이 사신에게 추월당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왕좌 복귀에 성공했답니다. 그건 그렇고 클랜장이 바뀌었는데, 2주간 클랜에 무슨 일이 생긴 걸지도 모르겠네요. 리델v는 기존 6위였으나 한 주 만에 4위로 뛰어올랐습니다.

조금 더 낮은 곳에서는 귀신과 HOUND가 서전트 점프를 뛰었네요. 귀신은 14위에서 7위, HOUND는 20위에서 16위로 거듭났습니다. 이는 순위를 높인 클랜의 누적 경험치 상승 폭이 큰 것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주간 누적량이 줄어든 것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현시점에서 순위를 유지하려면, 누수를 줄이는 것부터 신경 써야 할 전망입니다.

뱀피르 메카 랭킹 유저 투표

▲ 여러분은 리밸런싱 결과에 만족했나요?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주 투표 주제는 뱀피르 클래스 리밸런싱을 바라는 직업이었습니다. 12월 3일 업데이트를 고려한 선택이었고, 많은 유저가 참여했네요. 공동 1위는 카니지와 바이퍼입니다. 원거리 직업 강화에 대한 수요가 컸습니다. 과거 첫 번째 라이브 방송에서 전체 유저 중 카니지의 비중이 매우 높았다고 언급했던 것이 떠오르네요. 이어서 큰 격차를 두고, 근거리 직업이 3, 4위를 기록했습니다. 블러드스테인은 강한 직업으로 알려졌기 때문일까요? 지지한 유저가 매우 적습니다.

그림 이번 주 투표 주제 발표 후 메카 랭킹을 마치겠습니다. 뱀피르 공식 커뮤니티의 월간 콘텐츠 일정에 따르면, 오는 12월 15일 서버 이전을 시작합니다. 여러분은 서버 이전을 계획 중인가요? 만약 이전할 경우 기준은 무엇인가요? 투표를 통해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