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뱀피르 인기 직업 2위 복귀 노리는 '카니지'
'뱀피르' 1월 메카 랭킹은 지분과 순위 변화가 활발합니다. 카니지와 바이퍼가 치열하게 경쟁한 덕분이죠. 작년 직업 밸런스 조정 후 바이퍼가 전체 점유율 2위에 등극했고, 카니지가 이를 쫓는 구도입니다. 그리고 이번 주 두 직업의 간격이 0.2% 포인트까지 좁혀졌죠. 조만간 인기 순위가 뒤집힐지도 모르겠습니다.
서버별 인기 직업 차트에서도 카니지와 바이퍼의 경쟁 구도가 첨예합니다. 순위가 변동한 서버는 총 8곳으로, 오스카2와 다미르 3, 라즈비2는 역전극이 펼쳐졌죠. 각각 바이퍼와 카니지, 바이퍼가 2위에 올랐습니다. 반대로 상대는 3위로 순위를 한 계단 내려왔고요.
포아메1과 3, 키자이아 3, 던컨 3은 3위 직업이 바뀌었습니다. 여기서 포아메 1은 상황이 조금 복잡한데요, 지난주는 바이퍼가 2위, 카니지가 3위였지만, 그림리퍼가 2위로 단숨에 날아올랐습니다. 자연스레 바이퍼와 카니지는 한 계단씩 밀려났죠. 추가로 밀라 3은 블러드스테인의 인기 순위가 바뀐 유일한 서버입니다. 지분은 지난주와 똑같은데, 공동 2위 카니지의 파이가 0.4% 포인트 줄어 반사 이익을 누렸습니다.
전체 직업 점유율 분석
전체 직업 점유율은 순위 변동의 조짐이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블러드스테인과 그림리퍼의 지분이 줄었고, 전자의 감소 폭은 무려 0.7% 포인트죠. 이를 카니지가 고스란히 흡수했습니다. 바이퍼도 지분을 늘렸지만, 0.3% 포인트로 비교적 적네요. 그 결과 카니지가 0.2% 포인트 차까지 따라잡았습니다. 이 기세라면, 차주 뱀피르 메카 랭킹에서는 공동 2위 또는 순위 역전이 일어날지도 모르겠군요.
경쟁 양상은 블러드스테인과 그림리퍼가 각각 1위, 4위를 굳히고, 바이퍼와 카니지가 주거니 받거니 하는 구도로 흘러갈 전망입니다. 그러다가 신규 직업 아카샤가 배턴을 넘겨받는 그림이 떠오르는군요. 아카샤는 뱀피르가 지난 라이브 방송에서 소개한 직업으로, 1분기 데뷔가 목표라고 전했죠. 올해 메카 랭킹은 초반부터 흥미로운 전개가 펼쳐졌습니다.
전 서버 클랜 랭킹
클랜 랭킹 부문도 경쟁이 치열합니다. 지난주에는 흡혈단이 차트 바깥에서 날아와 1위에 등극했습니다. 갑작스러운 등장에 스파르타A가 한 계단 밀려났죠. 그러나 기습은 한 번뿐이라는 듯 한 주 만에 원래 자리를 왕관을 탈환했습니다. 다만, 두 클랜의 누적 경험치 격차는 270만에 불과합니다. 언제든 다시 뒤집힐 수 있는 수치죠. 한순간도 긴장을 늦출 수 없겠습니다.
중위권은 라인들의라인이 차트에 복귀했습니다. 오랜 시간 1위를 기록했던 길드인데, 그 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났던 건지 궁금하군요. ROYAL다내꺼는 5계단, 검은기사단은 18위에서 7계단을 올랐습니다. 그 밖에 순위가 크게 미끄러진 클랜도 있습니다. 뱀피르의 독특한 시스템 덕분에 손에 땀을 쥐는 경쟁이 이어지고 있네요.
뱀피르 메카 랭킹 유저 투표
지난주 뱀피르 메카 랭킹 투표 결과입니다. 나오길 바라는 스킬북이 주제였고, '직업의 특색을 살리는 스킬'이 1위를 차지했죠. 다른 선택지는 성능에 관한 내용을 배치했는데, 성능 이상으로 직업의 개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유저가 많았습니다. 시사하는 점이 많은 부분이군요.
2위는 '라이트 유저도 배울 수 있는 스킬'이고, 뒤를 이어 '버프나 회복 스킬'과 '명중 증가 패시브 스킬'이 공동 3위를 했습니다. 딜러 외에도 다양한 직업 취향이 반영되길 바란 겁니다. 이렇게 수요가 쌓이다 보면, 나중에 딜포터가 등장하지 않을까요?
이번 주 투표 주제는 이런 포지션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뱀피르의 모든 직업은 기본적으로 딜러이고, 1분기에 데뷔할 아카샤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새로운 직업이 등장한다면, 어떤 포지션으로 나오길 바라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