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븐2 꿀팁] 초보 유저를 위한 희귀 장비 파밍 노하우
최근 '레이븐2' 공식 포럼에 흥미로운 질문이 올라왔다. 30레벨 초보 유저가 희귀 장비 얻는 법을 물은 것이다. 확인한 다른 유저가 답변을 남겼고, 이를 공커 위클리에서 담은 바 있다. 그리고 기자도 추가로 조언을 남겼다. 그런데 이걸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에 오랜만에 초보자를 위한 희귀 장비 파밍 노하우를 정리했다.
Q. 초보자 희귀 장비 파밍, 무엇부터 시작하죠?
A. 일단 지역 도감작부터 시작하세요.
특별한 이벤트가 없다면, 레이븐2를 시작한 유저는 일반, 고급 장비를 착용하기 마련이다. 여기서 장비든 성의, 사역마든 빠르게 희귀, 영웅 등급으로 건너가는 게 스펙 업의 기본이다. 거래소 외에 가장 빨리 희귀 장비에 입문하는 지름길은 특무대 교범 지역 도감 100% 달성 보상 획득이다. 룬가드를 제외한 모든 지역은 최종 보상으로 희귀, 영웅 장비 제작 재료를 지급한다.
희귀 장비가 필요한 초보자가 목표할 건 '벨루시아 - 데론 - 로메른 - 시너림'이다. 이 가운데 벨루시아~로메른은 저레벨 지역이다. 초보 유저도 열심히 달리면, 지도를 모두 밝힐 수 있다. 최종 보상은 공통으로 계승자의 증표다. 가장 등급이 낮은 희귀 장비인 계승자 세트 제작에 사용한다. 시너림은 희귀 제작 도안을 준다. 희귀 무기/방어구/장신구 도안을 1:1로 대체 가능한 만능 키다.
희귀 장비는 무기를 포함해 명중, 방어력을 낮추는 아이템부터 제작을 추천한다. 레이븐2의 사냥터와 몬스터에는 명중 컷이 있고, 이 수치를 달성해야 공격이 빗나가지 않는다. 무기는 같은 등급, 티어 장비 기준으로 명중을 많이 제공한다. 그렇게 몬스터를 빨리 정리하면서 받는 피해를 줄이는 게 물약값 절약과 안정적인 장시간 파밍의 지름길이다.
초보 유저는 당연히 '시너림에 가서 도보 답사를 하라고요?'라고 할 수 있는데, 가서 몬스터에게 맞서 싸우라는 뜻이 아니다. 어차피 지도만 밝히면 그만이니 몬스터를 무시하고, 무작정 달리면 그만이다. 최소한의 맷집만 갖춘 뒤 도전하자. 정 힘든 구간은 전력질주의 물약을 활용하자. 기자가 과거 저스펙으로 알테이아 도보 답사에 사용한 적 있는데, 몇 번이나 죽었던 마의 구간을 한 번에 돌파했다.
Q. 필드에서 희귀 장비를 파밍할 수는 없나요?
A. 벨루시아~아케혼 파밍 지도를 정리했습니다.
필드 파밍도 중요하다. 레이븐2의 장비는 제작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으로 나뉘며, 후자는 대부분 파밍이나 연성으로 획득한다. 전자도 필드에서 드랍하곤 한다. 백문이 불여일견, 저레벨 또는 중레벨 사냥터에 속하는 벨루시아와 데론, 로메른, 시너림, 아케혼의 희귀 장비 파밍 지도를 제작했다. 아래 이미지를 보고, 자신이 찾는 아이템을 획득처를 확인하자. 물론, 함께 드랍하는 아이템을 확인하는 건 필수다.
주목할 건 시너림이다. 앞서 언급한 제작과 드랍 희귀 장비 중 고점이 높은 건 후자다. 현존하는 희귀 고점 장비는 시너림과 아케혼에서 드랍한다. 그중 시너림 아이템은 등장 후 많은 시간이 흐른 곳이고, 아이템 매물이 제법 풀렸다. 빨리 성장하고 싶은 유저는 거래소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것도 좋다. 오히려 몇몇 숙련자는 소과금 유저에게 이 방법을 추천하곤 한다.
Q. 희귀 장비 풀셋 갖췄으니 나머지는 필요 없죠?
A. 갈아서 영웅 장비 만들어야죠.
제작과 파밍으로 희귀 장비를 하나씩 갖추다 보면, 조금씩 메인 퀘스트가 밀릴 것이다. 그럼 희귀 장비 풀셋을 갖춘 뒤에는 어떨까? 가능한 한 계속해서 희귀 장비를 파밍하는 게 베스트다. 목표는 아이템 컬렉션과 영웅 장비 마련이다. 레이븐2와 비슷한 MMORPG에서는 여러 콘텐츠를 통해 십시일반 스탯을 모아 내실을 다지는 게 기본이다. 희귀 장비는 컬렉션 도감 작성에 필요하므로, 최소한 도감작이 끝날 때까지는 모아야 한다.
두 번째는 영웅 장비 입문의 발판이고, 시너림 희귀 장비가 좋은 이유가 이것이다. 레이븐2는 보급형 희귀, 영웅 장비가 존재한다. 앞서 언급한 계승자 시리즈와 정예 특무대원 시리즈다. 후자는 희귀 장비를 일정 단계 강화한 뒤 분해해서 필수 재료를 만들어야 한다. 이때 분해 효율이 가장 높은 게 시너림과 이후 지역에서 드랍하는 희귀 장비다. 따라서 스펙 컷이 비교적 낮고, 효율은 높은 시너림에서 희귀 장비를 열심히 파밍하는 게 포인트다. 시너림부터는 영웅 장비 없이 메인 퀘스트를 돌파하는 게 거의 불가능하니 파밍에 힘을 쏟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