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피르 향후 '암거래' 시스템 구성 리뉴얼 예정
'뱀피르'가 GM 활동 재정비에 들어간다. 지난번 안내한 GM 활동 스케줄에 따라 1월 19일부터 1월 23일까지 휴식기를 가지고, 주말 이후인 1월 26일에 활동을 재개한다. 새해 첫 대규모 업데이트 주간으로, 서버 그룹 매칭 방식 변경과 정예 던전, 캐릭터 선물하기 기능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렇게 큰 업데이트를 앞둔 여파로 개선 현황판이 평소 보다 조용하다. 그럼에도 미반영 2건, 반영 예정 3건이 올라왔고, 모든 의견에 기획 팀장 코멘트가 달렸다. 주목할 만한 내용을 국민트리가 정리했다.
Q. 카메라 시점을 바꾸거나 시야를 더 넓게 변경하고 싶어요.
A. 뱀피르는 쿼터뷰로 최적화하여 시점·시야 변경은 어렵습니다.
먼저 편의성과 밸런스 분야에서 각각 하나씩 미반영으로 분류된 사항이다. 전자는 카메라 시점에 대한 리델 1서버 '갓땡' 님의 의견이다. 내용은 카메라 시점 변경과 앵글 확장, 그리고 각도 조절이 가능하도록 바꿔달라는 것이다. 겉보기엔 간단한 사안이다.
개발팀 역시 다양한 시점에서 플레이하고 싶은 의견에 공감하고 있으나, 시점이나 시야 변경은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기획 팀장의 코멘트에도 아쉬움이 묻어났다. 뱀피르 내 캐릭터와 배경 요소 같은 표현 모두 쿼터뷰 시점에 최적화되어 있어 구현이 어렵다고 설명했다. 동시에 모든 시각 효과가 이를 기준으로 삼고 있어서 카메라 시점이나 시야 변경은 어려울 것이라며 양해를 구했다.
라즈비 1 'E3B507' 계승자는 HP 물약과 같은 필수 소모품 무게 완화를 건의했다. 포션을 1,000개가량 들면 무게가 무거워 이용이 불편하다며, 아예 이러한 소모품만 따로 보관할 수 있는 전용 가방 출시도 제안했다. 아이디어 자체는 계승자들의 호응을 얻기 좋아 보이나, 여기에 대해 기획 팀장은 게임 밸런스 불균형을 우려했다. HP 물약이나 혈청과 같은 아이템들의 무게는 기획 의도대로 이용해 달라는 입장이다.
Q. 암거래 활용처를 늘릴 계획은 없나요?
A. 향후 암거래 구성에 대한 리뉴얼을 준비 중입니다.
다미르 1의 '연둥이' 계승자는 뱀피르에서 처음 접한 암거래 시스템이 독창적이라 평가했다. 하지만 최근의 암거래 시스템은 별다른 변주 없이 매주 같은 아이템을 반복 거래하고 있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초기의 참신한 느낌을 잘 살릴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상점 테이블을 개선해 효율 좋은 아이템을 재배치하고, 주화를 다방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용도의 다양성을 추구하자는 의견이다.
이에 대해 기획 팀장은 현재 서버별 평균 암흑 주화 보유량이 1만 개 미만이라며 구체적인 수치를 공개해 코멘트를 뒷받침했다. 이런 지표에 따라 현시점 암흑 주화의 가치가 많이 떨어진 것은 아니며,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허나, 해당 수치는 서버 내 전체 이용자를 기준으로 한 평균값이므로 모든 상황을 판단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점에도 동의했다. 향후 암거래 구성에 대한 리뉴얼을 계획하고 있어 연둥이 계승자의 의견을 참고하여 검토하겠다 밝혔다. 이에 상기 의견은 개선 현황판 기준 '반영 예정'으로 빠졌다.
Q. 클랜 던전과 같은 즐길 거리를 추가해 주세요.
A. 단순 사냥에 그치지 않고, 클랜 소속감·유대감을 강화할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클랜 콘텐츠 관련 건의는 뱀피르 개선 현황판 단골 소재다. 카인 2서버 '김선욱' 계승자는 클랜 던전 콘텐츠 추가를 요청했다. 요지는 특정 클랜 레벨 달성 시 클랜 던전을 오픈해 여기서 매일 1시간 정도의 사냥 혜택을 제공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클랜 콘텐츠 활성화와 더불어 클랜에 대한 소속감 형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기획 팀장은 코멘트로 관련 콘텐츠 준비 현황을 공유하는 한편, 해당 의견을 반영 예정으로 분류했다. 현재 뱀피르 개발실에서는 클랜원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클랜 단위 콘텐츠를 준비 중이라 밝혔다. 단순한 사냥 중심의 플레이에 그치지 않고, 클랜원 간 소속감과 유대감을 고양할 수 있도록 방향성과 완성도를 다듬을 것이라 설명했다.
지난 개발자 노트로 예고한 클랜 시스템 개선 사항을 참고하자. 클랜 가입 설정 세분화와 가입 조건 설정, 클랜 기부 횟수 확인, 클랜 금고 내역 표기 등 이번 업데이트는 클랜 운영 관련 편의 사항을 대거 추가한다. 이러한 담금질이 끝나면 좀 더 다채로운 클랜 규모 콘텐츠가 연달아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