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블소 레볼루션 원거리 인기 직업 TOP 3 유지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순위권에 오른 인기 직업 명단이 굳어지는 추세네요. TOP 3에 오른 원거리 3인방 비도술사·격사·궁사도 제자리를 지켰습니다. 셋 중 그나마 큰 변화를 겪은 건 격사였죠. 3퍼센트 포인트 하락을 겪었으나 직업 간 비율 간격이 커서 순위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2주 연속 대폭락을 겪었던 사술사는 1.4퍼센트 포인트 약진에 성공했죠.

▲ 1월 4주차 TOP 20 랭커와 직업, 세력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순위권에 오른 인기 직업 명단이 굳어지는 추세네요. TOP 3에 오른 원거리 3인방 비도술사·격사·궁사도 제자리를 지켰습니다. 셋 중 그나마 큰 변화를 겪은 건 격사였죠. 3% 포인트 하락을 겪었으나 직업 간 비율 간격이 커서 순위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2주 연속 대폭락을 겪었던 사술사는 1.4% 포인트 약진에 성공했죠. 궁사와 0.8% 포인트 격차를 좁히며 다시 3위 탈환각을 보고 있습니다. 뒤따라 붙은 역사도 0.5% 포인트 올랐고, 6위인 기권사도 간격을 좁히면서 3위~6위 직업 간 경쟁이 과열 양상을 띄었죠.

▲ 1월 4주차 직업별 전투력 변동표 (자료: 국민트리 제작)

전투력 변동표를 살피기 앞서 집계 인원 변동 사항이 있습니다. 지난 업데이트 점검으로 절세미인·금강불괴·변화무쌍이 합친 통합 서버 '금상첨화'가 출범했죠. 아울러, 매화검존과 화산신룡은 '천하제일' 서버로 재탄생 했습니다. 그 여파로 서버가 압축됐고, 메카 랭킹 집계 인원도 부문별 80명씩 줄었죠. 아직 신규 서버군에 속하는 천하제일과 레볼루션은 순위권에 들어올만한 전투력이 아니기에 차트에 합류하지 못한 점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이유로 차트의 전투력 변동 폭이 컸는데요, 평균 공격력은 약 12만 3,000 올랐고, 방어력은 8만 9천 가량이 올라 321만을 돌파했습니다. 전투력이 비교적 낮은 서버의 통합이라 평균 전투력에 미달한 랭커가 집계 대상에서 대거 이탈한 듯싶네요. 영향이 아주 큰 편은 아니나 앞서 살핀 직업 비율 변화에도 어느 정도 지분이 있어 보입니다. 차주 집계 결과와 비교하면 인과관계를 더 명확히 살필 수 있겠군요.

부스팅 월드 '레볼루션' 서버 레벨·공격력 순위와 직업 선호도

▲ 레볼루션 서버 레벨·공격력 랭킹 TOP 10 (자료: 국민트리 제작)

▲ 레볼루션 서버 레벨 랭킹 기준 직업 비율 (자료: 국민트리 제작)

레볼루션 서버는 '1+2 레벨 업' 혜택을 벗어난 최초의 홍문 82레벨 사형이 탄생했죠. 주인공은 혼천교 '난폭한사슴' 사형입니다. 지난주 홍문 81레벨을 달성한 TOP 7 랭커 중에서 가장 먼저 레벨 업 소식을 알렸죠.

공격력 부문은 비도술사 '윤아' 사형이 330만을 돌파해 1위에 올랐습니다. 집계 시점에 따라 변동이 큰 분야지만, 대체로 혼천교 사형들의 공격력이 높은 모양새네요. TOP 10 랭커 중 총 8명이 혼천교 소속이랍니다.

레볼루션 서버에서 가장 사랑받는 직업은 부동의 비도술사죠. 서버 레벨 상위 200명 직업 비율 20%대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으며, 금주에도 1.5% 포인트 몸집을 더 키웠습니다. 뒤이어 격사·역사·기권사·주술사가 차트에 이름을 올렸고, 천도사가 5위 자리를 위협하며 차트 밖에서 바짝 따라붙는 형세죠.

신화 등급 수호령의 특수 옵션 통계

▲ 1월 4주차 신화 등급 수호령 특수 옵션 선택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신화 등급 수호령은 최근 들어 2위 싸움이 치열합니다. 토림왕과 성화조가 매번 자리를 바꾸며 옥신각신하는 중이죠. 하지만 차트를 자세히 뜯어보면 의외의 원인 제공자가 드러납니다. 바로 부동의 1위 제천대성이죠. 겉보기엔 토림왕과 성화조가 자리다툼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제천대성 지분이 오락가락하면서 둘의 비율과 순위를 바꿉니다.

금주는 성화조가 지분 5% 포인트를 잃어버리고, 제천대성이 3% 포인트 성장했죠. 20%를 유지해 가만히 있던 토림왕이 덕분에 한 계단 올라선 모습입니다. 최근 패턴을 종합하면 차주는 토림왕이 지분을 잃거나, 성화조가 지분을 다시 되찾아 순위가 바뀔 전망이죠.

수호신령 리더 기준 수호신령 조합 통계

▲ 1월 4주차 수호신령 리더 기준 조합 통계 (자료: 국민트리 제작)

반면 고대 수호신령 차트는 제대로 맞붙어 경쟁하는 모양새입니다. 금주는 묵화마녀 진서연이 5% 포인트 지분을 되찾아 다시 3위로 올라섰네요. 역왕 홍석근은 3% 포인트 비율을 잃어버렸는데, 상위권에 있는 함대장 은광일과 각성 포화란도 동반 하락 지표를 보였습니다.

해당 지분이 어디로 갔는지 추적해 보면 5위 각성 에르나의 성장 동력원이 된 것 같네요. 상당 기간 한 자릿수 비율에서 벗어나지 못했는데, 금주 4% 포인트 성장하면서 10%대 진입에 성공했습니다. 최근 랭커들의 대인전 세팅에 꾸준히 얼굴을 비추는 수호신령이죠. 파이를 넓혀 메타 반열에 올라설 수 있을지 다음 행보가 기대됩니다.

금주의 랭커 세팅

전체 소환사 공격력 1위 '새벽'

▲ 도원결의 '새벽' 사형의 소환사 세팅 (자료: 국민트리 제작)

오랜만의 소환사 랭커 세팅 분석입니다. 전체 소환사 중 공격력이 가장 높은 새벽 사형이 주인공이죠. 공격력 621만, 방어력 468만을 돌파해 합계 1,100만에 육박하는 실력자 사형입니다. 장비 모든 부위 주천 세트를 완성했고, 최근에는 부위별 강화에 도전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생존력에 강점이 있는 소환사 답게 세팅 기조 균형이 잘 잡혀있죠. 성물 재련 옵션은 치명 피해 감소와 치명 방어, 막기, 방어력을 맞추고, 장신구 역시 반지와 허리띠를 제외하면 모두 생존력 강화에 집중했습니다. 공격 부문은 역왕 무공과 보패, 수호령, 공격 무공패에서 관통과 피해량을 챙겼죠. 과거 치명 옵션을 중요하게 여겼던 소환사 기조와는 사뭇 다릅니다.

무공패는 상호 시너지가 좋은 '진격·천마'와 '수리·진현'을 함께 세팅했고, 화신을 더했네요. 쌍가시 덩굴을 트리거로 무공 화력 고점을 높인 방식입니다. 재련 옵션은 '불나방·도약·방우리'를 마련했으니 소환사 육성 시 새벽 사형 세팅을 참고하세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 지난주 유저 투표 결과 (자료: 국민트리 제작)

지난 유저 투표는 다가오는 2월 본선이 열리는 '레볼루션 챌린지 시즌7' 응원 서버를 조사했습니다. 결과는 정직하게 '전광석화 - 도원결의 - 경국지색' 출전 팀이 많은 순서로 나왔죠. 다만 나머지 3팀이 속한 금상첨화와 대기만성에 투표한 사형이 없었습니다. 분명 해당 팀을 응원하는 분들이 있지만, 투표에만 참여를 하지 않은 것 같네요. 출전한 모든 팀 원하는 최선을 다해 원하는 결과를 얻길 응원하겠습니다!

다음 유저 투표는 업데이트 시기에 맞춰 사형들의 기대감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지난 개발자 노트로 공개한 1월 업데이트 사항에는 신규 내공 추가와 콘텐츠 편의성 개선이 담겨있었죠. 홍문 33레벨부터 45레벨까지 성장 가능한 신규 내공과 필드 보스 즐겨찾기 탭 신설, 일부 이펙트 효과 제거, 무적 무공 이펙트 강조 등 각종 최적화 작업을 예고했습니다. 해당 사항 중 사형 여러분이 가장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투표에 많은 참여를 바라며, 결과는 다음 주 메카 랭킹 시간에 공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