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뱀피르 '카니지·바이퍼' 은메달 공유
이번 주 '뱀피르' 메카 랭킹은 직업 점유율 이동이 활발합니다. 먼저 서버별 인기 직업 차트부터 확인할까요? 총 11개 서버에서 순위가 변했죠. 올가 2는 바이퍼가 4.0% 포인트를 모아 한 계단 올랐습니다. 이 과정에서 공동 2위였던 카니지가 4위로 밀려났고, 그림리퍼가 20%를 달성해 3위로 승급했고요. 다미르는 1과 2서버에서 2, 3위 역전이 일어났네요. 각각 블러드스테인과 바이퍼가 2위 등극, 카니지는 3위로 내려갔습니다.
모아르테는 세 서버 모두 순위가 흔들렸습니다. 1은 바이퍼가 카니지를 밀치고 왕관을 가져갔습니다. 2는 그림리퍼가 3위에 올라와 바이퍼가 TOP 3 바깥으로 밀려났죠. 3서버는 겉으로 보기에는 조용합니다. 그러나 블러드스테인의 지표가 4% 포인트 줄었죠. 따라서 이제 카니지와 공동 1위가 아닙니다. 대신 바이퍼와 공동 2위가 됐군요. 가만히 있던 바이퍼, 의문의 1승입니다.
포아메와 돌링엔, 키자이아는 마치 데칼코마니 같습니다. 포아메는 카니지, 키자이아는 바이퍼가 순위를 높였죠. 해당하는 건 각 월드의 두 서버입니다. 가운데 낀 돌링엔은 2서버에서 카니지와 바이퍼가 경쟁, 바이퍼가 우세를 점했군요. 끝으로 카프는 3서버 3위가 지난주 20% 바이퍼에서 16% 그림리퍼로 바뀌었습니다. 서버 1위 블러드스테인이 점유율을 8% 포인트 높여서 그 여파가 퍼진 것 같습니다.
전체 직업 점유율 분석
시선을 전체 점유율로 옮기겠습니다. 4위 그림리퍼는 현재 위치에서 요지부동이군요. 파이가 늘지도 줄지도 않았습니다. 블러드스테인은 0.1% 포인트 늘어 40%의 벽을 넘었습니다. 그러나 차트가 조용한 건 아닙니다. 카니지와 바이퍼의 지분이 엇갈려 공동 2위가 됐기 때문이죠.
카니지와 바이퍼는 2025년 직업 밸런스 패치 후 라이벌 구도를 성사시켰습니다. 패치 직후 바이퍼가 4위에서 2위로 입지를 높였고, 한 달간 우위를 점했죠. 이후 카니지가 지분을 회복해 2위로 복귀했습니다. 그리고 1월 4주차에 들어서는 공동 2위에 도달했죠. 점유율이 0.6% 포인트 엇갈린 덕분입니다. 279명으로 정확히 동점을 기록했네요. 다음 주 두 직업의 위치가 어떻게 바뀔지 지켜보겠습니다.
전 서버 클랜 랭킹
계속해서 뱀피르 클랜 랭킹입니다. 랭커들의 누적 경험치는 점점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고점은 1,967만에서 1,898만으로 줄었네요. 물론, 그런 와중에도 성장하는 클랜은 있습니다. 오스카2 사신이 40만을 더 쌓아 4위에서 2위로 부상했죠. 지난주 7위 천격도 약 7만 5,000 상승으로 차트를 한 계단 올랐습니다. 그 밖에 클랜은 순위가 올라도 경험치는 줄어든 곳이 정말 많고요. 상승 폭이 매우 적은 점에서 최근 뱀피르 랭커 클랜의 경험치 파밍이 줄었다는 게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뱀피르 메카 랭킹 유저 투표
뱀피르 유저 투표와 함께 메카 랭킹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지난주 투표 주제는 이벤트에 추가하길 바라는 새로운 레퍼토리였습니다. 1위는 클랜이나 다른 유저와 협력해 달성하는 이벤트네요. 유저들은 협력 콘텐츠가 증가하길 바라는 듯싶습니다. 2위가 토너먼트 대회인 점도 이를 뒷받침하죠. 뒤를 이어 결투장 같은 이색 콘텐츠와 쉽고 간단한 행사가 표를 얻었습니다.
그럼 이번 주 투표 주제를 발표하겠습니다. 어느덧 1월도 막바지네요. 곧 2월이 오고, 발렌타인 데이와 설날 등 중요한 시즈널 행사가 다가옵니다. 여러분이 2026년 상반기 시즈널 이벤트 중 가장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투표를 통해 들려주세요.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