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 랭킹] 레이븐2 '나레·버서커' 점유율 급상승

레이븐2가 2월 4일 클래스 변경을 시작했습니다. 클래스 변경 시즌은 2월 18일 새벽 5시에 종료하는데요, 벌써 많은 유저가 이직을 한 것 같습니다. 한국과 글로벌 리전의 직업 점유율에 큰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이죠. 아홉 직업 중 나이트레인저와 버서커에 유저가 몰렸답니다.

▲ 나이트레인저와 버서커가 순위, 지분을 늘린 서버가 많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레이븐2'가 1월 5주차에 서버 이전을 마쳤고, 2월 4일 클래스 변경이 배턴을 넘겨받았습니다. 클래스 변경 시즌은 2월 18일 새벽 5시에 종료하는데요, 벌써 많은 유저가 이직을 한 것 같습니다. 한국과 글로벌 리전의 직업 점유율에 큰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이죠. 아홉 직업 중 나이트레인저와 버서커에 유저가 몰렸답니다.

먼저 서버별 인기 직업 차트입니다. 나이트레인저와 버서커의 존재감을 쉽게 확인할 수 있네요. 나이트레인저는 디바인캐스터와 1위를 두고 경쟁하는 서버가 많습니다. 예전처럼 대부분 서버에서 1위를 독점하는 건 아니지만, 다시 왕좌에 오르거나 점유율을 끌어올리는 데 성공한 곳이 많습니다. 현재 가장 지분이 높은 건 녹스 - 돌로르의 54%, 다음은 녹스 - 메투스와 솔라 - 호노르의 50%입니다.

버서커는 21개 서버에서 TOP 3에 들었습니다. 무려 다섯 서버가 늘었죠. 순위를 벗어난 곳도 있지만, 그 이상으로 강세 영역을 넓혔습니다. 특히 케럼과 마레, 솔라 월드에서는 네 서버에서 3위에 들었답니다. 레이븐2 론칭 이후 전에 없는 전성기를 누리는 중입니다.

전체 직업 분석

▲ 어쌔신과 건슬링어는 역풍을 맞았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다음은 한국 리전 전체 직업 점유율 부문입니다. 나이트레인저와 버서커의 변화가 더 눈에 띄는군요. 전자는 1.7% 포인트, 후자는 1.4% 포인트 올랐습니다. 파이를 늘린 것도 좋지만, 핵심은 한 계단 아래 직업을 큰 격차로 따돌린 겁니다. 나이트레인저와 디바인캐스터의 격차는 무려 5.4% 포인트입니다. 왕좌의 주인 교체는 점점 요원해지는 추세입니다. 버서커는 데스브링어와 거리를 2.1% 포인트 벌렸습니다.

레이븐2 메카 랭킹의 모집군은 정해져 있기에 특정 직업의 파이 획득은 다른 직업의 손실로 이어집니다. 이번 집계에서는 어쌔신과 건슬링어가 가장 큰 손실을 겪었습니다. 무려 1.2% 포인트나 잃었습니다. 다행히 순위는 유지했지만, 6~8위 간 격차가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조만간 순위 역전이 일어날 가능성이 점쳐집니다.

글로벌 직업 분석

▲ 버서커가 마침내 4위까지 등반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레이븐2 글로벌 리전에서도 나이트레인저와 버서커가 약진했습니다. 버서커는 상대적으로 상승 폭이 적지만, 순위를 두 계단이나 올랐습니다. 글로벌 리전에서는 버서커가 힘을 쓰지 못했는데, 마침내 차트 꼭대기 층 등반에 성공했습니다. 어쌔신이 인기 순위를 두 계단 내려간 영향입니다. 추가로 건슬링어도 어쌔신 운위 하락의 영향으로 6위로 미끄러졌습니다.

길드 던전 랭킹 기록

▲ 서버 이전 시즌이 끝나자 길드 던전 랭커 길드가 대폭 증가 (자료: 국민트리 제작)

길드 던전은 경쟁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서버 이전 시즌이 끝나고 안정을 찾자, 차트에 올라온 길드가 145개에서 286개로 약 2배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로얄다내꺼와 동물의숲으로놀러와, 낭만v 등 유명 길드가 기록을 단축해 순위 등반을 시작했습니다. 그중 로얄다내꺼는 14분 33초에서 7분 38초로 클리어 시간을 크게 단축했군요. 진짜 경쟁은 지금부터입니다.

레이븐2 메카 랭킹 유저 투표

▲ 흥미를 느낀 유저가 매우 적었습니다 (자료: 국민트리 제작)

끝으로 레이븐2 투표 결과를 확인하겠습니다. 지난주는 최근 라이브 방송에서 언급한 서버 통합을 주제로 선정했습니다. 그러나 아직 준비하려는 유저는 적은 것 같습니다. 평소보다 투표에 참여한 이가 적고, 대부분 '그때 가서 천천히 생각하겠다'가 60.3%의 표를 받았죠. 음, 이 주제는 추후 시간을 두고 꺼내는 게 좋았을 것 같군요. 

이번 주 투표 주제는 더 익숙한 소재를 골랐습니다. 지난 라이브 방송은 시청하셨나요? 당시 스페셜 쿠폰 배포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컸습니다. 그리고 최근 이벤트로 스페셜 쿠폰을 제공하기 시작했죠. 여러분은 그런 스페셜 쿠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시간에 발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