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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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재미있어요

7.5

유저평점

8

재미있어요

롤은 어떻게 흥했는가?

롤이란 게임이 등장한 지 5년이 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롤은 왜 자꾸 상위권일까? 곰곰히 생각해 봤는데 의외로 높은 진입 장벽이 원인인 것 같다. 만약 당신이 롤을 모르고 주변 사람들이 하라고 해서 혼자서 한다면 아마 되게 재미없을 거다. 뭔지 모르는 용어와 같은 팀원들의 거친 언행, 그리고 자꾸 죽는 자신의 캐릭터 등 이런 상황에서 처음 하는 유저는 큰 벽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이 벽을 허물기 위해 도움을 주는 건 롤을 하라고 추천한 친구들이다. 롤은 많은 유저들이 솔랭을 선호하지만 어쩔 수 없는 팀 게임이다. 그러다 보니 소위 버스라는 것도 타보고, 캐리라는 것도 하게 된다. 여기서 플러스 알파로 버스 또는 캐리가 친구라면 더 없이 그 상황이 즐거워진다. 이 때 초보가 느끼는 진입 장벽이 허물어진다...[더보기]

8.9

재미있어요

과몰입 하기 좋은 게임

개인적으로 과몰입 하기 쉬운 게임이라고 말하고 싶다. 많은 게임을 해왔지만 이렇게까지 몰입도가 높은 경우는 없었다. 일상 생활에서 평범 그 자체인 성격인데도 불구하고 이 게임을 하면 그냥 눈이 돌아가서는 흔히 말하는 ‘키보드 워리어’가 된다. 그런 만큼 재미는 있다. 지속적으로 추가되는 새로운 챔피언들과 격주 단위로 진행되는 패치까지 운영도 좋다. 트롤 문제는 잡아내기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해서 운영 잘못이라고는 생각 안한다. 여러모로 장점이 많은 게임인데, 아쉬운 건 패치의 방향이다. 라이엇은 패치를 낮은 구간의 사람들이 아닌 수준 높은 프로게이머를 기준으로 밸런스를 맞춘다. 그러다 보니 대다수의 유저들 생각과 다르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랭크 게임에선 승률이 낮은데 프로권에서는 좋아서 너프가 이뤄...[더보기]

8

재미있어요

분명 갓겜이긴한데

이 게임은 분명히 갓겜이긴 함. 그런데도 불구하고 9점 이상을 주기가 껄끄러운 건 빌어먹을 ‘트롤’들과 뚜렷한 대책을 못 내고 있는 라이엇 때문임. 이 게임이 나오고 어느 정도 안정권에 들어서고 난 뒤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말이 트롤에 대한 제재임. 그런데 라이엇은 신고를 똑바로 해야한다는 것 외에는 말이 없음. 라이엇 입장도 이해가 안 가는 건 아님. 정상적인 신고로 데이터를 쌓아 제재를 하는 시스템인데, 유저들이 이상한 신고만 하니까 제대로 데이터가 쌓일 리 없음. 근데 이건 개발사 쪽에서 감안하고 만들어야 했음. 그리고 꼭 신고가 답인 게 아님. 옆동네 ‘도타’만 살펴봐도 ‘트롤촌’이란 걸 만들어서 이상한 애들은 따로 관리하잖음. 애초에 AOS라는 장르 자체가 워크 유즈맵 따라하는건데, 롤이 도타 따라...[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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