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 스틸얼라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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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3: 스틸얼라이브, CC 저항 능력치와 1주년 이벤트 일정 예고

신규 소식을 공개한 개발자 노트 18화 (이미지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갈무리)
▲ 신규 소식을 공개한 개발자 노트 18화 (이미지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갈무리)

22일, 넷마블은 ‘A3: 스틸얼라이브’의 다음 업데이트 내용이 담긴 개발자 노트 18화를 공개했다. 공개한 정보는 CC 옵션에 대한 구체적인 수정 방향과 다양한 사전 정보, 그리고 신규 지역 추가 일정에 관련한 내용이 주를 이뤘다.

우선, CC 저항 감소 및 증가 옵션 수정 방향을 살펴보자. 넷마블은 CC 저항 증가와 감소가 기존 클래스별 특성과 스킬 전략적 활용을 어렵게 하며, 다른 스탯 가치를 상대적으로 떨어뜨린다는 유저들의 지적에 깊이 공감했다. 이에 여러 가지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개선 방향으론 CC 저항 증가와 감소 수치에 최댓값을 정해 영구적으로 고정하려고 한다. 현재 이 값은 1,000으로 세팅되어 있고, 유저들의 의견에 따라 조정할 계획이다. 현재 CC 저항 증가와 감소로만 집중하는 상황을 제한해 다른 스탯으로도 분배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다음으로 CC 저항 증가와 감소에 관련한 스탯을 모든 유저가 어느 정도 성장할 수 있게 콘텐츠 보상 상향을 진행한다. 현재는 벨란고트 전장을 통해 미미한 수준으로 제공하고 있던 부분을 다양한 콘텐츠 보상으로 추가한다. 아울러 벨란고트 마법서 변환 기능을 추가해 원하는 마법석으로 적정 골드를 사용해 바꿀 수 있는 설정을 추가하며, 중급 벨란고트 마법석 상자도 골드로 판매하는 걸 고려 중이다.

향후 클래스별 밸런스, 신규 세트 아이템 효과 등 여러 요소도 앞서 언급한 내용을 고려해 조정한다. 예를 들어, 특정 스킬 CC나 저지 불가 효과에 CC 증가와 감소 값을 상향 조정해 스킬 자체 활용성을 강화하는 형식이다. CC 저항 공식 개선도 검토했으나, 어떻게 하더라도 기존 CC 저항 관련 스탯 가치를 상대적으로 떨어뜨릴 수밖에 없어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이는 이미 해당 능력치를 어렵게 높인 유저들에게 매우 큰 타격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유 캐릭터 변경권 소식 역시 화제다. 해당 변경권은 다음 클래스 밸런스 패치와 함께 제공하기 위해 개발 중이다. 다만, 이로 인해 캐릭터 쏠림 현상이 심화해 재미를 반감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변경권을 제공한 이후 밸런스 패치를 하기 어려워지는 문제가 있어 매우 조심스럽다. 하지만 많은 유저가 원하는 만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자 결정하게 됐다.

더불어 3월에 1주년 업데이트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와 아드라실 시즌 2 추가, 욕망의 탑 이벤트 모드를 준비하고 있다. 아드라실 시즌 2는 모든 보스 몬스터를 변경하며, 환경 기믹을 새로 추가한다. 기존과 동일하게 일주일 단위로 시즌을 초기화하고 주마다 다른 체감을 느낄 수 있게 제공할 예정이다.

욕망의 탑 이벤트는 지난번 뒤엉킨 경계 최강자전 이벤트와 비슷한 모드다. 이는 1주년 업데이트에 포함하지만, 실제 진행 시기는 아직 조율 중으로 대략 4월경을 목표로 잡고 있다. 특정 기준에 의해 선발된 30명이 욕망의 탑에서 경기를 진행하고, 해당 경기 내용은 A3 TV를 통해 공유한다.

또한, 1주년 이벤트를 진행하기 전, 유저들이 신화 배경 세트 장비와 신화 소울링커 및 소울 각성 장비를 보다 제작하기 쉽게 이벤트 형식으로 공급을 늘릴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오늘의 활동 보상을 상향해 전설 조각이 아닌 전설 배경 조각을 적정 수량 제공하고, 블루다이아몬드 수치를 상향하는 등 다양한 종류를 준비 중이다.

다음 업데이트는 유저들이 신화 세트를 맞추고 즐길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만들고, 콘텐츠 완성도와 안정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5월에 선보인다. 해당 업데이트로 신규 지역과 레이드, 기존 콘텐츠의 상위 모드, 망자 6층 대신 신규 지역을 통해 갈 수 있는 새로운 분쟁지 던전, 최고 레벨 200으로 확장, 200레벨 장비 등을 제공한다. 그리고 이와 별개로 서버 통합 분쟁지를 6~7월 사이에 업데이트하며, 서버 통합과 이전도 주기적으로 진행해 게임에 활기를 불어넣을 전망이다.

마지막으로 넷마블은 현재 요새전에서 수성이 다소 유리하다는 지적에 충분히 공감하며, 전쟁병기에 전체적인 밸런스를 비롯해 성문 자체 체력 및 보수 장비를 통한 보수 등을 중점적으로 수정할 예정이다. 게임성을 잘 유지하면서 적절한 공방을 진행할 수 있게 지속적으로 보완할 계획이다. 개선 이후에도 수성이 유리할 경우 북문의 레벨 디자인 수정, 최종 점령에 소요되는 시간 단축 등을 고려하고 있다. 이에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확인하자.

CC 저항 증가와 감소 능력치에 최대치를 둘 예정이다
▲ CC 저항 증가와 감소 능력치에 최대치를 둘 예정이다
▲ 적절한 공방을 진행할 수 있게 ‘요새전’ 밸런스도 수정한다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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