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 스틸얼라이브

모바일게임
팔로우 다운로드
8.3

재밌어요

4.9

유저평점

[메카 랭킹] A3: 스틸얼라이브 7월 2주차, 통계로 살펴보는 전투력 변화

안녕하세요. ‘A3: 스틸얼라이브’의 7월 2주차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6월 25일 진행한 업데이트의 영향으로 금주에도 랭커 전투력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전투력이 업데이트 이전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증가한 것일까요? 그리고 이번 주 전투력이 가장 많이 오른 유저는 누구일까요? 이번 시간에는 이를 알아보고자 조금 색다른 통계를 준비해봤습니다.

개인 전투력 상승 부문 1위: ‘지존베아’

개인 유저 전투력 증가값 순위
▲ 개인 유저 전투력 증가값 순위

먼저 지난주와 비교해 전투력이 가장 많이 오른 랭커는 아드라실 서버의 마법사 ‘지존베아’입니다. 무려 190만이나 증가했죠. 신규 8성 전설 등급 소울링커를 획득이 급등한 전투력의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소울링커는 공격형 ‘피레아’, 방어형 ‘이레스’, 지원형 ‘엘리안’을 조합했는데요. 특히, ‘엘리안’ 레벨을 높이는 데 집중했습니다.

소울링커와 함께 장비에도 신경을 썼습니다. 신규 140레벨 장비로 투구와 상의, 하의를 변경했죠. 그리고 세트 옵션 ‘상처막이’ 2세트, ‘하켄의 강권’ 2세트 그리고 ‘기사의 인내’ 1세트를 더했습니다. 이 가운데 ‘상처막이’는 최근 유저들이 선호하는 세트인데요. 1세트만 맞춰도 ‘물리 치명타 피해 감소’와 ‘마법 치명타 피해 감소’를 챙길 수 있어 인기랍니다.

금주 모든 랭커 유저 가운데 가장 전투력이 많이 상승한 ‘지존베아’
▲ 금주 모든 랭커 유저 가운데 가장 전투력이 많이 상승한 ‘지존베아’

다음으로 눈에 띄는 유저는 콴 서버의 ‘행운강운아빠’입니다. 전투력을 120만이나 올려 지난주 뺏겼던 광전사 1위 자리를 탈환했죠. 역시 8성 전설 등급 소울링커 육성에 힘을 줘 전투력이 대폭 상승한 듯싶습니다.

특히, 최고의 지원형 소울링커라 평가받는 ‘엘리안’을 80까지 높였는데요. 엘리안의 전투력 하나만 130만으로, 캐릭터와 수치가 거의 비슷합니다. 이런 ‘행운강운아빠’는 현재 종합 전투력 랭킹 2위로, 1위 ‘앗오빠’의와 차이가 겨우 12만입니다. 아직 소울링커 2종류를 80까지 육성하지 않았기에 다음 주에는 정상에 도전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서버 평균 전투력 상승 부문 1위: ‘에피네로’

서버별 랭커 평균 전투력 상승 순위
▲ 서버별 랭커 평균 전투력 상승 순위

이번엔 개인이 아닌 서버를 살펴보겠습니다. 평균 전투력이 가장 많이 오른 곳은 ‘에피네로’였네요. 증가폭이 64만에 달합니다. 특출난 한두 명의 전투력이 증가했다기보단, 상위 랭킹 유저가 전체적으로 고르게 증가한 모습이네요. ‘에피네로’ 다음으론 ‘데지르’가 58만, ‘아드라실’과 ‘페시오스’가 55만을 달성해 전투력이 많이 오른 서버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총합 전투력이 많이 증가한 직업: 마법사

직업별 랭커 평균 전투력 상승 순위
▲ 직업별 랭커 전투력 상승 순위

그럼 전투력이 가장 많이 오른 직업은 무엇일까요? 이번 통계는 전주 대비가 아닌 6월 25일에 이뤄진 업데이트 이후 2주간으로 범위를 넓혀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전투력 총합 수치가 가장 많이 늘어난 직업은 ‘마법사’였네요. 전투력 상위 580명 기준, 총합 전투력이 무려 2억이나 증가했습니다.

반면, 가장 전투력이 적게 오른 직업은 ‘암살자’인데요. 직업 인구 비율이 적은 영향도 있지만, 그래도 총합 전투력 증가치가 6천만으로 비슷한 랭커 인구수를 가진 수호기사의 절반, 마법사의 1/3에 해당하는 값입니다.

평균값은 어떨까요? 1위는 의외로 ‘광전사’였습니다. 평균 전투력이 223만에서 337만으로 약 100만가량 증가했죠. 유저 점유율은 다른 직업에 비해 낮지만, 그래도 광전사를 사랑하는 골수 유저가 그만큼 많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멋진 직업 콘셉만큼 이를 사랑하는 유저가 많은 ‘광전사‘
▲ 멋진 직업 콘셉만큼 이를 사랑하는 유저가 많은 ‘광전사‘

한편, 배틀로얄 랭킹 부문에서는 이니스 서버의 ‘정용은’이 독보적인 점수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전주 대비 점수가 무려 451점이나 증가했는데요. 이로써 2위와의 격차가 상당히 벌어져 한동안 1위 자리를 고수할 전망입니다.

지난 국민트리와 인터뷰 자리에서도 ‘정용은’은 “A3: 스틸얼라이브’ 플레이 시간의 절반을 오롯이 배틀로얄에 쏟고 있습니다. 요즘엔 ‘수몰된 메티움’을 즐기는데, 기존 맵처럼 입구 운이 중요하지 않아 더 재미있는 것 같아요”라고 최근 플레이 소감을 밝혔습니다. ‘정용은’이 전하는 배틀로얄 관련 팁과 노하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지난 기사 보기: [배틀로얄 랭커 ‘정용은’의 노하우]

금주 배틀로얄 랭킹에서 독보적인 1위 포인트를 달성한 '정용은'
▲ 금주 배틀로얄 랭킹에서 독보적인 1위 포인트를 달성한 ‘정용은’

랭커 장비 세팅

행운강운아빠 – 광전사 1위 재탈환

광전사 1위를 다시 찾은 ‘행운강운아빠’
▲ 광전사 1위를 다시 찾은 ‘행운강운아빠’

이번 주 광전사 1위는 ‘행운강운아빠’가 차지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전투력 상승에 기여한 건 8성 전설등급 소울링커 ‘엘리안’의 80레벨 달성이죠. 이 외에도 세트 장비로 ‘대지의 경각심’ 3세트를 추가해 ‘광기의 흡수’ 스킬 효율을 높였습니다. 광전사는 주로 흡혈에 생존을 의존하는 만큼, 탁월한 선택인 것 같네요.

앗오빠 – 장비 업그레이드와 세트 효과 변화

모든 소울링커 전설 등급 8성 80레벨
▲ 모든 소울링커 전설 등급 8성 80레벨

궁수 랭커 ‘앗오빠’는 이번 주 전투력 전체 1위입니다. 이미 소울링커 3종류를 모두 80까지 육성했기에 금주에는 장비 세팅 변화에 힘을 주었죠. 무기, 투구, 상의, 하의 등 모든 방어구 장비를 140레벨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또한, 세트 옵션에도 변화를 줬는데요. 1세트로 사용하던 ‘견고한 철옹성’과 ‘하켄의 강권’을 제외하고, 대신 ‘마법사 사냥꾼(장화)’ 1세트와 ‘대지의 경각심(귀걸이, 반지)’ 2세트를 추가했답니다.

동도리동동 – 수호기사 1위 탈환

수호기사 1위를 탈환한 ‘동도리동동’
▲ 수호기사 1위를 탈환한 ‘동도리동동’

수호기사 1위 자리를 ‘동도리동동’이 탈환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전설 등급 8성 소울링커 3종류 육성에 집중함과 동시에 장비를 업그레이드했죠. 모든 장비를 140레벨로 높임은 물론, 많은 부위에 세트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세트를 살펴보자면 ‘견고한 철옹성(목걸이, 귀걸이, 반지)’ 3세트, ‘마법사 사냥꾼(투구)’ 1세트, ‘휘감기는 격류(상의, 장화)’ 2세트, ‘기사의 인내(하의, 벨트)’ 2세트입니다. 수호기사의 꽃이라 할 수 있는 ‘복수의 날개’ 강화 효과를 누리고자 이렇게 조합한 듯싶군요.

v솔나리v – 신규 마법사 1위 달성

‘하켄의 강권’ 2세트 추가로 피해량을 높인 ‘v솔나리v’
▲ ‘하켄의 강권’ 2세트 추가로 피해량을 높인 ‘v솔나리v’

마법사 1위는 ‘v솔나리v’가 차지했습니다. 역시 세트 옵션에 눈이 가는데요. 목걸이와 반지에 ‘하켄의 강권’ 2세트를 맞춰 마법 치명타 성공과 마법 관통 성능을 높였습니다. 소울링커로는 지원형 ‘엘리안’, 방어형 ‘이레스’ 그리고 공격형은 지난 업데이트로 밸런스가 상향한 ‘라이논’을 조합했네요.

쓰카 – 세트 효과 다수 추가

세트 효과 다수를 추가한 ‘쓰카’
▲ 세트 효과 다수를 추가한 ‘쓰카’

암살자 랭커 ‘쓰카’는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장비 변화에 신경을 썼습니다. 액세서리의 ‘견고한 철옹성’ 3세트는 유지한 상태로 무려 6종류 장비에 세트 효과를 더했죠. ‘기사의 인내(장갑)‘을 추가해 물리 회피를 높였고, ‘마법사 사냥꾼(장화, 벨트, 상의, 하의, 투구)’ 5세트로 ’기습 공격‘과 ’강행 돌파‘ 스킬을 강화했습니다.

A3: 스틸얼라이브 유저 투표

[메카 랭킹] A3: 스틸얼라이브 7월 2주차, 통계로 살펴보는 전투력 변화

지난주 메카 랭킹 투표 결과입니다. 가장 만족스러운 상향 조정을 받은 소울링커가 주제였고, ‘라미헨느’와 ‘카밀로’가 31.6%로 공동 1위를 차지했습니다. 기존 라미헨느와 카밀로는 일반 스킬에 디버프만 있었던 소울링커라 유저 캐릭터 능력치 증가에 큰 도움을 못 줬는데요. 지난 조정으로 디버프와 버프가 적절하게 섞이면서 충분히 좋아졌다는 의견입니다.

기타 의견에는 해당 소울링커에 여전히 상향 조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내용을 살펴보자면, “아무리 상향됐다고 해도 여전히 엘리안 원톱 체제인 건 변함 없습니다. 그럼 결국 상향 이전이나 마찬가지가 아닐까요?”, “회복 효과에 준하는 상향이 한 번 더 이뤄져야 한다고 봅니다” 등이 있었습니다.

이제 7월 2주차 투표 주제를 발표하겠습니다.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 지 어느덧 2주가 지났습니다. 그동안 많은 유저가 신규 콘텐츠를 접하고, 즐기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이 가운데 어떤 콘텐츠가 가장 마음에 들었나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에 공개하겠습니다.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SNS 화제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은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