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 스틸얼라이브

모바일게임
팔로우 다운로드
8.3

재밌어요

4.9

유저평점

[A3: 스틸얼라이브 꿀팁] ‘손컨’ 필수 콘텐츠 이차원의 화랑 유형 1 공략

‘A3: 스틸얼라이브’ 이차원의 화랑은 자동으로 공략이 불가능한 매우 어려운 고난도 PvE 콘텐츠다. 이 때문에 보스 공략을 요구하는 유저가 상당히 많은데, 국민트리에서 ‘이차원의 화랑 유형 1’ 2단계 기준 맵 구조와 보스 패턴, 그리고 공략 방법을 정리했다. 높은 단계 보스도 피해량과 생명력이 높을 뿐, 패턴은 거의 일치하니 공략을 시도하기 전 어떤 던전인지 공략을 숙지해 놓자.

※ 해당 공략은 2단계 기준에서 작성됐습니다.
※ 단계에 따라 패턴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공략은 캐릭터 전투력 1천 3백만으로 시도했습니다.
※ 보스 스킬 이름은 전부 가명입니다.

간단한 주요 위치와 알아둬야 할 점

이차원의 화랑 간단 지도
▲ 이차원의 화랑 간단 지도 (사진: 국민트리 제작)

메인 보스인 ‘이차원의 메티우스’로 가는 길은 총 3가지다. 각 이동 경로에는 중간 보스가 있으며, 4단계까지는 한 마리만 처치하면 메인 보스로 가는 길이 열린다. 단, 5단계는 중간 보스 3마리를 모두 처치해야만 한다.

부활 횟수는 총 15회이나, 파티원 5명이 이를 공유한다. 즉, 내가 사망하지 않아도 파티원들이 15번 사망하게 되면 더는 부활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니 최대한 사망하지 않고 안전하게 플레이하는 것이 공략의 필수 조건이다.

중간 보스가 있는 위치까지 이동

추천 이동 경로
▲ 추천 이동 경로 (사진: 국민트리 제작)

중간 보스가 있는 위치로 이동하는 길에는 주기적으로 불장판과 메테오가 떨어지며, 이에 닿을 경우 즉사할 정도의 큰 피해를 입게 된다. 그러니 길에 진입하기 전 입구에 있는 ‘신속의 정령’을 처치해 이동 속도 증가 버프를 받자. 이후 진입로에 장판이 생성되는 순간에 달려 나가고, 위험한 순간엔 앞으로 회피기와 본인이 보유한 무적 스킬을 활용해 재빠르게 넘어가는 걸 권장한다.

시작 지점에 위치한 신속의 정령을 처치하면 이동 속도 증가 버프를 얻는다
▲ 시작 지점에 위치한 신속의 정령을 처치하면 이동 속도 증가 버프를 얻는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장판이 사라지는 순간을 노려 출발, 멈추지 말고 회피기와 무적기를 사용해 빠르게 이동하자

▲ 장판이 사라지는 순간을 노려 출발, 멈추지 말고 회피기와 무적기를 사용해 빠르게 이동하자 (사진: 국민트리 촬영)

첫 번째 길을 지나치면 중간에 한 번 안전지대에 도착한다. 이곳에서 회피기와 무적기 재사용 대기시간을 기다리고, 다시 신속의 정령을 처치해 이동 속도 버프를 얻자. 이후 앞서 했던 것과 같은 방법으로 재빠르게 길을 지나치면 된다. 생각보다 쉽게 지나갈 수 있으니 가능하면 이곳에서 한 번도 사망하지 말자.

중간 보스 ‘구속의 쿠드라크’

세 중간 보스 가운데 가장 공략을 추천하는 건 아래 방향에 있는 구속의 쿠드라크다. 그나마 공략이 수월하며, 보스 몬스터의 패턴과 공략은 아래와 같다.

= 반원 형태 브레스 공격: 약한 피해와 함께 3초 기절을 건다. CC 저항이 높다면 기절에 걸리지 않는다. 피하는 것이 좋지만, CC 저항이 높은 유저라면 맞아도 크게 부담되는 공격은 아니다.

CC 저항이 높다면 기절에 걸리지 않는다
▲ CC 저항이 높다면 기절에 걸리지 않는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 전방 돌진: 레스카르 월드 보스와 흡사한 돌진 공격이다. 크게 위협적이지 않고, 선 딜레이가 크니 움직여서 피하자.

= 독 장판: 레스카르 월드 보스와 흡사한 독 장판을 8초간 남긴다. 밟을 경우 사망에 이를 정도의 큰 피해를 서서히 받으니 꼭 피하자. 만약, 피하지 못했다면 회복 기술을 사용해 생존하자.

독 장판을 꼭 밟지 말자
▲ 독 장판을 절대 밟지 말자 (사진: 국민트리 촬영)

= 안개 장판 공격: 아드라실의 시련에서 자주 보던 안개 장판 공격을 4초간 남긴다. 장판 안에 있으면 주기적으로 큰 피해를 받으니, 회피기로 빠르게 벗어나자.

안개 장판 범위 바깥으로 빠르게 피하자
▲ 안개 장판은 소환 이후 4초간 지속되니 범위 바깥으로 빠르게 피하자 (사진: 국민트리 촬영)

메인 보스 ‘이차원의 메티우스’

이차원의 메티우스는 다수의 즉사기를 무장한 정말 어려운 보스다. 최대한 모든 스킬을 피하며 공격해야 공략에 성공할 수 있다. 그러니 일부 스킬은 움직여서 피하고, 회피기는 꼭 써야 하는 스킬에 사용하자. 만약, 꼭 피해야 하는 패턴 때 회피기가 재사용 대기시간이라면 바로 즉사한다. 보스 패턴은 아래와 같다.

▶ [1페이즈]: 보스 생명력 50% 이하가 될 때까지 해당 패턴을 반복한다.

= 6방향 전격 공격: 6방향으로 전격 공격을 하고, 대상에게 기절을 건다.

시전 딜레이가 기니 움직여서 피하자
▲ 시전 딜레이가 기니 움직여서 피하자 (사진: 국민트리 촬영)

= 고치 기절: 레이드 황혼의 묘지 보스가 사용하는 스킬과 흡사한 고치 기술이다. 일정 범위 대상을 고치에 가둬 10초간 기절시킨다. 고치에 걸린 유저를 공격하면 더 빠르게 풀린다. 다른 패턴과 겹치면 즉사할 가능성이 높다.

고치 기절 공격 범위, 피하지 못하면 10초간 기절에 걸린다
▲ 고치 기절 공격 범위, 피하지 못하면 10초간 기절에 걸린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고치에 걸린 아군을 공격해 풀어주자
▲ 고치에 걸린 아군을 공격해 풀어주자 (사진: 국민트리 촬영)

= 낙뢰: 작은 원형 범위에 낙뢰로 공격한다. 피해는 크지 않지만, 중첩해 맞으면 바로 사망할 수도 있다.

작은 원형 범위가 낙뢰 공격, 중첩해 맞으면 즉사할 수도 있다
▲ 작은 원형 범위가 낙뢰 공격, 중첩해 맞으면 즉사할 수도 있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 전기 장판 소환: 주기적으로 전기 장판을 3초간 소환한다. 사망할 정도의 큰 피해이므로, 바로 피하자. 원형 범위 크기로 낙뢰와 구분할 수 있다.

큰 원형 범위가 전기 장판 소환이다
▲ 큰 원형 범위가 전기 장판 소환이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해당 장판에 닿으면 살아남기 힘드니 바로 피하자
▲ 해당 장판에 닿으면 살아남기 힘드니 바로 피하자 (사진: 국민트리 촬영)

= 전방 돌진: 짧게 점프해 중간 정도의 피해를 준다.

= (특수 패턴) 보호막 생성: 보스 생명력이 60% 이하로 내려가면 보호막을 생성해 받는 모든 피해가 대폭 감소한다. 이때 주변 어딘가에 생성된 ‘버프 제거’ 오브젝트를 사용해야 보호막이 풀린다. 모든 공격을 중단하고 이를 우선 찾자.

보호막이 생성되면 모든 피해가 대폭 감소한다
▲ 보호막이 생성되면 모든 피해가 대폭 감소한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맵 어딘가에 생긴 해당 오브젝트를 사용해야 보호막이 풀린다
▲ 맵 어딘가에 생긴 해당 오브젝트를 사용해야 보호막이 풀린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 (특수 패턴) 대규모 전기 장판 공격: 생명력이 50% 이하로 내려가면 맵 전역에 즉사 피해를 주는 대규모 전기 장판 공격을 가한다. 이때 입구 쪽과 맵 구석이 안전지대이니 빠르게 이동하자. 또한, 장판이 약 15초간 지속되므로, 반드시 사라지는 걸 정확하게 확인한 후 다시 보스에게 붙자. 해당 패턴이 끝나면 2페이즈를 시작한다.

보스 생명력이 50% 이하로 내려가면 대규모 전기 장판 공격을 시전한다
▲ 범위 바깥 안전 지대로 빠르게 대피하자 (사진: 국민트리 촬영)
장판은 약 15초간 지속되니 사라질 때까지 안전 지대에서 기다리자
▲ 장판은 약 15초간 지속되니 사라질 때까지 안전 지대에서 기다리자 (사진: 국민트리 촬영)

▶ [2페이즈]: ‘고치 기절’과 ‘보호막 생성’, 그리고 ‘대규모 전기 장판 공격’을 제외한 1페이즈에서 사용했던 기술을 모두 사용한다. 또한, 두 종류의 2단 낙뢰 공격을 추가로 사용한다. 패턴은 아래와 같다.

= 2단 낙뢰 공격 첫 번째 패턴: 보스 중심부를 제외한 지역의 큰 원형으로 낙뢰 공격을 가하고, 이후 넓은 범위의 낙뢰 공격을 한 번 더 시도한다. 우선, 보스 중심부로 이동해 첫 낙뢰를 피하고, 빠르게 회피기를 사용해 범위 바깥으로 움직여 두 번째 낙뢰 공격을 피하자.

이렇게 중앙이 비었다면 보스 안쪽으로 들어가 피하고
▲ 이렇게 중앙이 비었다면 보스 안쪽으로 들어가 피하고 (사진: 국민트리 촬영)
첫 번째 낙뢰가 떨어지면 빠르게 회피기로 움직여 두 번째 장판 범위에서 벗어나자
▲ 첫 번째 낙뢰가 떨어지면 빠르게 회피기로 움직여 두 번째 장판 범위에서 벗어나자 (사진: 국민트리 촬영)

= 2단 낙뢰 공격 두 번째 패턴: 보스 중심으로 원형으로 낙뢰 피해를 입히고, 이후 일정 영역에 중앙을 제외한 범위에 다시 한 번 낙뢰 피해를 입힌다. 여기서 중요한 건 두 번째 낙뢰 공격인데, 떨어지는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므로 가능하면 회피기나 무적기를 사용하자. 스킬이 쿨타임이라면, 최대한 잘 움직여서 중앙 범위에 들어가자.

중앙이 비지 않았다면 바로 범위 바깥으로 도망가자
▲ 중앙이 비지 않았다면 바로 범위 바깥으로 도망가자 (사진: 국민트리 촬영)
이후 일정 영역에 중앙을 제외한 범위에 다시 한 번 낙뢰 피해를 입힌다
▲ 이후 일정 영역에 중앙을 제외한 범위에 다시 한 번 낙뢰 피해를 입힌다 (사진: 국민트리 촬영)
‘이승범’이라는 이름보다 ‘그란비아’라는 닉네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생을 멋지게 살기보다는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SNS 화제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은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