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 스틸얼라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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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재밌어요

4.9

유저평점

[공커 위클리] A3: 스틸얼라이브 11월 2주차, ‘회피-명중’ 밸런스에 관심 집중

안녕하세요. ‘A3: 스틸얼라이브’의 서른다섯 번째 공커 위클리 시간입니다. 이번 주의 화제는 최근 등장한 콘텐츠 ‘데네루의 상자’입니다. 캐릭터와 소울링커의 스탯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죠. 등장 후 유저들은 빠르게 획득 가능한 스탯 분석에 들어갔는데요. 그중 회피, 명중 스탯의 균형이 화두에 올랐습니다. 어떤 이유로 금주의 이슈에 올랐는지, 공커 위클리를 통해 만나보시죠.

시선 집중, 금주의 핫뉴스

▲ 원하는 8성 소울링커 획득 수단이 하나 늘었습니다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금주의 첫 뉴스는 마일리지 상점의 신규 상품 등장 소식입니다. 지난 6일부터 상점에 ‘8성 소울링커 변환권’이 등장했는데요. 10만 마일리지로 구매할 수 있죠. 사용하면 보유 중인 전설 소울링커를 해당 타입/성의 다른 소울링커로 무작위 변환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소울링커를 얻지 못한 유저에게 수집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 것 같군요.

▲ 이벤트 일정이 복잡하니, 직접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다음은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을 준비하는 깜짝 이벤트입니다. 매주 월요일 특정 기간에 사도의 경험치가 상향되는 특별 핫타임 ‘사도의 시간’. ‘특별 7일 출석’ 등 총 4가지 행사를 진행하죠. 행사 종료일은 11월 19일과 12월 7일로 갈리는데요. 각 행사의 진행 일정과 규칙이 판이하게 다르니, 공식 커뮤니티에서 정확한 일정을 확인하길 바랍니다.

궁금증 해결, 이슈 질문&답변

공명석이 사라졌어요!

▲ 공명석 사용 규칙을 다시 정리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금주의 첫 번째 이슈 질문은 공명석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질문자는 메테스의 ‘프리명’으로, 파티 플레이로 검은 수정 콘텐츠를 이용 중이었죠. 이때 파티원이 공명석을 활성화했는데, 활성화하지 않은 자신의 공명석이 함께 사라진 겁니다. 이에 그는 의아함을 느꼈고, 어찌된 일인지 답변을 요청했죠.

GM파르다가 직접 남긴 답변에 의하면, 검은 수정 활성화 시 일정한 조건을 만족하면 공명석이 자동 사용된다는군요. 자세한 사용 조건은 위 이미지를 참고하길 바랍니다.

PVP에서 가장 좋은 스탯은?

▲ 압도적인 지지를 받은 ‘PVP 피해 증가’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자유 게시판에서는 투표의 형식을 빌려 질문이 이루어졌습니다. PVP에서 킬을 먹기 가장 좋은 스탯이 주제였고, ‘PVP 피해 증가’가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죠. ‘PVE 피해 증가’처럼 특정 콘텐츠에서 폭넓게 활용 가능하고, 스탯 효율도 좋다는 평가 같습니다.

금주의 BEST 공략

‘동냄새’에게 전하는 학자 스킬 세팅

▲ 학자의 콘텐츠별 추천 스킬 세팅을 공개했습니다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공략 게시판에는 훈훈한 게시 글이 등장했습니다. 작성자는 하켄의 ‘광폭리닛’으로, 유저 ‘동냄새’가 학자의 스킬 세팅을 질문하기 위해 하켄 서버까지 찾아와 질문을 남겼다네요. PVE와 PVP는 물론, 월드 보스 및 포르테 공략용 세팅을 모두 공개했는데요. 이에 ‘잔대보찌’라는 유저가 감사의 답글을 남겼죠. 하켄 서버에서 답변을 남긴 ‘동냄새’ 유저인 것 같습니다. 더불어 광폭리닛은 ‘PVP 콤보는 많이 해보면 느낌이 올 것 같다. 문의는 인 게임으로…’라고 덧붙였답니다.

놓치면 안 될 소식

회피 캐릭터에게 구제를!

▲ 스탯 밸런스의 화두에 오른 ‘데네루의 상자’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지난 업데이트에서 등장한 ‘데네루의 상자’가 화제입니다. 캐릭터의 스탯을 높일 수 있는 육성 콘텐츠로, 유저들은 빠르게 스탯 계산에 들어갔죠. 그런데 특정 스탯이 불리하게 책정되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바로 ‘회피’ 스탯이죠. 회피는 명중에 대응하는 스탯으로, 공격이 빗맞을 확률을 높입니다.

여기서 주목받는 점은 신규 콘텐츠로 얻는 회피 스탯이 너무 낮다는 것입니다. 다른 콘텐츠로 해당 스탯을 획득할 시, 최종적으로 같거나 명중이 조금 더 높은 정도로 육성할 수 있었거든요. 그런데 유저 연구에 의하면, 이번 데네루의 상자에서는 두 스탯의 차이가 4배 이상 벌어진 겁니다.

이에 유저들은 ‘회피 세팅을 갖춘 캐릭터에게 너무 불리하다’며 밸런스 조정을 요청하는 분위기죠. 반면, 일각에서는 이를 진정시키며 ‘조금 더 두고 보자’고 평가합니다. 표기된 최종 스탯을 맞추는 데 긴 시간이 걸리니, 벌써 걱정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판단했거든요. 추후 스탯 밸런스가 어떻게 될지는 지켜보자는 의견입니다.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콘텐츠기획팀 기자/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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