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3: 스틸얼라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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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커 위클리] A3: 스틸얼라이브 2월 4주차, 개발자 노트에 시선 집중

안녕하세요. ‘A3: 스틸얼라이브’의 쉰 번째 공커 위클리 시간입니다. 금주의 커뮤니티 이슈는 22일 공개한 개발자 노트에 쏠렸습니다. 최근 콘텐츠 이슈 관련 내용을 정리했고, 이를 두고 유저들의 갑론을박이 끊이질 않죠. 그중 CC 저항 마법석과 자유 캐릭터 변경권이 이목을 끌었으니, 공커 위클리가 이를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시선 집중, 금주의 핫뉴스

▲ 캐릭터 변경권과 CC 마법석이 금주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궜죠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22일, 넷마블은 개발자 노트 18화를 공개했습니다. 최근 이슈를 정리하며 추후 개발 방향을 발표했으며, 신화 배경 세트 장비 및 신규 지역 설명으로 운을 띄웠죠. 해당 콘텐츠가 사전에 업데이트 계획된 것이었으며, 관련 재료 및 재화 공급 수단을 늘릴 패치를 준비하겠다 약속했습니다. 그 일환으로 오늘의 활동 보상을 상향해 전설 조각이 아닌 전설 배경 조각을 적정 수량 제공하고, 블루 다이아 수치를 상향한다는군요.

요새전 밸런스 보정도 언급했습니다. 현재 수성 측이 유리하다는 의견이 많은데, 이를 조정한다고 하네요. 성문 자체 체력 및 보수 장치를 통한 보수 밸런스를 중점으로 수정 중이며, 지속적으로 밸런스를 수정할 예정입니다. 그 밖에도 자유 캐릭터 변경권을 언급했는데, 이에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잠시 후 살펴보겠습니다.

궁금증 해결, 이슈 질문&답변

180 장비 준비 중인데 고민을 해결해주세요!

▲ 파밍 중이라면 참고하세요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궁수 ‘거무튀튀’는 180레벨 장비를 준비 중입니다. 이와 관련해 몇 가지 궁금증이 생겨 질문 글을 작성했죠. 무과금으로 레전드 옵션을 변경하는 법, 마법석과 소켓, 장비 조각 수집에 대해 질문했는데요. ‘이슨이’가 상세한 답변을 남겼습니다. 먼저 레전드 옵션과 3소켓 장비는 드랍으로 얻는 것이 가장 좋다는군요. 블루 다이아를 아끼고 싶다면 3소켓의 좋은 레전드 옵션을 얻은 후, 전설 배경 세트를 제작하라고 조언했습니다. 변경서는 비추천한다네요.

벨란고트 마법석의 경우, 벨란고트 요새를 벗어나도 효과를 발휘하는 상시 적용 아이템입니다. 각종 콘텐츠에서 CC기에 걸리지 않아 무척 편하다는군요. 최근 메타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아이템입니다. 끝으로 전설 배경 조각은 버려진 아지트, 매일 망자 보스 사냥이 가장 빠른 파밍 방법이라니 참고하세요.

금주의 BEST 공략

‘줴우스’ – 벨란고트 마법석, 이렇게 수정하는 건 어떨까

▲ 더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넷마블에 전해달라는군요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자유 게시판의 ‘줴우스’의 벨란고트 마법석 수정 방안이 눈길을 끕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를 통해 CC 저항 최대치가 공개되었고, 이를 수정할 것을 언급했는데요. 이를 개선할 현실적인 방안을 고민했죠. 첫 번째로 제시한 아이디어는 ‘저항 최대치를 300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1,000이 너무 높다는 점에는 다른 유저들도 이견이 없었습니다. 이미 과투자한 유저들에게는 마법석을 재화로 교환해주자고 덧붙였죠.

두 번째는 벨란고트 마법석을 재화로 상시 변경할 수 있도록 바꾸고, 상황에 맞게 자유롭게 세팅 가능캐하는 의견입니다. 일종의 특성으로 바꾸자는 듯싶군요. 마지막은 과금 관련인데요. 최대치가 합리적으로 정해져 있다면 과금/무과금 유저 모두 만족할만한 절충안이 될 것이라 제안했죠. 여기에 ‘더 좋은 밸런싱 아이디어가 있다면 넷마블에게 전해달라’고 덧붙였답니다.

놓치면 안 될 소식

개발자 노트로 떠들썩한 커뮤니티

▲ 많은 의견 제시와 논쟁이 있었습니다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앞서 언급한 개발자 노트 18화로 커뮤니티가 떠들썩합니다. 정확히는 이를 두고 밸런스와 세력 구도 변화 등에 대해 걱정하는 의견이 많죠. 그중 가장 관심이 쏠린 건 ‘자유 캐릭터 변경권’과 ‘CC 저항 증감 옵션’으로, 전자의 경우 유저들의 의견이 분분합니다. 직업 간 유저 비율과 밸런스, 무적기가 화제인 것 같네요.

CC 저항 증감 옵션 부분은 최근 메타의 쟁점인 만큼 신경쓰는 유저가 많습니다. 현재 투자할 수 있는 최대치가 1,000인데, 이 수치가 너무 높다는 의견이죠. 또 직업에 따라 투자해야 할 수치가 다른 것이 문제로 꼽혔습니다. 앞서 소개했 듯 이와 관련한 개선안과 아이디어가 늘고 있습니다.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콘텐츠기획팀 기자/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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