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2019
모바일게임
팔로우 다운로드
8.5

재밌어요

5.6

유저평점

[메카 랭킹]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7월 3주차, 암살자 점유율 상승 추세

안녕하세요.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 메카 랭킹 시간입니다. 이번 주 각 부문 TOP 랭킹은 전투력 성장세가 상이합니다. 먼저 방어력 부문은 ‘방어적인진호짱’이 전투력을 약 5만 높여 최고 기록을 크게 갱신했죠. 게다가 지난주 1위 ‘강한남자’도 순위는 떨어졌지만, 수치는 올랐습니다.

반면, 공격력 부문은 1위의 전투력이 소폭 감소했습니다. 금주엔 ‘백곰’이 정상에 올랐는데요. 40만 돌파는 아쉽게도 실패했습니다. 그리고 장시간 1위를 유지했던 ‘마약상’은 잠시 세팅을 바꾼 듯싶네요. 7월 3주차에는 약 37만으로 지난주보다 3만가량 줄었습니다. 이런 경향이 다음 주에도 이어질지 궁금해지는군요.

직업 점유율은 암살자와 소환사 비중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눈에 띄는 건 암살자로, 점점 평가가 상승하는 추세죠. 최근에는 인기 직업 주술사와 비교하는 의견이 제시되었는데요. 주술사의 무공 딜레이가 길다는 지적이 나오자 ‘린검사와 암살자가 너무 빠른 것이다’라는 간접적인 칭찬이 나왔습니다. 경험이 풍부한 고수들 사이에서는 호평이 자자하답니다.

▲ 지난주 대비 랭커 1,000명의 변동

이번엔 지난주 대비 전투력 변동 상황을 알아보죠. 전반적으로 안정된 분위기이며, 유저 수가 적은 신규 직업들이 그나마 움직였습니다. 방어력 부문의 주술사가 대표적이죠. 린검사도 방어력 랭커가 2명 감소해 성장 폭이 마이너스로 조사되었는데요. 유저 선호도는 높습니다. 신규 서버에서는 가장 높은 랭커 점유율을 차지할 정도입니다.

금주의 공격력/방어력 세팅

백곰 – ‘혜성 + 흑신령’ 세팅

▲ 수호령은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주 공격력 1위 랭커 ‘백곰’은 빛나는 전설 무기와 흑신령 세트를 착용했습니다. 상위 랭커들이 선호하는 공격형 세팅이죠. 강화도가 매우 높은데요. 빛나는 혜성 무기만 상대적으로 강화도가 낮습니다. 다만, 수집 난도가 매우 높은 만큼, 훌륭한 무기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겠네요.

방어적인진호짱 – 방어력 집중 투자

▲ 쇄자 장신구로 최대 생명력 증가

방어력 1위 랭커 ‘방어적인진호짱’은 빛나는 쇄자 장신구와 오색무기를 조합했습니다. 장신구로 최대 생명력을 최대한 높여 오색무기의 회복 효율을 극대화한 거죠. 여기에 ‘역왕 홍석근’의 리더 무공으로 군중 제어기 면역을 얻어 엄청난 생존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악귀 – 공격력 1위 역사

▲ 생존력은 오색무기로 보완

악귀는 2주 연속 공격력 3위에 오른 역사입니다. 지난주 대비 성장폭은 15,000으로, 머지않아 380,000 달성이 기대되네요. 방어형 무기인 ‘오색’과 대인 장신구 ‘흑신령 세트’가 독특한데요. 공격과 방어를 모두 확보하기 위한 선택입니다.

질주TV – 낮은 등급 무기로 교체

▲ 패왕 무기 대신 열풍타 장비

소환사 랭커 ‘질주TV’는 무기를 교체했습니다. 빛나는 전설 장비 ‘패왕지팡이’를 일반 전설 ‘열풍타’로 교체했죠. 옵션 효과는 같지만, 배율이 20% 이상 낮습니다. 어떤 사연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랭커 인터뷰 – ‘매콤센세’의 영웅 던전 퍼스트 킬 소감

이번 주 국민트리는 유아독존 서버의 기공사 ‘매콤센세’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문파원과 함께 ‘흑룡교 지하감옥’ 최초 클리어 이벤트에 참여했으며, 당당히 미션에 성공했죠. 당시의 소감과 공략 노하우를 공개했으니, 본문을 통해 확인하세요.

▲ 서버 내 영웅 흑룡교 던전 최초 클리어 (이미지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갈무리)

Q. 영웅 흑룡교 지하감옥을 서버 최초로 클리어했습니다. 간단한 소감을 부탁합니다.

A. 업데이트가 끝나자마자 퀘스트를 빠르게 끝내 도전했습니다. 영웅 난도에 도전했는데, 생각보다 수월했네요. 공략에 참여한 파티원은 모두 ARMY 문파원으로, 최초 도전인 만큼 고스펙 위주로 편성했습니다.

Q. 평소에도 신규 던전 공략에 앞장서나요?

A. 그렇습니다. 지난 ‘검은 마천루 상부’는 물론, 신규 던전을 업데이트할 때마다 도전해 공략 영상을 공유하죠. 보상이 짭짤한 것도 있지만, 나름대로 우리 문파의 임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신규 던전인 만큼 부담이 컸을 것 같습니다.

A. 앞서 언급했듯 고스펙 랭커들로 공략에 나서 쉽게 최종 보스와 마주했습니다. 특별한 팁을 챙기지 못했네요. 다만, 주시 패턴 후 왜 죽었는지, 사망 후 왜 입장이 안되는지 파악하지 못해 몇 분간 헤맸던 기억 정도가 납니다.

Q. 공략에서 특별히 도움이 되는 직업이 있었나요?

A. 딱히 직업을 가리는 던전은 아닙니다만, 주술사의 강신이나 역사의 구조가 있다면 큰 도움이 됩니다.

Q. 즉사 패턴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공략했나요?

A. 첫 공략 때는 사망 후 운기 조식과 부활. 이후 폭딜로 적을 녹였습니다. 추후 재공략으로 ‘수증기 입장’과 디버프를 활용한 폭딜 패턴을 익혔네요.

그리고 던전 스펙은 최소 전투력 20만, 적정 수치는 23만 정도인 듯싶습니다. 두 번째 네임드 공략 시 딜량이 부족해서 헤딩하는 경우가 많은데, 부활 후 다시 합류하더라도 졸개를 무시하고 보스만 극딜하세요. 설인의 동굴 2 네임드처럼 저스펙 유저들의 난관이라 볼 수 있습니다.

Q. 던전 내에 지름길이 있나요?

A. 2 네임드 공략 후 노란 이름의 몬스터를 처치하면 지름길이 열립니다.

Q. 추가로 공개할 팁이 있다면 부탁합니다.

A. 조금 어려운 팁인데, 성공 시 보스 체력을 크게 줄일 수 있는 노하우입니다. 자칸은 어그로가 끌린 유저를 흡공하는 패턴이 있는데요. 해당 유저는 수증기에 들어가지 말고 일부러 디버프를 받으세요. 그대로 흡공당하면 디버프를 자칸에게 옮겨 큰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Q. 앞으로도 신규 던전이 등장하면 퍼스트 킬에 도전할 계획인가요?

A. 언제나 도전할 계획입니다. 최초 클리어는 우리의 것이죠!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유저 투표

지난주 메카 랭킹 투표 결과입니다. 블소 레볼루션 오리지널 직업 등장 시 기대하는 역할이 주제였고, ‘딜과 생존력이 모두 뛰어난 원거리 딜러’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현재 블소 레볼루션은 원거리 딜러가 적은 편이라 업데이트를 바라는 유저가 많네요. 이때 생존력도 높아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 있었답니다.

2위는 필드 사냥을 잘하는 근거리 딜러가 꼽혔습니다. 대부분의 근거리 딜러가 사냥에서 약세인 만큼, 육성에 어려움을 겪는 이가 많죠. 보다 쾌적한 사냥을 바라는 의견이랍니다.

이제 7월 3주차 투표 주제를 발표하겠습니다. 블소 레볼루션에는 총 다섯 종류의 근거리 직업이 있는데요. 여러분이 ‘근거리 딜러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으로 꼽는 것은 무엇인가요? 투표를 부탁하며 결과는 다음 주에 공개하겠습니다.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콘텐츠기획팀 기자/사원

SNS 화제

댓글

이메일 주소가 허용되지 않습니다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