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 2019
모바일게임
팔로우 다운로드
8.5

재밌어요

5.7

유저평점

[공커 위클리] 블소 레볼루션 6월 4주차, 대규모 업데이트로 커뮤니티는 ‘떠들썩’

안녕하세요. 넷마블이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의 서른 번째 ‘공커 위클리’ 시간입니다. 금주의 화제는 27일 진행한 대규모 업데이트입니다. 생활 콘텐츠인 낚시와 육성 시스템 보석이 등장했죠. 그리고 월령 던전 이벤트가 종료돼 남은 아이템을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토론이 활발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공커 위클리와 함께 알아보시죠.

서버 이슈 – 영웅 장비 도안 대량 획득

▲ 상자에서 영웅 도안이 빗발친다! (이미지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갈무리)

이번 주 첫 화제는 군계일학4의 유명 랭커 ‘용인아재’ 소식입니다. 지난 업데이트의 보상 아이템 ‘금빛 월령 상자’를 열고 이를 인증했는데요. 놀랍게도 빛나는 영웅 장신구 도안 3종과 전설 장신구 도안 조각을 한 번에 획득했습니다. 그중 검환 팔찌 도안은 무려 3개를 얻었죠.

놀라운 게시글에 유저들은 입을 다물지 못했습니다. 빛나는 영웅 장신구는 상위 랭커들도 즐겨쓰는데다, 수집 난도가 상당하거든요. 이에 ‘잭팟이다’라는 극찬이 이어졌습니다. 추가로 유저들이 놀란 요소가 한 가지 더 있으니 바로 용인아재의 레벨인데요. 홍문 34레벨을 달성했습니다. 앞으로 얼마나 더 강해질 지 기대가 되네요.

▲ 방어 속성의 전설 장비 9세트를 완성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갈무리)

다음 소식도 충격적입니다. 외유내강1 서버의 역사 ‘I폭군I’이 전설 장비 9세트를 모아 시선을 끌었죠. 수집한 전설 장비는 모두 방어 속성인데요. 성불단과 맹천 장신구 8세트를 완성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장비 모두 +10 이상이죠. 이에 유저들은 ‘닉네임대로 아이템 폭군이다’라는 댓글을 남겼습니다.

참고로 I폭군I은 전설 세트를 사용한 후기도 남겼습니다. 역사는 +15 이상이 아니라면 전설 무기를 쓰는 건 별로이며, 오색 무기가 훨씬 성능이 뛰어나다고 하네요. 그리고 전설 무기를 만들려고 오색/천명 무기를 분해하지는 말라고 덧붙였답니다.

이슈 질문&답변

생활 컨디션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세요!

▲ 아쉽게도 서브 캐릭터는 다른 서버에 만들어서 즐겨야겠네요 (이미지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갈무리)

지난 27일 업데이트를 통해 비전투 콘텐츠인 ‘낚시’가 추가됐습니다. 이름대로 물가에서 물고기를 낚는 즐길 거리인데요. 이와 함께 ‘생활 컨디션’ 시스템이 추가됐죠. 자연스럽게 새로운 컨디션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하는 유저가 무척 많았습니다.

먼저 생활 컨디션 회복 관련 질문입니다. 기존의 전투 컨디션처럼 향로나 마을에 있는 것으로 회복할 수 있는지 물었죠. 아쉽지만 생활 컨디션은 현재 회복할 방법이 없습니다. 매주 월요일 오전 4시에 초기화되니 적절히 조절해가며 낚시를 즐겨야 하죠.

서버 내 서브 캐릭터와 생활 컨디션을 공유하는지에도 문의가 있었습니다. 메인 캐릭터의 컨디션을 모두 사용하면 서브 캐릭터로 낚시를 즐기려는 유저가 많아서죠. 이에 운영진이 직접 답변을 남겼는데요. 전투/생활 컨디션은 서버 내 모든 캐릭터가 공유한답니다.

업데이트 후 갑자기 전투력이 상승했어요!

▲ 몇몇 스탯의 계산식이 수정된 게 원인입니다 (이미지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갈무리)

장비를 교체하지 않았는데 전투력이 올라 당황했다는 유저가 게시글을 남겼습니다. 이는 27일 업데이트를 통해 몇몇 스탯의 전투력 계산식이 개선되었기 때문이죠. 운영진은 ‘그동안 몇몇 능력치가 종합 전투력으로 계산될 때, 기준 값보다 약 20% 정도 적게 계산되고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업데이트 후 종합 전투력이 본래 자신의 전투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직업 게시판’ 핫 이슈

월령 장비, 어떻게 처분할까?

▲ 주화로 교환해 보석함을 사는 것도 추천합니다

독특한 시스템과 효율로 인기를 끈 ‘월령 던전’ 이벤트가 끝났습니다. 영웅~전설 장비를 획득할 절호의 기회로 폭넓은 유저에게 사랑받았죠. 그런데 이벤트 종료 후 유저들에게 한 가지 고민이 남았습니다. ‘쓸모없어진 월령 아이템을 어떻게 처분하느냐’는 거죠.

아이템 처분을 고민하는 건 당연합니다. 스탯이 도살 장신구보다 낮고, 옵션은 전투에 도움되지 않으니까요. 이에 유저들은 영웅 장비의 손해 복구에 사용하는 걸 추천하고 있습니다. 기존 장비를 더욱 강화하는 데 이용하는 거죠. 그리고 월령 던전 입장권은 분해해 영웅 던전 입장권으로 교체하고 있답니다.

추가로 교환 상인에게 판매해 주화로 교체하는 것도 좋습니다. 교환 주화로 보석함을 구매할 수 있거든요. 보석함을 사용하면 새로운 육성 콘텐츠인 ‘보석’을 획득합니다. 새로운 육성 아이템을 빠르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니 참고하세요.

새로운 1티어 수호령 후보 ‘각성 복어’

▲ 등장과 동시에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각성 복어’

블소 레볼루션의 1티어 수호령으로는 크게 ‘손오공 – 각성 백호 – 비단상제 – 각성 신룡’이 꼽힙니다. 각자 특화 콘텐츠가 뚜렷해 수집하고 싶어하는 유저가 많죠. 그리고 여기에 새로운 수호령이 추가될 전망인데요. 바로 27일 업데이트된 ‘각성 복어’입니다. 이름대로 통통한 몸에 동그랗게 뜬 눈이 일품이죠.

각성 복어는 비단상제와 비슷한 스탯을 지녔습니다. 경험치와 은화 파밍량을 높이죠. 차이점은 낚시 아이템 획득량을 높이는 건데요. 낚시 일지 및 진주/보석 파밍 작업에 안성맞춤입니다. 캐릭터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육성할 수 있으니까요. 특히, 선호되는 옵션은 ‘성장의’입니다. 각성 복어는 파밍용 수호령이니 경험치 획득량을 극대화하는 게 낫죠. 성장의 비단상제가 인기인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등장 이후 유저들의 반응은 폭발적입니다. 신규 수호령 중 유례없는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그만큼 레벨 업과 낚시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참고로 각성 복어를 획득하지 못했다면 영웅 수호령 ‘연꽃요정’을 채용해보세요. 경험치 증가 및 낚시 아이템 획득 증가 스탯을 지녀 대체제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놓치면 안될 최신 뉴스

▲ 때로는 전투에서 벗어나 풍류를 즐겨봅시다 (이미지 출처: 넷마블 공식 커뮤니티 갈무리)

이번 주 핵심 이슈는 단연 27일 대규모 업데이트입니다. 새로운 육성 시스템 ‘보석’과 생활 콘텐츠 ‘낚시’가 등장했죠. 독특한 요소가 많아 유저들의 시선을 끌고 있습니다. 먼저 보석은 장비에 삽입해 추가 스탯을 얻는 시스템입니다. 기존에 습득하기 어려웠던 방어무시 공격력이나 피해 상쇄 등 매력적인 스탯으로 구성됐죠. 게다가 종류가 40종에 달해 조합을 연구하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앞으로의 메타에 어떤 변화를 줄지 기대되네요.

낚시는 물가에서 즐기는 콘텐츠로, 물고기를 낚아 요리를 만들며 즐깁니다. 미끼를 고르고 입질을 기다리는 건 물론, 등급이 높을수록 커다란 물고기를 들어올리는 모션이 연출되죠. 낚시를 즐기는 유저라면 놓칠 수 없는 광경입니다. 추가로 낚시는 공헌도 과제와 요리 제작, 보석 수집과 관련되어 육성 콘텐츠로도 쓰입니다. 전투력을 높이고 싶은 유저라면 알아두세요.

▲ 공통적으로 경험치 획득량 상승 효과를 지녔습니다

신규 수호령 3종도 놓칠 수 없습니다. 희귀~전설 등급 별로 하나씩 추가됐는데요. 공통적으로 경험치 획득량 증가 옵션을 지녔습니다. 유저들의 육성 트렌드인 빠른 레벨 업에 적합하죠. 그리고 영웅~전설 수호령은 낚시 아이템 획득량 증가 옵션을 지녔는데요. 낚시 일지와 보석 수집에 집중하는 유저라면 수집을 추천합니다.

만화로 보는 공커 위클리 최신 뉴스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콘텐츠기획팀 기자/사원

SNS 화제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은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