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온라인4

온라인게임
팔로우 다운로드
6.8

괜찮아요

5.2

유저평점

피파온라인4 공략, 챌린지 랭커 임곰의 4-1-1-1-3 포메이션 분석

2018 러시아 월드컵 개막을 앞두고 피파온라인4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추가된 월드컵 모드와 핵심 콘텐츠 공식 경기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이 뜨겁다.

특히 공식 경기에서 사용하는 포메이션과 스쿼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인데, 가장 높은 리그인 챌린지 유저들이 어떤 포메이션을 사용하는지 궁금해 하는 유저들이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트리에선 프로게이머와 챌린지 랭커들에게 포메이션과 스쿼드를 받아 소개한다. 이 시간에는 챌린지 임곰의 4-1-1-1-3 전술 공략이다.

▲ 피파온라인4 챌린지 임곰의 포메이션과 스쿼드

4-1-1-1-3은 많은 공격수를 바탕으로 공격을 전개하는 포메이션이다. 패스 플레이와 빠른 역습에 장점이 있으나, 반대로 상대의 역습에는 취약하다는 아쉬움이 있다.

“공격수가 많은 게 장점이자 단점인 포메이션이다. 많은 선수가 공격에 가담해 패스 플레이와 역습이 상당히 강력하다. 그러나 역으로 상대의 역습에는 약하다는 게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로 인해 4-4-2, 4-3-3 상대로는 플레이가 쉬웠지만 4-2-3-1, 4-1-2-1-2 포메이션을 상대론 어려운 게임을 펼쳤다.

가장 중요한 포지션은 미드필더 3명과 센터백 2명이다. 패스를 가장 많이 하는 포지션인 미드필더와 상대가 역습할 때 수비를 해주는 센터백의 역할이 막중하기 때문이다.

추천 선수는 17 이스코, 나잉골란, NHD 가투소다. 세 선수가 각기 다른 역할을 맡아 시너지를 발휘한다. 이스코는 전형적인 드리블러, 나잉골란은 6각형 미드필더, 가투소는 수비형 미드필더로 분류된다. 그 외 추천 선수는 패스 플레이에 좋은 17 다비드 실바, ‘속가’와 몸싸움이 좋은 TKI 이상헌, 몸싸움이 강한 NHD 캠벨, 빠른 ‘속가’와 높은 골 결정력의 NHD 아구에로다.”

피파온라인4 챌린지 랭커 임곰이 추천하는 가성비 선수

▲ NHD 캠벨의 CB 주요 능력치와 시세

188cm의 큰 키와 92의 몸싸움, 85의 피지컬로 몸싸움에 강한 선수다. ‘속가’는 79, 72로 빠르진 않지만, 상대 공격수와의 적극적인 몸싸움과 피지컬 싸움을 충분히 해내는 센터백이다. 가격도 20만 BP 정도로 저렴하다.

▲ TKI 이상헌의 CB 주요 능력치와 시세

두 번째 센터백으로는 TKI 이상헌을 추천한다. 능력치에 비해 ‘속가’와 몸싸움 체감이 좋다. 가격도 8만BP 아래로 저렴해 강화에 대한 부담이 없다. 가성비 센터백 자원으로 제격이다.

▲ 17 다비드 실바의 CAM 주요 능력치와 시세

17 다비드 실바는 중앙 공격형 미드필더에서 패스 플레이에 좋은 선수다. ‘속가’를 이용한 돌파보다는 패스로 공격수에게 공을 전달하는 역할에 제격이다. 80 중반대의 드리블, 볼 컨트롤, 민첩성, 밸런스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드리블로 상대방 수비수를 끌어낸 뒤 공격수에게 볼을 건네주는 플레이에 최적화된 선수다.

피파온라인4 챌린지 랭커 임곰의 개인, 팀 전술 설정

▲ 피파온라인4 임곰의 개인전술과 참여도

임곰은 개인 전술을 모두 기본으로 설정했다. 패스 플레이를 중심으로 플레이하기 때문에 적당한 침투와 움직임을 원해 기본으로 플레이했다고 밝혔다.

팀 전술 역시 패스 플레이에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최대한 중립적인 전술로 침투와 움직임을 적당하게 만들었다. 다만 수비 압박, 적극성 수치를 67, 53으로 둬 강한 압박을 통해 선 수비 후 역습 템포에 맞는 팀 전술을 꾸린 모습이다.

▲ 피파온라인4 챌린지 임곰의 팀 전술

※ 임곰의 초보자를 위한 Tip

자기 취향에 맞는 포메이션을 선택하는 게 중요하다. 각종 방송에 사용된 포메이션을 그대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다. 그러나 친선이나 초청 경기를 통해 어떤 플레이를 선호하는지 확인하고, 아래 전술들을 참고하면 공식경기 플레이에 도움이 될 것이다.

패스 플레이 선호: 4-1-2-1-2 전술 (바로가기)

공격 수비 밸런스 선호: 4-2-3-1 전술 (바로가기) 4-2-2-2 전술 (바로가기)

윙 플레이, 빠른 템포 선호 : 4-3-3 전술 (바로가기) 4-1-2-3 전술 (바로가기)

스타2를 사랑하며 RTS, AOS, 스포츠, RPG 등 모든 게임 장르를 좋아합니다. 재밌는 글과 콘텐츠로 여러분을 찾아가겠습니다. 콘텐츠 기획팀 기자/사원

댓글

이메일 주소가 허용되지 않습니다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