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왕국 이야기

[다섯왕국이야기 등급표 분석] 여전히 좋은 탱커, 집행관 ‘클라우스’

다섯왕국이야기의 집정관 영웅 ‘클라우스’는 기본 능력치가 높고 스킬 위력도 강하다. 게다가 군중 제어기와 보호막, 광역 스킬을 모두 가져 CBT 시절 최고의 탱커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다만 최근에는 ‘피트’와 ‘블레이크’에 밀려 정상의 자리에서 내려온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아직 클라우스는 충분히 좋은 영웅이다. 적절한 세팅이 갖춰질 경우 예전 명성 그대로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클라우스의 스킬 구성

다섯왕국이야기 등급표 분석 클라우스

▶ 국민트리에서 제공하는 클라우스의 영웅 등급표(출처: 다섯왕국이야기 국민트리)

앞서 설명한 대로 클라우스는 탱커가 가져야 할 스킬을 모두 지닌 영웅이다. ‘대파괴’는 광역 피해를 주는 스킬로 범위 내 피격 대상은 5초 동안 이동속도가 30% 감소하고 2초간 기절한다. 이는 다른 영웅의 궁극기 수준 효과인데, 덕분에 클라우스는 한때 결투장 최고 영웅으로 꼽히기도 하였다.

‘피의 복수’는 보호막 스킬로 최대 700의 대미지를 흡수하고 총흡수량의 20%를 폭발시켜 주변 대상에 광역 피해를 준다. 보호막엔 클라우스 자신의 방어력과 저항력이 적용되는데, 전설 등급 이상 아이템을 맞추었을 경우 ‘원탱’을 서도 될 만큼 높은 내구도를 가진다.

궁극기 ‘천둥 망치’는 클라우스 스킬 중 가장 높은 주문력, 물리피해 계수가 적용된다. 단, 마나 소모량이 크고 다른 부가 효과가 없으니 평소에는 스킬을 잠가 놓자.

클라우스 추천 아이템

다섯왕국이야기 등급표 분석 클라우스 세팅

▶ ‘물공+탱킹’ 세팅의 기본 아이템 (출처: 다섯왕국이야기 국민트리)

외모만 봐도 전형적인 탱커인 클라우스에겐 ‘물공+탱킹’을 추천한다. 핵심 아이템은 ‘얼음 거인의 갑옷’이다. 생명력, 방어력을 포함한 모든 탱킹 관련 수치가 상승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주문 공격에 맞으면 2초 동안 대상의 공격 속도를 20% 감소시켜 결투장과 보스전에서 높은 효율을 보인다.

‘얼음거인의 갑옷’이 없다면 ‘사자의 두건’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생명력을 큰 폭으로 상승시켜 생존에 도움이 된다. 단, 강인함 증가 옵션이 없어 상대 군중 제어기에 취약할 수 있다.

나머지 아이템 중 대체 가능한 아이템은 ‘황금 완갑’이다. 해당 아이템은 클라우스의 부족한 마나를 상승시킨다. 그러나 나머지 주문력 관련 옵션은 물리 피해 위주의 클라우스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만약 높은 대미지 상승을 노린다면 ‘일격사의 각오’로 교체하자.

클라우스 추천 조합

다섯왕국이야기 등급표 분석 클라우스 조합

▶ 클라우스 추천 ‘만능 조합'(출처: 다섯왕국이야기 국민트리)

충분한 아이템을 갖춘 클라우스는 ‘결투장 전용 조합’은 물론 ‘만능 조합’에서 ‘아델’의 자리를 대체할 수 있다. 단, 이때 높은 대미지를 위해 서포터를 딜러로 바꾸는 건 불가능하다.

‘에리카’는 말이 필요 없는 인기 서포터다. 치유기와 아군 버프를 모두 가지고 있는데, 특히 스킬 ‘정령의 응원’은 ‘주문 피해 15% 반사’ 효과가 있어 클라우스의 ‘피의 복수’, 핵심 아이템 ‘얼음 거인의 갑옷’과 시너지가 좋다.

만약 에리카를 충분히 육성하지 않았다면 ‘제이나’로 바꾸는 것도 나쁘지 않다. 스킬 ‘바람의 보호’를 통해 보호막을 씌워 클라우스를 반 불사 상태로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치유기 ‘날씨 맑음’의 쿨타임이 길고 범위가 한정적인 단점은 있으니 유의하자.

한편, 클라우스 외에 다른 영웅의 자세한 설명과 추천 아이템 정보는 ‘다섯왕국이야기 국민트리’에 구축된 공략 페이지(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회사 소개

(주)제우미디어
등록번호: 서울아00762
등록일자: 2009.02.02 | 제호: 게임메카
발행인: 서인석 | 편집인: 손대현
청소년보호책임자: 남장우
발행소: 서울 마포구 독막로 76-1
한주빌딩 6층
발행일자: 2000.04.22
전화번호: 02-3142-6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