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왕국 이야기

[다섯왕국이야기 꿀팁] 에픽 난도 클리어의 지름길, ‘전투 진형’ 공략

다섯왕국이야기 꿀팁 대표 이미지

다섯왕국이야기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건 역시 ‘영웅’이다. 어떤 영웅이 강한지, 그리고 자신이 선택한 영웅을 어떻게 조합하면 좋은 가에 대해 언제나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그런데 에픽 난도에서도 여유롭게 사냥하는 유저들의 의견은 약간 다르다. 그들은 ‘강한 영웅을 쓰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진형 레벨을 올리는 것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즉, 영웅의 능력을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적절한 진형 선택과 강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국민트리는 진형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더불어 최근 유행하고 있는 변칙 전략도 함께 조사해 보았다.

진형 구성의 정석 ‘기본 진형’

앞에 두 명의 근접 영웅, 뒤에는 원거리 영웅 셋을 배치하는 기본적인 진형이다. 앞 선에는 주로 피트, 하크, 아델 등의 탱커 중 한 명을 놓고, 남은 한자리에는 다른 탱커나 근접 딜러를 배치한다.

후방에는 에리카를 중심으로 한 서포터 영웅이 반드시 한 자리를 차지하는 게 정석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전방에 피트를 세워 부족한 힐량을 보충하고, 뒷열을 딜러로만 채우기도 한다. 이 구성은 대미지가 강력해 레이드 모드에서 강하다. 그러나 지속 전투가 펼쳐지는 시련의 길에서 다소 약하니 참고하자.

한편, 앞줄에는 반드시 근접 영웅이 있어야 한다는 고정관념도 천천히 무너지는 중이다. 기본 진형의 앞줄은 방어력과 체력이 15%씩 오르는데, 몸이 약한 딜러나 마법사를 세워 내구도를 올리는 방법도 연구 중이다.

모든 모드에서 대세 ‘균형 진형’

결투장 랭커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진형이다. ‘2탱, 1근접 딜러, 1서포터, 1원거리 딜러’가 기본이다. 기본 진형과 반대로 앞열에 3명의 영웅이 배치된다. 탱커 자리에는 하크, 이리스, 아델 같은 단단하지만 성능 좋은 광역 기술을 가진 영웅이 선호된다. 근접 딜러는 ‘리나’외에는 선택지가 없다.

후방에는 딜러와 서포터를 1명씩 넣는데, 인기 있는 영웅은 니키타, 크리스, 제이나 등이다. 레이드 모드에서는 서포터 자리를 ‘나탈리’로 대신해 더 높은 대미지를 노리기도 한다.

최근 들어서는 2명의 탱커보다 내구도는 떨어지지만, 유틸성이 좋은 ‘천랑’, ‘칼리샤’의 등장 비율이 상승하고 있다. 이 조합은 더 유연한 전술을 펼칠 수 있다. 일부에서는 진형 레벨을 최고치로 만들어 높은 방어력 보너스를 이용, 3명의 근접딜러를 채용하는 전략도 사용하고 있다.

다섯왕국이야기 꿀팁 극딜조합 이미지

▶ 국민트리에서 제공하는 극딜 조합, 주로 균형 진형을 이용한다

극단적이지만 가장 재미있는 ‘단독’, ‘호위’ 진형

앞줄 혹은 뒷줄에 극단적으로 힘을 주는 진형이다. ‘단독 진형’은 전방에 배치된 1명이, ‘호위 진형’은 후방에 배치된 1명이 높은 능력치 보너스를 받는다.

이러한 특징으로 다소 엽기적인 배치가 나오기도 한다. 단독 진형의 전방 1인에 몸이 약한 ‘제이나’를 배치하고 후방 4인 모두 원거리 딜러를 채용하는 경우다. 이러한 진형이 가능한 이유는 단독 진형의 전방 1인이 받는 보너스에 있다. 생명력, 방어력, 마법방어가 27.6% 오르는데, 이 정도면 ‘딜탱’ 영웅의 방어력과 비슷해진다.

더군가나 제이나는 보호막 스킬과 광역 힐링기를 가진 영웅이다. 스킬의 적절한 활용까지 더해지면 웬만한 탱커보다 죽지 않는 제이나를 목격할 수 있다.

호위 진형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후방 1인에 서포터를 배치한다는 인식을 탈피, 니키타 같은 강한 광역 딜러 1명만 배치하는 전략이다. 그리고 전방 4인에는 탱커가 아닌 서포터로 채워 광역 딜러의 보조에 집중하는 방법도 있다.

다섯왕국이야기 꿀팁 호위진형

▶ 후방 영웅에게 높은 보너스를 주는 호위 진형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회사 소개

(주)제우미디어
등록번호: 서울아00762
등록일자: 2009.02.02 | 제호: 게임메카
발행인: 서인석 | 편집인: 손대현
청소년보호책임자: 남장우
발행소: 서울 마포구 독막로 76-1
한주빌딩 6층
발행일자: 2000.04.22
전화번호: 02-3142-6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