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랑사가

모바일게임
팔로우 다운로드
8

재밌어요

7.8

유저평점

[그랑사가 랭커인터뷰] 에스프로젠 하백님이 전하는 저스펙 보스 공략 노하우

그랑사가 랭커 인터뷰

그랑사가 상위 랭커가 공개하는 육성과 세팅 정보! 결투장 상위 랭킹 진입 공략부터 전반적인 게임 운용 방법까지 랭커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안녕하세요 ‘그랑사가 랭커 인터뷰’ 시간입니다. 이번 주는 오래 전부터 공식 카페와 유튜브 활동으로 저스펙 스토리 진행 공략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는 에스프로젠 서버의 하백님을 만났습니다. 특히 6챕터 이후 보스에 도전하는 유저들에게 많은 힘이 되고 있는데요, 인터뷰에 그의 소소한 팁 중 일부를 담았으니 지금 확인하세요.

‘하백’의 저스펙 스토리 진행 깨알팁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랭커는 아니지만 편집 연습 겸 유튜브 ‘하백TV’에서 보스공략 영상 제작 중인 에스프로젠 서버의 하백이라고 합니다!

Q. 오래 전부터 챕터별 공략글을 지속적으로 작성해 오셨는데요,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요?

A. 보스 공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저처럼 시행착오를 겪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올리기 시작했는데, 감사하게도 바로 두번째 공략글로 올렸던 5-22 보스 ‘로모’ 공략에서 생각보다 많은 관심을 받아 신이 났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것을 계기로 지금까지 공략글을 작성해오고 있습니다.

▲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공략 글을 작성해왔다(사진 : 유저 제공)

Q. 가장 기억에 남는 보스가 있나요? 해당 보스는 어떠한 조합으로 공략하셨나요?

A. 개인적으로 7-23 보스 ‘사크마’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지금은 8챕터가 등장하며 하향을 먹었지만 클리어 당시엔 키우지도 않았던 ‘윈’을 열심히 키워야 했기에 고생을 좀 했던 것 같습니다. 정석이었던 ‘윈’, ‘카르트(빙결저항)’, ‘세리아드’ 조합으로 클리어하였고 트라이하는 중 때마침 ‘윈’의 고대 그랑웨폰인 ‘아테나’의 등장으로 물속성 추가 대미지를 얻어 그나마 주차시간을 줄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그동안 공략하신 보스 중에 유저들이 가장 주의해야 하는 상대가 있다면 팁을 부탁드립니다.

▲ 브레이크 대미지를 넣는 중 일어나 공격모션을 취하는 ‘힌멜’ (사진 : 유저 제공)

A. 최근에 공략을 마친 ‘영웅왕 힌멜’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버그 중 하나인데 ‘힌멜’이 브레이크가 끝나기 전에 일어나서 공격모션을 취합니다. 브레이크 마지막 공격을 끝내자마자 ‘자토’의 스킬을 사용하면 옆으로 이동하며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반에 서브딜러(‘큐이’, ‘나마리에’)가 버티지 못하고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감하게 대미지 증가 아티팩트 하나를 빼고 방어나 체력 관련 아티팩트를 착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세한 것은 공략영상을 참고해주세요!

Q. 5챕터가 ‘무과금의 벽’ 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해당 무과금 유저들이 6챕터의 피어즈까지 공략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할 부분이 있을까요?

A. 최근에 시작하신 분들은 아마 공감을 못하실 것 같습니다. 해당 표현을 5-22보스인 ‘로모’ 공략때 사용했었는데 당시엔 8챕터는 커녕 7챕터도 나오기 전이었거든요. 불과 몇 달 전이지만 5챕터 마지막 보스인 ‘발락’이 정말 악명이 높았습니다. 사실 지금은 무과금 유저분들도 7챕터, 8챕터 공략을 잘하고 계셔서 특별히 할 말은 없지만 본인만의 흥미 요소를 정해두고 꾸준히만 키운다면 6챕터, 7챕터도 금방 클리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 7챕터와 8챕터 보스들에 대한 공략을 많이 공유해 주셨습니다. 그중 7챕터에 가장 활약하기 좋은 캐릭터나 그랑웨폰 등을 간단하게 소개해주세요.

▲ 보스의 공격을 받아내는 데 탁월한 ‘윈’ (사진 : 유저 제공)

A. 사실 6챕터까지는 ‘세리아드’, ‘나마리에’, ‘큐이’만 키우면 웬만한 보스는 공략이 되었는데 7챕터부터는 그동안 안쓰던 ‘카르트’, ‘윈’ 등이 쓰이기 시작하면서 딜로 찍어 누르는 고스펙 유저들을 제외하고는 골고루 키워야 합니다. 세리, 나마, 큐이 같이 필수 캐릭터들은 논외로 하고 저는 개인적으로 ‘윈’을 유용하게 썼습니다. ‘마티보’, ‘사크마’, ‘파르보’ 연속으로 ‘윈’이 필요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키웠는데, 결론적으로는 8챕터 보스 ‘다곤’까지 잘 썼고 ‘비네트’ 때도 ‘윈’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까지는 더 키워볼 생각입니다. ‘아테나’, ‘베사’, ‘실바노’, ‘사비나’, ‘파르타니’, ‘라르고’가 가장 많이 쓰이는 편이고 상황에 따라 골라 사용했습니다.

Q. ‘오만’ 공략 영상이 감명 깊었습니다. 해당 팁과 같이, 요구하는 스펙보다 낮은 유저들이 공략할 수 있는 보스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 ‘하백’의 ‘사크마’ 공략 영상 섬네일 (사진 : 유저 제공)

A. 저는 ‘사크마’를 뽑고 싶습니다! 당시 ‘윈’의 공격력이 1만 7,000정도가 요구되었는데 잉그리드종원쌤님께서 1만 4,000도 안되는 ‘윈’으로 ‘사크마’를 클리어하시는 영상을 보고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후 많은 공략들을 참고하고 패턴을 연구해서 클리어를 하고 나니 “사실 패턴만 잘 숙지하면 어렵지 않은 보스구나”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제 영상에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으니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캐릭터 만 레벨이 확장되었습니다. 어떤 캐릭터부터 레벨을 높이셨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부끄럽게도 아직 만 레벨을 달성하진 못했지만 아무래도 많이 쓰이는 ‘세리아드’, ‘큐이’, ‘나마리에’ 위주로 레벨을 올려주었고 보스에 필요한 캐릭터의 레벨을 그때마다 경험치 물약을 먹여서 키웠습니다.

Q. 스토리를 진행하시면서 ‘추가되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했던 부분이 있었나요?

A. 많은 분들도 느끼시겠지만 7챕터부터는 상성이나 패턴도 중요하지만 이건 부수적인 것이고, 결국엔 투력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정형화된 조합으로 일정 전투력 이상을 달성해야 보스를 클리어할 수 있죠. 다양한 패턴의 보스가 생겨서 컨트롤을 통해 어느정도의 투력 격차를 좁힐 수 있는 보스들이 등장했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추가적으로, 공략을 다루는 사람으로서 클리어 이후에 다른 조합으로도 도전해 볼 수 있도록 ‘재전투’ 등의 기능이 있으면 어떨까도 종종 생각하곤 합니다!

Q. 그밖에 공개할 다른 꿀팁이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 잡화점과 상점에 있는 전투 보조 물약 (사진 : 유저 제공)

A. 주디 잡화점과 상점에 있는 ‘하급 맹공의 물약’이나 ‘하급 원소의 물약’을 미리미리 사두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여유가 된다면 다이아로도 구매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항상 저스펙 공략을 하게 되다 보니 아깝게 실패하는 경우도 많은데 오기가 생겨 엄청난 시간을 들여 리트라이를 하게 됩니다. 일반 물약에 비해 해당 소모품들은 잡화점과 상점을 합쳐 하루에 20개로 수량이 정해져 있다 보니 막상 필요할 때 물약이 부족한 경우도 생기더라고요. 이번에 클리어한 ‘힌멜’의 경우 ‘하급 맹공의 물약’을 70개 이상 있던 것을 다 쓰고 상당량의 ‘하급 원소의 물약’도 사용했습니다.

Q. 마지막으로 남기실 말이 있나요?

A. 다른 분들에 비해 공략이 느리지만 제 공략을 통해 한 사람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취직을 해서 영상 텀이 좀 길어질 수도 있지만 앞으로도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 부족한 영상을 봐주시는 독자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게임이 제 손을 떠났던 적이 없었습니다. 늘 옆에서 즐거운 게임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콘텐츠기획팀 기자/사원

SNS 화제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은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