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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커인터뷰] 대세 역행! 또비님이 전하는 그랑사가 결투장 등급 상승 팁

그랑사가 랭커 인터뷰

그랑사가 상위 랭커가 공개하는 육성과 세팅 정보! 결투장 상위 랭킹 진입 공략부터 전반적인 게임 운용 방법까지 랭커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결투장 최상위 랭커들의 세팅이 점점 방어 쪽으로 기우는 가운데, 오히려 공격적인 엔트리로 대응하고 있는 유저가 있습니다. 바로 잉그리드 서버의 또비님입니다. 결투장 등급 상승 팁과, 많이들 알고 있지만 플레이하며 잊고 지나칠 수도 있는 정보들을 함께 전했습니다. 또비님과의 인터뷰가 유저 여러분에게 결투장 등급 상승의 길잡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인터뷰를 확인해 보시죠.

결투장의 숨은 알짜배기는 ‘카르트’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잉그리드 서버 마기 길드에서 게임 즐기고 있는 또비라고 합니다!

Q. 지난주 결투장에서 잉그리드 40위를 달성하셨습니다. 상위 랭킹을 달성하신 소감을 들려주세요.

29등으로 마무리했습니다. 게임 초기에는 최고 6위까지 달성해 봤고, 10위권 이내를 목표로 하다 보니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습니다. 현재는 큰 손 분들도 많이 계시고 해서 마음 편히 50등 안에만 들자는 마음이다 보니 보상도 마음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Q. 결투장 엔트리 팀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그 조합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각종 상태이상 부여로 전투를 유리하게 이끄는 ‘준’ (출처 : 인게임)

A. 현재 ‘준 – 세리아드 – 큐이’ 구성으로 진행 중이며 각각의 캐릭터의 여러 가지 효과를 조합함으로써 부족한 대미지 부분을 보완하고 ‘세리아드’로 생존력을 올리는 방향으로 조합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Q. 현재 본인의 덱에서 가장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캐릭터는 누구인가요? 그 캐릭터를 통한 승리 전략이 있나요?

▲ 또비와 잉그리드 서버의 핵심 캐릭터 ‘세리아드’ (출처 : 인게임)

A. 저희 서버 기준으로 현재 결투장에서는 ‘세리아드’가 핵심 캐릭터입니다. 대미지도 우수하며 ‘물방울 효과’로 유틸성을 챙김과 동시에 변신 시 팀원 회복량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부활로 역전까지 노려볼 수 있는 만능 캐릭터입니다.

Q. 현재 메타가 급변하고 있습니다. 보다 다양한 캐릭터들이 결투장에 등장하고 있는데요, 가장 까다로운 조합은 무엇이었나요? 

A. 아시다시피 현재 방어 덱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방어 관련 세팅이 주를 이루다 보니 예전에는 순식간에 경기가 끝나는 경우가 많았던 반면, 현재는 계속 엎치락뒤치락하며 궁극기 까지 볼 수 있는 상황이 많이 벌어집니다. 그러다 보니 현재 저도 사용하고 있는 ‘세리아드 – 윈 – 카르트’ 조합이 유독 까다롭게 느껴집니다. ‘윈’을 카운터 할 수 있는 ‘나마리에’를 기용하자니 오래 버티질 못하고, 그렇다고 해서 빼게 되면 반대로 체력이 빠지지가 않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세리아드’로 인해 뒤에서 힐이 계속 들어오며, 예전에는 버림받았던 ‘카르트’가 ‘누네트’의 ‘LP 감소’ 효과를 이용해 턴을 지속적으로 뒤로 밀어 버립니다. 웬만해서는 붙고 싶지 않은 조합입니다.

Q. 캐릭터별 아티팩트 착용 역시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해당 부분 구성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A. 예전이나 지금이나 효율 0티어는 공격력 퍼센트 증가를 가진 ‘하늘의 수호자’입니다. 그리고 예전의 비해 잠재 능력의 활성화가 거의 대부분 이루어지고 SSR+ 장비들의 옵션 재조정으로 전체적인 스펙 상승이 된 터라 크리티컬 대미지를 증가시켜 주는 ‘타하마의 낙인’ 역시 우수합니다. 추가적으로 민첩 증가로 더 빠르고 많은 공격 턴을 가져올 수 있는 ‘숲의 수호자’도 중요합니다.  그 이후에는 해당 캐릭터의 속성 대미지 증가 또는 물리 마법 대미지를 주어 공격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조합을 방어적으로 구성할 경우에는 방어력 증가의 ‘심연의 문지기’, 막기 확률 증가의 ‘비밀의 점성술사’ 크리티컬 저항의 ‘떠나는 뒷모습’ 체력 증가의 ‘셀리나의 마음’ 총 4가지 아티팩트를 탱커 캐릭터에게 몰아주어 역전을 노려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Q. 40만 이상의 높은 엔트리 전투력을 달성하셨습니다. 유저들에게 전투력을 올릴 수 있는 팁을 줄 수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기본적으로 전투력은 그랑웨폰이나 아티팩트가 필수적이긴 하지만 운이 좋지 못할 경우 과금을 통한 유의미한 스펙 상승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현실적으로는 잠재력 활성화와 장비 파밍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만약 과금을 생각하는 유저라면 기사단 스킬 끝까지 다 뚫어 놓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전투력의 대량 상승을 두 눈으로 똑똑히 목격할 수 있을 겁니다.

Q. 유저들이 결투장에 필요한 옵션들을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 저의 경우, 아무것도 모를 때는 공격력만 주야장천 올리다가 점차 진행하며 게임에 익숙해질수록 민첩을 많이 찾게 되었습니다. 민첩 같은 경우는 결투장 포인트 상점에서도 SSR 아티팩트 ‘숲의 수호자’를 구할 수 있기에 포인트 잘 모아주시고 장비에서 하의에 민첩이 붙은 장비를 잘 뽑아주신다면 민첩은 어느 정도 커버가 될 것 같습니다. 우선순위는  잠재 능력 > 장비 > 아티팩트 > 웨폰 순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결투장 등급 상승을 목표로 하는 유저들에게 꼭 알려주고 싶은 팁이 있나요?

A. 저도 최상위권은 아닌 터라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여러 조합을 미리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상위 랭킹에 위치하고 있을 때는 테스트하기가 쉽지 않아서요. 잠깐 방어덱으로 바꾸거나 공격덱을 테스트하면 그사이에 점수가 좌르륵 빠져있을 경우가 많아서 사실상 결투장 덱의 정답은 없습니다. 이길 때도 있고 질 때도 있기에 그나마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캐릭터와 장비, 그랑웨폰과 아티팩트 조합으로 평균적으로 가장 승률이 좋은 조합을 이리저리 바꿔가며 최적의 덱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적당히 즐기시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롭습니다.

Q. 기사단 스킬은 어떠한 방식으로 투자하시나요?

A. 덱에 따라 다르지만 예전 결투장에서는 게임의 순환이 빨라 순식간에 끝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렇기에 모두 공격형으로 찍었는데요, 현재는 오래 버티면서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넣고 해방기로 역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상태 이상 저항 및 방어력으로 배치해 두었습니다.

Q. 이번 업데이트로 ‘오르타’가 상향됐습니다. 패치 이전 ‘오르타’의 사용처와 이후의 사용에 다른 점이 있나요?

A. ‘오르타’의 경우 ‘트레저 6’에서 많이 사용되고 그밖에 회복률 감소나 젖음 저항 등 제한적으로 채용이 되었는데요. 사실 업데이트 이후에도 다른 점이 크게 체감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조금 더 트레저를 빨리 돌 수 있게 됐다는 정도인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남기실 말이 있나요?

A. 그랑사가가 처음의 유저들의 기대와 호평과 달리 조금씩 침체되어 가는 느낌입니다. 게임사의 운영과 소통 면에 있어 최고라는 엄청난 호평을 받았던 때가 그립기도 하네요. 다시 돌아와 줄 것이라 믿고 모두 재미있게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잉그리드 서버 마기 길드 여러분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게임이 제 손을 떠났던 적이 없었습니다. 늘 옆에서 즐거운 게임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콘텐츠기획팀 기자/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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