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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커 인터뷰] 그랑사가 ‘바람이여’가 전하는 상향 후 라스 활용법

이번 주 그랑사가 랭커 인터뷰에서 만난 건 사마엘 서버 9위를 기록한 ‘바람이여’님입니다. 6월 말 업데이트로 이뤄진 라스 상향 반응을 살피기 위해서였죠. 바람이여님은 ‘카이토 – 라스 – 준’ 조합으로 결투장을 즐기고 있는데요, 라스의 성능 분석과 같은 속성인 큐이와의 비교, 결투장을 즐기는데 필요한 스탯 같은 다양한 꿀팁을 공개했습니다. 그 내용을 함께 확인해보시죠.

라스와 큐이의 차이점 분석

Q.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A. 안녕하세요. 사마엘 서버의 ‘바람이여’입니다. 전국구 길드에 있으며, 다양한 조합으로 결투장을 즐기고 있답니다.

Q. 지난주 결투장에서 사마엘 9위를 달성했습니다. 소감이 궁금하네요.

A. 서버 1등이 아니라서 슬픕니다. 추후 서버 1등이 된다면 정말 행복할 것 같네요.

Q. 결투장에서 가장 즐겨 사용하는 캐릭터 조합은 무엇인가요?

A. 자주 바뀝니다. 보통 짧게는 1주, 길게는 2주 정도 한 조합을 사용하죠. 그러다가 변형을 주고, 현재는 ‘라스 – 카이토 – 준’을 쓰고 있습니다.

Q. 꽤 독특한 조합인데, 소개를 부탁합니다.

A. 라스의 공격력 버프를 활용해 튼튼한 윈 조합을 3딜로 빠르게 없애는 조합입니다. 범용성이 좋다고는 할 수 없죠. 그리고 생각보다 빠르게 윈을 잡지 못했습니다. (웃음)

Q. 위 조합을 따라 세팅할 때 주의사항이나 보완할 점이 있을까요?

A. ‘라스 – 카이토 – 준’은 성능과 효율을 따지면 추천하기 어려운 조합입니다. 여기서 라스는 전반적인 성능이 향상됐지만, 현 메타에서 썩 좋지 않거든요. 꼭 라스를 사용해야 한다면 탱킹을 강조하세요. 윈 조합 상대 시 상태이상을 앞세워 전투 유지력을 늘리고, 후방의 나마리에를 제거하도록 구성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Q. 해당 파티를 꾸릴 때 가장 고민한 점은 무엇인가요?

A. 빠르게 적을 죽이면서 유지력은 늘리기 위한 방안을 강구했습니다. 라스는 상향으로 메르테스의 딜이 좋아졌으며, 범위도 카이토의 케이와 비슷합니다. 광역 순간 딜로 세리아드의 힐, 보호막을 무력화해 적을 먼저 빠르게 정리하는 설계의 결과입니다.

Q. 결투장에서 라스는 오랜 기간 약세였고, 지난 업데이트에서 상향됐습니다. 패치 후 성능은 어떤가요?

A. 성능은 분명하게 느껴질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한계는 있죠. 5점 만점을 기준으로 이전의 라스가 1점이였다면, 지금은 2.5점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Q. 신규 천사 그랑웨폰 ‘우라엘’과 ‘라마엘’을 평가한다면요?

A. 현재 우라엘은 5초월, 라마엘은 4초월입니다. 단언컨데 우라엘은 일반 사냥용이 아닌, 결투장용 그랑웨폰입니다. 반대로 라마엘은 PvE와 PvP 모두에서 쓸만한 그랑웨폰인 듯싶네요.

▲ 큐이 고평가의 핵심 ‘텔레미스’ 해방 스킬

Q. 라스를 큐이와 비교한다면 어떤가요?

A. 큐이의 활용도 성능이 더 좋습니다. 다만, 성능과 별개로 단점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있죠. 일단 큐이는 거의 모든 스킬이 지속 딜을 넣기에, 스킬을 오래 유지해야 합니다. 딜량은 분명 높으나 긴 시간이 필요한 셈이죠. 그로 인해 세리아드에게 치유할 시간을 제공하거나, 마무리가 늦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그래도 ‘텔레미스’의 해방기가 있다는 건 분명한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Q. 업데이트 후 라스 육성을 고민하고 있는 유저들에게 조언을 부탁합니다.

A. 라스가 저의 ‘최애캐’인 만큼, 꼭 라스를 키워야겠다면 말리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큐이를 육성하세요.

▲ 바람이여님이 강력 추천한 아티팩트 ‘떠나는 뒷모습’

Q. 현 결투장 메타에서 필수로 챙겨야 하는 그랑웨폰이나 아티팩트가 있을까요?

A. ‘떠나는 뒷모습’ 아티팩트입니다. 꼭 착용해보고 성능을 느껴보세요. 크리티컬 저항 40% 옵션의 효율이 정말 좋습니다. 캐릭터 세팅에 아티팩트 수치만 계산해도 크리티컬 저항 50% 이상을 갖출 수 있습니다. 생존력 차이가 확 나기에 정말 추천하는 아티팩트입니다.

Q. 반대로 ‘얼핏 보면 좋아보이지만, 실제 성능은 별로다’ 싶은 함정 그랑웨폰, 아티팩트가 있나요?

A. 결투장의 경우 ‘타하마의 낙인’이 아닐까 싶네요. 아티팩트 효율이 PvE 정도로 좋지는 않습니다.

Q. 초보 유저가 결투장에 입문할 때 주의할 점. 신경 써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A. 1, 2, 3열 포지션 배치만 바꿔도 평소 이기기 힘들었던 유저들에게 승산이 생기곤 합니다. 결투장에 관심이 없어서 그냥 진행하는 분들이 아니라면, 배치를 살펴보고 신경 써보세요. 좀 더 승률이 올라갈 것입니다.

Q. 추후 신규 캐릭터가 등장한다면 어떤 속성이나 역할을 바라나요?

A. 바람 속성 근접 딜러가 나왔으면 합니다. 윈을 아주 강력한 힘으로 찍어 눌러보고 싶습니다. 너무 윈에게 맞고 다녔거든요.

Q. 그밖에 공개할 다른 꿀팁이 있다면 공유 부탁합니다.

A. 결투장을 즐기거나 승률을 높이고 싶다면, 장비 부위별로 ‘크리티컬 저항’을 챙겨보세요. 작은 노력이지만 꽤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겁니다.

Q. 마지막으로 남길 말이 있나요?

A. 결투장과 상관없는 이야기입니다. 최근 소통, 피드백이 줄어 유저들이 답답함과 불안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 영화의 대사를 살짝 바꿔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대한민국 게임의 주권은 유저에게 있고, 모든 이익은 유저로부터 나온다. 유저가 곧 게임입니다.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콘텐츠기획팀 기자/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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