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랑사가

모바일게임
팔로우 다운로드
8

재밌어요

7.6

유저평점

[랭커 인터뷰] 그랑사가 ‘네전빈민퀸콘냥준’님의 미케이우 꿀팁 공개

이번 주 ‘그랑사가’ 랭커 인터뷰는 아이샤 서버의 ‘네전빈민퀸콘냥준’님을 만나보았습니다. 9월 3주차 전 서버 팀 전투력 랭킹에서 13위를 달성한 실력자죠. PvE와 협동 플레이를 선호하는 랭커이며, 지난 정령왕의 시련 시즌에서 ‘루인 – 윈 – 준’으로 미케이우를 공략했습니다. 공략 당시 사용한 세팅 정보를 공개했으니 본문을 통해 만나보시죠.

‘루인 – 윈 – 준’으로 미케이우를 공략

▲ 정령왕의 시련 개인전 공략 파티 (자료: 국민트리 제작)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A. 안녕하세요. ‘아이샤’ 서버 ‘전설’ 길드의 서브 길드 마스터 ‘네전빈민퀸콘냥준’입니다. 원래 ‘네타’라는 닉네임으로 플레이했는데요, 그랑사가에서 만난 지인들의 닉네임에서 한 글자씩 따와 이어 붙여 현재의 닉네임이 만들어졌습니다.

Q. 9월 3주차 전 서버 팀 전투력 13위를 달성했습니다.

A. 전 서버 13위라니 저도 놀랐습니다. 제 위에 12분이나 계신데도 이렇게 인터뷰를 진행하게 돼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루인 – 윈 – 준’이라는 독특한 파티를 꾸렸습니다. 어떤 콘텐츠에서 사용하는 파티인가요?

A. 이번에 추가된 신규 정령왕의 시련 ‘미케이우’ 개인전에서 사용한 조합입니다.

Q. 탱, 딜, 디버프가 잘 갖춰진 파티입니다. 힐러가 없는 것 같은데 운영에 어려움은 없나요?

A. 체력 회복 수단이 부족하기에 ‘루인’과 ‘준’의 ‘사명의 반지’ 효과 유지에 신경쓰고 있습니다. 매 판 모든 신경을 곤두세워 플레이하므로 피로도가 심했습니다.

다행히 ‘미케이우’가 ‘버프 장판 – 공격 장판 – 버프 장판 – 공격 장판 – 고드름 – 물 버프’의 규칙적인 패턴을 반복해서 다른 정령왕보다 파훼가 쉬웠습니다. 공략법을 알면 체력을 잃는 경우가 브레이크 이후의 전멸기를 제외하고 많지는 않았습니다. “미케이우”의 공략법 설명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유튜브에 다른 유저 분이 올려주신 영상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모두 좋은 기록을 세울 것으로 예상합니다. 개인적으로 ‘세리아드’를 채용할 수 있는 ‘라카테쉬’가 더 쉽다고 생각합니다.

Q. 각 캐릭터의 세팅은 어떻게 했나요?

A. 첫 이미지에서 소개한 파티는 정령왕의 시련 개인전 공략을 위한 구성입니다. 먼저 루인부터 소개하겠습니다. 그랑웨폰은 ‘빌헬름 – 세트 – 리제 – 오필리아’를 착용했습니다. 보스 미케이우가 넉백 패턴을 사용하므로 공략 시 ‘하롤’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요, 첫 번째 브레이크가 끝난 후 단 한 번 사용하기 때문에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루인의 캐릭터 스킬로 넘길 수 있거든요.

아티팩트는 ‘흰 가시의 성녀’와 ‘타마하의 낙인’ 중 고민했습니다. 마침 ‘긍지기사’님께서 흰 가시의 성녀가 더 대미지가 잘 나온다고 조언해 착용했습니다. 아래는 개인전 기록 스크린샷이니 참고해주세요.

▲ ‘루인 – 윈 – 준’ 조합으로 1억 300만 점 달성 (자료: ‘네전빈민퀸콘냥준’님 제공)

준의 그랑웨폰은 ‘강림’과 ‘더글라스’를 채용해 크리티컬 대미지 파티 버프를 챙겼습니다. 그리고 ‘가비’와 ‘루시엘’으로 준의 자체 딜량을 확보했죠. 기본적으로 크리티컬이 높은 캐릭터라 발락의 귀걸이로 약간 부족한 크리티컬을 챙긴 후, ‘만월을 등진 자’ 아티팩트를 장비해 대미지를 높였습니다. 반지는 사용할 것이 없어 보스 공격력이라도 챙기자는 생각으로 ‘원소의 카이저 반지’를 선택했습니다.

윈의 그랑웨폰 구성은 ‘라마엘 – 베사 – 넬리 – 아테나’입니다. 방어구는 크리티컬 세트를 착용했죠. 아티팩트는 상성 대미지가 보스 대미지보다 좋다고 생각해, ‘카임의 밤’은 준에게 양보하고 ‘눈의 아이’를 썼습니다.

▲ 단체전 루인은 SR 그랑웨폰 ‘하롤’을 선택 (사진출처: ‘네전빈민퀸콘냥준’님 제공)

Q. 단체전은 별도의 파티를 꾸렸나요?

A. 루인의 세팅이 조금 다릅니다. 제가 가진 루인의 SSR 그랑웨폰 중 ‘아리사’와 ‘오필리아’가 2초월이라, SR 등급인 ‘하롤’이 더 좋을 수도 있겠다고 생각해 착용했습니다. 하롤의 스킬 계수와 쿨타임이 SSR 그랑웨폰 못지 않아 만족하고 있습니다.

Q. 사용하신 파티의 장점과 보완할 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물 속성에 상성상 우위를 가지는 땅 속성 캐릭터 2명과 현존 최고의 버퍼인 준을 써 강력한 딜링을 할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하지만, 빙결 저항과 체력을 회복할 수단이 없다는 점이 리스크죠. 저는 상성 물약과 마나 지속 회복 물약을 사용해 해결했습니다.

실수로 빙결이 걸리는 순간 그 판은 수습할 수 없게 됩니다. 체력을 잃게 되면 루인과 윈의 사명의 반지의 효과가 사라져 딜량 손해를 보게되죠. 준의 딜량을 조금 포기하고 ‘릴레아스’를 착용하여 서브 힐을 추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단체전에서도 높은 점수를 기록 (사진출처: ‘네전빈민퀸콘냥준’님 제공)

Q. 각 캐릭터를 육성할 때 어떤 점에 신경썼는지 궁금합니다.

A. 키스톤은 보스 공격력과 크리티컬에 신경쓰며 강화했습니다. 우선 모든 그랑웨폰을 1단계 강화해서 보스 공격력을 챙긴 후 크리티컬이 부족한 캐릭터를 파악해 해당 캐릭터가 자주 사용하는 그랑웨폰 위주로 2단계 강화를 진행했습니다.

Q. 이밖에 다른 콘텐츠에서는 어떤 파티를 사용하나요?

A. 현재 결투장은 ‘윈 – 라스 – 나마리에’ 조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객관적으로 라스는 현 결투장 메타에 좋지 못한 캐릭터지만, 많은 상태이상을 보유했고 게임에서 볼 기회가 별로 없어서 채용했습니다.

왕국 퀘스트 및 자동 사냥을 할 때에는 라스와 카르트로 공격력 버프와 크리티컬을 챙기고 메인 캐릭터를 채용합니다. 기타 다른 컨텐츠는 딱히 특별한 조합이 아닌 국민 조합을 씁니다.

Q. 세 캐릭터 외에 투자한 캐릭터가 있을까요?

A. 어느 컨텐츠라도 1인분 이상을 하고 싶어 모든 캐릭터를 균등하게 육성했습니다. 모든 캐릭터의 잠재능력을 100% 육성했고,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키스톤 강화도 모든 웨폰에 1단계씩 강화했습니다. 상위 챕터에서 몬스터들이 크리티컬 저항을 필수로 보유해 앞으로 모든 웨폰에 키스톤 강화를 2단계 해 크리티컬 확률을 챙길 계획입니다.

주제와 벗어나지만 ‘KURO’라는 길드원을 보면, 한 캐릭터에 모든 키스톤을 소모하는 속칭 ‘몰빵’ 육성도 좋아보입니다. 오르타 위주로 육성했는데요, 소울 링크와 소울 마스터리가 모든 캐릭터를 균등하게 성장시킨 저와 차이가 많음에도, 초월 강림 베르티에서 메인 딜러 포지션을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 분야의 스페셜리스트가 되는 것도 게임을 즐기는 방법인 듯싶습니다.

Q. 윈과 루인, 준 모두 꾸준히 사용하는 고정 유저가 많은 캐릭터입니다.

A. 아이샤 서버 결투장은 ‘윈’ 채용률이 낮지만, 길드 내에 윈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제법 있습니다. 저도 루인 출시 이전까지는 윈을 가장 좋아했죠. 역시 덩치에서 오는 듬직함이랄까요? 이런 유니크한 개성이 좋았습니다.

루인은 특별 퀘스트를 진행하다보면 많은 분이 플레이하십니다. 캐릭터 모델링이 예쁘게 나왔고, 평타 공격 모션이 개인적으로 춤추는 듯 느껴져 특별한 개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준은 캐릭터 특유의 성격과 스토리로 인해 캐릭터성으로는 호불호가 갈리지만, 주변분들은 다 좋아하시더라고요. 일단 버퍼로서의 성능이 매우 우수해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캐릭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 오르타 스페셜리스트로 소개한 ‘KURO’님의 결투장 세팅 (사진: 국민트리 촬영)

Q. 최신 캐릭터인 루인은 제법 시간이 흘렀음에도 아직 채용률이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A. 개인적으로 캐릭터 자체의 문제라기보다 재화 영향이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속칭 ‘혜자 패키지’의 수량 감소 및 미출시, 캐릭터 출시 기념 패키지의 그랑웨폰 상자 삭제, 패키지 구매 가능 수량 감소 등 다이아를 수급할 수단이 부족해졌습니다.

자연스럽게 그랑웨폰 소환 시도 횟수가 적어지고, 그 결과 그랑웨폰의 극초월 단계가 낮아졌죠. 이로 인해 캐릭터가 약해서 사용할 수 없는 상태로 생각합니다. 이번 길드전을 시작하기 전 길드에서 진행한 루인의 스펙을 정리한 스프레드 시트를 보면서 크게 체감한 부분입니다.

Q. 모든 캐릭터 중 가장 고평가하는 캐릭터와 저평가하는 캐릭터를 하나씩 소개 부탁합니다.

A. 가장 고평가하는 캐릭터는 역시 준입니다. 우수한 딜링과 디버프, 상태이상 능력을 가지고 있죠. 크리티컬 대미지를 파티원에게 제공하는 그랑웨폰이 2개나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까지 모든 정령왕의 시련 개인전 콘텐츠에서 준을 사용했습니다.

저평가하는 캐릭터는 현재 없습니다. 현재 그랑사가는 어떤 캐릭터라도 특정 상황에서는 필수적으로 사용해야하는 상황이 오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라스의 사용처가 제일 없다고 생각합니다.

Q. 신규 캐릭터 ‘유나’가 공개됐습니다. 캐릭터에 대한 첫인상은 어땠나요?

A. 보컬로이드의 하츠네 미쿠가 생각났습니다. 한국적인 특징을 잘 살린 캐릭터인 것 같네요. 유나 플레이 영상을 보았는데 정말 잘 만든 캐릭터라고 봅니다.


▲ 인터뷰를 진행한 후 유나가 출시 (영상출처: ‘그랑사가 – GRAN SAGA’ 유튜브 채널)

Q. 현 메타에서 활약하려면 유나가 어떤 역할과 성능을 가져야 할까요?

A. PvE의 경우 거의 모든 컨텐츠에서 준을 쓰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준의 그랑웨폰 중 2개가 크리티컬 대미지 버프거든요. 몬스터의 방어력이 매우 높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 크리티컬 대미지와 비빌 수 있는 유일한 옵션은 방어무시라고 생각합니다. 유나에게 방어력 무시 팀 패시브 그랑웨폰이 있으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PvP의 경우 라스를 사용하는 시점에서 아시겠지만 관심을 두지 않는 콘텐츠라 말씀을 드리지 못하겠네요.

Q. 추후 신규 캐릭터가 등장한다면 어떤 속성이나 역할을 바라나요?

A. 신규 캐릭터 유나의 추가로 현재 빛 속성을 제외한 모든 속성에 캐릭터가 2명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소울링크와 키스톤을 생각하면 역시 빛 속성이 다음 신규 캐릭터로 추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르타가 원거리 딜러 포지션이므로 신규 캐릭터는 근거리 딜탱 혹은 서포터 캐릭터면 좋겠네요. 또한, 현재 물속성은 순수 딜러 캐릭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속성 딜러 캐릭터도 좋을 것 같군요.

Q. 그밖에 공개할 다른 꿀팁이 있다면 공유 부탁합니다.

A. 윈의 그랑웨폰 ‘헤게나’ 해방 스킬 사용 중 보스의 브레이크가 터지면 PC기준으로 방향키를 한 번 살짝 누르세요. 그럼 후딜이 캔슬되면서 바로 브레이크 모션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피어즈’ 공략에서 오르타로 플레이할 때,피어즈의 다운 장판 공격이 올 때쯤 제우스를 사용하면 다운에 면역이 됩니다. 루인의 빌헬름도 그 타이밍에 사용하면 면역되는 것을 확인했으니 참고하세요.

Q. 마지막으로 남길 말이 있나요?

A. 부족하지만 이렇게 인터뷰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고, 이렇게 인터뷰를 하게 돼 기쁩니다. 하고 싶은 말로는 ‘혜자 패키지’가 그립습니다. 요즘 다이아의 가치가 너무 높은 것 같아요. 저조차 루인은 풀초월이 아닌 그랑웨폰이 있을 정도로요. 재화 가치를 조정하는 것까지는 이해하지만 이유와 방법, 계획을 유저와 소통해주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유저들과 함께하는 콘텐츠가 더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초월 강림을 클리어한다고 길드원들과 며칠 계속 트라이했던 경험이 그랑사가를 하면서 가장 재밌었던 시간이었네요.

정령왕의 시련 시즌마다 ‘현 상황에서 더 효율적인 방법은 없을까?’라며 열심히 실험해 공략을 공유하며 팀 조합을 연구하고, 파르바네의 전장 때마다 몇 시간씩 전자 두뇌로 진두 지휘하느라 고생하는 우리 전설 길드 마스터 ‘큐저씨'(웃음), 그리고 길드 콘텐츠에 매번 열성적으로 참여해주시는 멋진 길드원 분들께 늘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그랑사가를 더욱 즐겁고 재미있게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샤 서버 파이팅, 전설 길드 파이팅!

좋은 게임은 즐거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는 GM 까막입니다. 언제나 게이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열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가겠습니다. 콘텐츠기획팀 기자/사원

SNS 화제

댓글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은 필수 입력 항목입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

비밀번호 찾기